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생명 과학 Ⅰ

last modified: 2015-04-04 19:08:28 by Contributors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과목 일람(2014~)
물리 Ⅰ화학 Ⅰ 생명 과학 Ⅰ 지구과학 Ⅰ
물리 Ⅱ화학 Ⅱ생명 과학 Ⅱ지구과학 Ⅱ
줄여서 생과일(...)

목차

1. 개요
2. 교과내용
2.1. 생명과학의 이해
2.2.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2.2.1. 세포 분열
2.2.2. 유전
2.3. 항상성과 건강
2.4. 자연 속의 인간

1. 개요

생명 과학 I(舊 생물 Ⅰ)은 2011년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탐구 8개 과목 중 하나이다.

생명 현상을 탐구하여 생명의 본질을 밝히고, 인류의 복지에 응용하는 학문.이라지만 결국에는 수능 과목일 뿐이다. 대부분의 고등학생에게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탐구 과목의 대격변이 일어날 때 가장 적게 변한 과목이다. 생물1에서 생명과학1로 그 이름이 바뀌었다. 기존 생물1과 생물2의 내용이 조금씩 섞였다.[1] 전체적인 내용을 생명과학1에서 배우고 생명과학2에서 좀 더 상세하고 심화된 내용을 배운다는 게 수험생들의 평. 다시 말해서 1이 쉽고 2가 어렵다라는 과탐의 법칙이 완벽하게 드러난다.

생명과학 1을 암기과목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지만, 딱 한 군데 유전 문제 만은 암기만으로는 할 수 없다. 2010학년도쯤까지만 하더라도(10학년도 수능 19번) 일반적인 유전법칙(상인,상반연관)을 외우고 있다면 생각도 안하고 풀리는 문제가 있었으나 2015년부터는 유전문제(15수능 20번)는 노가다(...)이다. 외우는 것하고 별로 관련이 없다. 외우는것은 수학에서 더하기 빼기를 알고있는지 물어보는 정도의 수준으로 전락했다.

또, 뉴런 문제도 원리적용형으로 나올 수 있다. 이온들의 이동을 꼬아서 문제를 냈을때 당신이 풀 수 있는가? (15학년도 수능 생1 10번 참조. 물론 쉽게 보일수도 있지만 정답률이 39%이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생1을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이런 원리에 익숙해진다면 잘 할수 있을것이다. 기출 문제 풀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09학년도 9월 모평 11번을 보라. 그럼 알 것이다.

2. 교과내용

2.1. 생명과학의 이해

  • 생명 현상의 특성 :
생명 과학의 탐구 과정, 생명체의 구성 요소 등을 공부하며, 기본적인 내용은 개정전 생물 Ⅰ과 유사하다.
읽어보면 누구나 아는건데? 하고 넘어가기 쉽지만 생명 과학의 탐구과정(귀납적 탐구,연역적 탐구)또는 생물의 특성(물질대사,유전,항상성,자극에 대한 반응,적응과 진화)에서 꼭 1,2문제가 출제되므로 확실히 알아둬야한다.

2014 수능 이후로는 저도의 낚시를 거는 문제나 다른 단원의 개념과 연계해야 되는 문제가 3점짜리로 간간히 보이니[2] 단순히 외운다 - 라고만 생각하고 넘어가지 말고 전체의 흐름 속에서 바라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2014년도 9평에서 나온 문제를 보면...(실제로는 좀 더 복잡한 문제였지만 여기서는 요약해서 표현한다)

ㄱ. 콜레스테롤은 탄수화물에 속한다.
ㄴ. 핵산의 구성 단위는 뉴클레오타이드이다.
ㄷ. 핵에는 단백질이 있다.

