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삼대기율 팔항주의

last modified: 2015-04-08 12:08:18 by Contributors

정체자: 三大紀律八項注意
간화자: 三大纪律八项注意
영어: Three Rules of Discipline and Eight Points for Attention

Contents

1. 중국 인민해방군의 기본 규율
2. 위의 규율을 바탕으로 한 군가
2.1. 가사
2.2. 동영상

1. 중국 인민해방군의 기본 규율

마오쩌둥 시절이었던 1928년에 내세운 군 규율. 당시 군벌장제스국민혁명군(국민당군)이 민초들을 수시로 탈탈 털고 괴롭히면서 민심을 잃어가던 상황에서 중국 공산당의 홍군에게 이를 엄격히 금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했다고 알려져 있다.

  • 삼대기율
    • 1. 모든 행동은 지휘에 따른다. (一切行動聽指揮)
    • 2. 군중의 바늘 하나, 실오라기 하나도 취하지 않는다. (不拿群眾一針一線)
    • 3. 얻어낸 모든 것은 공동 분배한다. (一切繳獲要歸公)

  • 팔항주의
    • 1. 말할 때는 온화하게 한다. (說話和氣)
    • 2. 매매는 공평하게 한다. (買賣公平)
    • 3. 빌려온 것은 반드시 되돌려준다. (借東西要還)
    • 4. 손해를 입혔을 경우 반드시 배상한다. (損壞東西要賠)
    • 5. 구타나 욕설을 하지 않는다. (不打人罵人)
    • 6. 농산물에 해를 입히지 않는다. (不損壞庄稼)
    • 7. 부녀자를 희롱하지 않는다. (不調戲婦女)
    • 8. 포로를 학대하지 않는다. (不虐待俘虜)

물론 예외도 있었겠지만, 홍군 병사들은 이를 가능한한 철저히 지켰고 그 덕에 민중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었다. 이 규율은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뒤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뒤에도 인민해방군 총사령부가 공식 강령으로 인정해 계속 이어졌고, 한국전쟁중국-베트남 전쟁 같은 국외전에서도 대체로 지켜졌다. (알려진 것과는 달리, 중공군은 한국전에서 매우 신사적으로 전쟁에 임했다. 이는 적군이었던 한국군백선엽채명신, 미국군리지웨이김영옥 같은 참전 장교들의 회고록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이야기다.)

특히 8항 같은 경우에는 전 세계의 군대에서도 봤을 때 매우 선진적인 규율이었다. 중국에서는 역사적으로 포로 학살이 자주 일어났고, 20세기에 들어서도 중일전쟁 최대의 적군이었던 일본군은 그 자신들도 온갖 병영부조리가 가득한 집단답게 수시로 포로와 민간인들을 학대하고 대량 학살했다. 이 때문에 홍군이 포로를 우대한다는 규율을 만든 것은 매우 이례적이었다.[1] 이것은 홍군 병사들의 군율과 사기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이후 국공내전에서 국민당군을 붕괴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내전 말기에 국민당군 부대들은 홍군이 포로를 학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자 싸우지도 않고 기꺼히 투항했고, 홍군은 이들을 자군에 편입시켜서 전력을 강화시켰다. 게다가 투항을 원하지 않던 포로들에게는 여비까지 주어 석방시켜줬고,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국민당군은 3개월 만에 수십 개의 사단이 거의 통째로 홍군에 투항하게 되었다. 덤으로 이들이 가지고 있던 최신형 미국제 무기들은 모조리 홍군에게 넘어 갔다.

하지만 마오쩌둥의 집권 후반기에 대약진 운동문화대혁명 등 굵직한 병크가 터지기 시작하면서 이 규율도 단순한 군율이 아닌 마오쩌둥 우상화에 악용되기 시작했고, 팔항주의의 5번 항목을 유권 해석해 홍위병들에게 쪽도 못쓰고 당하거나 그들의 만행을 팔짱 끼고 방조하는 등 흑역사까지 연출되기에 이르렀다.

문혁 종결 후에는 예전처럼 그렇게 유난스럽게 강조되지는 않고 있지만, 규율을 만든 마오쩌둥이라는 인물 자체가 국부고 인민해방군의 정체성도 공식적으로는 인민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인민을 존중한다는 이 규율의 효력 자체는 계속 존중되고 있다. 경험자들에 따르면 생각보다 친절한 집단이라고. 그 살벌한 천안문 6.4 항쟁 때도 처음에 진압 명령을 받은 베이징 군구의 38집단군 사령관은 이 명령을 규율 위반이라고 해석해 진압을 거부했고, 이 때문에 명령불복종 혐의로 보직해임된 후 군사재판에 회부되어 징역 5년형을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 때 베이징 군구 대신 장쩌민을 중심으로 한 난징 군구의 군대가 투입되어 진압을 실행했고, 이 결과로 인해 장쩌민을 중심으로 한 상하이방이 중국 정치의 중심으로 나서게 된다.

물론 위구르티베트의 분리독립 시도 같은 건에 대해서는 얄짤없다(...).

