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생리학

last modified: 2015-07-12 22:53: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生理學, physiology

1. 개요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생체의 기능을 기관, 조직, 세포 등의 단위에서 물리, 화학적으로 연구한다. 생물체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1]의 각 구조와 기능, 요소간의 통합적인 기능에 대해서 탐구하는 분야로 세부적인 구조는 해부학에서 자세히 다루며, 생리학에서는 주로 기능에 대해 다룬다. 인체생리학의 경우 사람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역사적으로는 병리학이 나타났고, 생화학, 약리학 등으로 나누어졌다.

본래 physiologie 는 '자연학'이라는 의미였으나, 1554년에 프랑스의사 프란시스 페르넬(Jean François Fernel)이 저서의 제목에 인용하면서 최초로 생리학이라는 의미가 탄생하게 된다. 현대 생리학은 18세기에 윌리엄 하비(William Harvey)의 혈액순환 연구에서 시작되다고 보고 있다. 18세기에 체계가 잡힌 생리학은 19세기에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된다.

생리학은 대상으로 하는 생물의 분류, 대상으로 하는 생리기능의 범주에 따라서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진다. 현재에는 세포의 구조가 분자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면서 생리학과 생화학, 형태학 등의 분류가 희미해지고, 분자생물학 등이 기초를 이루게 되고 있다.

----
  • [1] 세포, 조직, 기관 등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7-12 22:53:56
Processing time 0.04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