답은 ㄴ,ㄷ이었다. 상당수의 학생들이 ㄴ을 찍었지만. 분명히 1단원에서 '핵에는 단백질이 있다 ' 이렇게 딱 명시된 사실을 배우지는 않지만 2단원에서 염색체에 관해서 배울 때 등장하는 히스톤 단백질을 떠올려보면 핵에는 단백질이 있을 거라는 사실을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유전 문제의 난이도만 주구장창 올리는 것으로는 슬슬 한계를 느낀 평가원이 1등급 컷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새로운 방식 중 하나이다. 생명과학이라는 과목 특성상 과목 전체가 연결되기 때문에 어느 사실을 외울 때 단순히 암기하기 보다는 이것이 전체에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 라고 한 번쯤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다.

중학교에 배웠던 내용:영양소,세포의 구조와 기능,생물체의 구성 단계
여기서 추가로 배울 내용:물의 구조적 특성,지질,핵산,세포 소기관의 기능,단백질의 합성과 분비 경로,생물체의 구성 단계별 예시

생명과학의 이해
1) 생명 현상의 특성
2) 생물의 구성 체제
3) 생명 과학의 탐구

2.2. 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세포 분열과 유전의 2개 소단원으로 나누어져 있다.

중학교에 배웠던 내용:염색체,체세포 분열,감수 분열,멘델의 유전 법칙,단일 인자 유전[3]
여기서 추가로 배울 내용:염색체와 유전자의 관계,세포 주기,감수 분열과 유전적 다양성,멘델의 유전 법칙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유전 현상,다인자 유전,비분리,염색체 및 유전자 이상과 유전병

2.2.1. 세포 분열

4) 염색체유전 물질
5) 세포 주기와 세포 분열

세포 분열은 개정전 생물 Ⅱ에서 내려온 내용이나 중학교 과정과도 연계된 내용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는 않다.

세포 분열 부분은 문제는 암기를 해 두었다면 풀 수 있는 평이한 수준으로 나오는 편이지만 이 부분 역시 유전 부분과 연계시켜서 유전 문제를 풀 시간을 잡아먹는 유형이나 감수 분열과 체세포 분열의 특징을 확실히 알아두지 않고 그래프만 대충 보고 풀면 낚일 여지가 있는 문제들이 가끔씩 나오는 편이므로 개념은 확실하게 잡아두고 가는 편이 좋다. 특히나 감수 분열은 유전 문제에서의 고난도 문제인 비분리 하고도 연계가 되는 편이다.

2.2.2. 유전

6) 멘델의 유전 법칙
7) 사람의 유전
8) 유전자 이상과 염색체 이상

유전은 개정전 생물 Ⅰ과 내용이 거의 같다.

유전에서 3점짜리 문제가 아주 높은 빈도로 출제된다(가계도,돌연변이,유전병 등..) 팁을 주자면 유전문제를 풀때 자신이 속도에 자신이 있다면 표를 노가다로 만들어서 풀면 거의 100% 맞을수있다!

2014 수능 이후로 가계도 문제를 유전병 두 가지와 혈액형을 섞는다던지, 멘델의 유전법칙 문제에서 5성잡종까지 등장하는 등의 방식으로 생명과학 1 시험에서 시간부족의 주요 원인이 되는 단원이다. 보통 이 부분에서 6-7문제가 수능에서 나오는 편이며, 상당히 비중이 큰 부분이다.

생명과학 1에서 다른 부분은 거의 외우면 되는 부분이지만 유전 부분만큼은 외운다고 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에 기출문제를 통한 가계도 문제나 연관 문제를 풀어보며 어느정도 감을 키워두는 편이 좋다.(그렇다고 해서 외울 게 없는 것은 아니지만...상인 연관, 상반 연관, 검정교배 등) 처음 유전문제를 접할 경우 복잡하거나 막막하다는 인상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문제에 나온대로 차근차근 다 써 나가다 보면 시간은 오래 걸릴 지언정 대부분의 문제가 풀리는 편이다. 수능에서 유전문제를 못 풀게 되는 경우 일정 이상의 실력대에서는 어려워서 못 풀기 보다는 시간이 없어서 못 풀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문제를 풀 때 어느정도 숙련된 이후에는 문제풀이 속도에 관해서도 신경을 써 주는 편이 좋다.

