E D R , A S I H C RSS

산타

last modified: 2015-04-02 20:58:0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격투기 무대에서의 위치


散打(sǎndǎ)

1. 개요

산타.jpg
[JPG image (129.31 KB)]


우슈의 한 종목으로, 글러브를 착용하고 간단한 복장을 걸친채로 대련을 하는 형태다.

2. 특징

투로로 대표되는 중국 전통무술과는 별개로, 현대적인 형태로 변화한 중국무술의 한 방향으로 취급된다.

생긴 거나 하는 거 때문에 무에타이 혹은 킥복싱의 짝퉁으로 취급되고 있으나, 자세히 뜯어보면 실제로는 꽤나 다르다. 실제로 산타의 시작 자체도 흔히 알려져있는 입식타격기보다는 러시아의 컴뱃삼보의 영향을 훨씬 더 짙게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테이크다운이나 백드롭등을 살펴보자면 근거가 아주 없는 이야기는 아닌 듯.

다른 입식타격계 무술에서 금지기술인 특이한 기술 몇가지가 유효 기술인대, 앞서 말한 테이크다운이나, 머리부터 떨어지는 백드롭, 양다리로 상대 몸을 잡아 넘기는 가위치기등의 기술이 있다.

특히 가위치기의 경우, 산타 룰에서는 옆차기를 잘못 찬 듯이 페이크를 넣어놓고 그대로 양 다리로 상대를 잡고 넘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기술이 들어가지만, 다른 격투기에서는 거의 보기 힘든 콤비네이션이라 꽤나 위력적이다.

3. 격투기 무대에서의 위치

중국에서는 엘리트 격투기중 하나로, 군과 경찰에서 중점적으로 훈련을 하고 있다. 프로 격투기무대에서는 그다지 크게 활약이 없었는대, K-1에 산타 선수가 나온적도 몇번 있고, 2010년대 부터는 쿵 리UFC에서 활약을 하며 알려지기도 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2 20:58:02
Processing time 0.079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