2. 위의 규율을 바탕으로 한 군가

1935년 (또는 1936년)에 나온 노래로, 당시 홍군 제25군 정치부장이었던 청탄(程坦)이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청탄이 직접 작곡한 것은 아니고, 위안스카이가 집권할 당시 톈진에서 불리기 시작한 국민혁명군의 군가를 개사해 만들었다. 규율 보급을 위해 만들어진 만큼 홍군에서는 공식 군가로 취급되었고, 문화대혁명 시절에도 마오쩌둥이 만든 규율이라고 해서 그의 어록에 곡을 붙인 소위 '어록가'이자 혁명가요로 여겨져 민관군 가리지 않고 수없이 불려지고 방송되었다.

규율과 마찬가지로 문혁 종결 직후에는 그 반작용으로 가창이 암묵적으로 자제되기도 했지만, 이후에도 계속 중국 공산당과 인민해방군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군가로 계속 애창되고 있다. 국공내전과 중일전쟁, 문혁을 배경으로 한 문예 작품이나 영화에서도 자주 나오고,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에서 중국과 대만이 공동 참가했을 때 개막식에서 이들의 국가의용군 진행곡중화민국 국가를 양측이 정치적 문제로 모두 거부하게 되자 올림픽 조직위원회 측에서 중국과 대만 양 측과 인연이 있던 이 곡을 양측의 입장 음악으로 대신 사용하기도 했다.

중국과 우방국인 북한조선인민군공훈국가합창단이 부른 문화어 번안판도 있다. 유튜브에서 찾아보면 나오지만 링크는 코렁탕을 들이킬 수 있으므로 금지.

2.1. 가사

1절
革命軍人個個要牢記, 혁명군인 각각은 다음을 명심하자.
三大紀律八項注意; 삼대기율 팔항주의
第一一切行動聽指揮,제일은 모든 행동은 명령에 따라야 한다.
步調一致才能得勝利。함께 발맞추어야 승리를 거둘 수 있다.

2절
第二不拿群眾一針線, 제이는 인민들에게 바늘 하나도 취하지 말라
群眾對我擁護又喜歡; 그러면 인민들은 우리를 지지하고 좋아할 것이다.
第三一切繳獲要歸公, 제삼은 노획물은 (인민과 함께) 모두 공유한다.
努力減輕人民的負擔。 인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절
三大紀律我們要做到, 삼대기율은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하고
八項注意切莫忘記了: 팔항주의의 모든 항도 잊지 말아야한다.
第一說話態度要和好, 제일은 공손한 말투를 쓰라.
尊重群眾不要耍驕傲; 인민을 존중하고 교만하지 말자.

4절
第二買賣價錢要公平, 제이는 물건을 매매할때 정직하게 하라.
公買公賣不許逞霸道; 공정하게 거래하며 절대로 어거지를 쓰지말라
第三借人東西用過了, 제삼은 물건을 빌려 사용할때는
當面歸還切莫遺失掉; 반드시 돌려주고 절대로 잃어버리지 말라

5절
第四若把東西損壞了, 제사는 빌린 물건이 파손되었을땐
照價賠償不差半分毫; 해당 가격에 조금도 깎지말고 제가격에 배상하라
第五不許打人和罵人, 제오는 구타와 욕설을 금한다.
軍閥作風堅決克服掉; 군벌의 행태를 극복하자

6절
第六愛護群眾的莊稼, 제육은 인민들의 경작지를 보호하라.
行軍作戰處處注意到; 행군과 작전시에 반드시 주의하라
第七不許調戲婦女們, 제칠은 부녀자를 희롱하는 것을 금한다.
流氓習氣堅決要除掉; 불량배들이 하는 짓은 반드시 없애자

7절
第八不許虐待俘虜兵, 제팔은 포로를 학대하는 것을 금한다.
不許打罵不許搜腰包。 때리거나 욕하거나 빼앗는것을 금한다.
遵守紀律人人要自覺, 이런 기율을 각각이 명심하고
互相監督切莫違反了。 서로 위반하는지 감독하자.

8절
革命紀律條條要記清, 혁명기율을 항상 분명히 외우고
人民戰士處處愛人民, 인민의 전사는 인민들 사랑하자
保衛祖國永遠向前進, 조국을 지키고 영원히 전진하자
全國人民擁護又歡迎。 전국의 인민은 우리를 지지하고 환영할 것이다.

2.2. 동영상

원곡. 반주가 좀 쌈마이하지만 넘어가자 민요에서 차용된 곡이라서 군가보다는 민요의 느낌이 강하다. 사실 러시아 군가나 일본 군가도 상당수가 민요조다.

중국 인민해방군 군악대취주악 편곡판 연주.
----
  • [1] 중일전쟁 도중 중국군에 의해서 패배하여 포로로 붙잡힌 일본군 장병들 대부분은, 우리들이 중국 국민들을 학대하고 학살까지 했기 때문에 중국군 장병들에 의해서 똑같이 학대당하고 학살까지 당할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하지만 예상 외로 중국군 장병들이 이 삼대기율 팔항주의에 입각하여 자신들을 따뜻하게 용서하게 되자, 결국 대부분 일본군 장병들은 중국군으로 투항하게 되어 중일전쟁에서 일본이 중국에게 완벽히 패배하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12:08:18
Processing time 0.08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