마지막으로 돌연변이에 따른 유전병이나 비분리에 관한 문제가 1-2문제씩 나오는데 유전병 부분은 정말 암기만 철저하게 하면 틀릴 일이 없는 부분이고(유전자 돌연변이, 염색체 수 돌연변이, 염색체 구조 돌연변이 - 및 각각의 유전병의 사례)비분리 부분은 가계도나 감수 분열하고 섞어서 3점짜리 문제로 종종 보이니 확실하게 연습해두자. 비분리 문제가 어려울 경우 감수 분열의 개념부터 제대로 안 잡혀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감수 분열에 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만약 기본 지식에 대한 암기가 안 되어 있으면 힘들다. (적록 색맹이 X염색체 유전인가?,다운 증후군이 왜 생기는 병이지?)

2.3. 항상성과 건강

개정전 생물 Ⅰ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내용으로, 개정 후에도 가장 중요하며 내용도 가장 많다. 자극과 반응, 소화와 순환, 호흡과 배설, 면역계의 작용 등을 다룬다.
주로 신경계와 호르몬쪽에서 고난도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신경계는 신경계의 종류를 꼼꼼히 외우도록하고 호르몬은 외우자.결론은 모두 외우자

중학교에 배웠던 내용:소화,순환,호흡,배설,뉴런의 구조와 종류,자극과 반응의 경로,내분비샘과 호르몬,호르몬의 분비량 조절 과정,항상성 조절의 예,혈핵형의 구성과 기능,ABO식 혈액형의 유전
여기서 추가로 배울 내용:물질대사,ATP,에너지 전환과 이용,에너지 관점에서의 소화,순환,호흡,배설의 연관성,흥분의 발생과 전도 및 전달,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구성,호르몬과 신경의 비교,피드백과 길항 작용,항상성 조절의 각 예시 심화,감염성 질병과 비감염성 질병,병원체의 종류와 특성,1,2차 방어 작용의 종류와 원리,체액성 면역 및 면역 반응의 특성,혈액형 판정 원리와 수혈 관계

항상성과 건강
9) 세포의 생명 활동
10) 소화, , 호흡, 배설에너지
11) 의 전달
12) 신경계
13) 항상성 유지
14) 방어와 작용[4]

2.4. 자연 속의 인간

개정전 생물 Ⅱ의 생태학 파트이다. 생태계의 구성과 기능,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하여 배운다. 대부분 이때쯤 2학년 2학기 기말고사가 끝나서 이 파트에 대해 제대로 배우지 않고 나중에 혼자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내용 자체는 그리 어려운 부분이 없으나 제대로 배우지 않고 넘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꽤나 고생하는 파트이다. 개체군간의 상호작용(텃세,순위제,리더제,가족)과 종간의 상호작용(기생,공생,분서)을 헷갈리지 말자.

중학교에 배웠던 내용:광합성의 정의,광합성에 필요한 물질,광합성 결과 만들어지는 물질,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생물 다양성의 위협 요인과 보전 방법
여기서 추가로 배울 내용:생태계의 구성,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개체군과 군집,물질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생물 다양성의 의미,지속 가능한 발전

자연 속의 인간[5]
15) 생물과 환경의 상호관계
16) 체군
17)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 흐름
18) 생물 다양성[6]과 생물 다양성의 보전
----
  • [1] 기존의 생물2 내용 중에서 생태학 및 유전에서의 연관 및 교차 파트가 생명과학1으로 내려왔다
  • [2] 1단원에서 나온 3점짜리 문제가 너무 쉽게 풀리네 - 싶으면 낚시일 가능성도 없지 않으니 택지를 다시 한 번 읽어보자
  • [3] 97년생(즉 2013년에 고등학교에 입학) 부터는 교육과정이 개편되며 중학교 과정에서 멘델의 유전 법칙이 빠지게 되었다. 단, 여전히 체세포/감수 분열은 배운다.
  • [4] 기존의 면역
  • [5] 생태계
  • [6] 종 다양성, 유전적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19:08:28
Processing time 0.003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