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샹그릴라

last modified: 2015-11-01 12:57:00 by Contributors

Shangri-La

Contents

1. 본래 의미
2. 1에서 이름을 차용한 것들
2.1. 기동전사 건담 Z & ZZ의 샹그리라
2.2. 강철의 라인배럴의 샹그리라
2.3. 에로게 브랜드 샹그리라
2.4. 창궁의 파프너의 오프닝 곡 샹그리라
2.5. 만화 <키드갱>의 의태어 샹그리라
2.6. 소설 샹그리라와 그것을 원작으로한 애니메이션
2.7. 노래 샹그리라

1. 본래 의미

1930년대 영국 작가 제임스 힐턴이 쓴 소설 <어버린 지평선>(Lost Horizon)에 나오는 숨겨진 낙원(Paradise, 이상향)의 이름.
발음은 '섕그릴라[ʃӕŋgrilɑ:]'에 가깝지만 한국에선 일본식 발음인 シャングリラ에 영향을 받아 '샹그리라'로도 쓴다.

티베트 오지의 산맥에 있는, 티베트어로 '푸른 달빛의 계곡'이라 불리는 곳에 위치한 티벳 불교(라마교) 사원이다. 이 세상 그 무엇보다, 그 어떤 장소보다 아름다우며 땅에는 풍부한 금광이, 대기에는 장수하게 해 주는 성분이 있는 지상낙원. 종교언어에 관계 없이 이 세상의 근원적인 지혜를 탐구할 수 있는 곳으로 나타난다. 세상의 어떤 종교라도 결국 목적하는 바는 한 가지이며, 이로써 얻는 인류의 근원적인 지혜를 통해 인간을 자멸로부터 구하고 세상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한다.

조지프 로크라는 미국의 식물학자가 1924년에 중국 소수민족의 하나인 나시족의 근거지 리장을 방문한 뒤 27년간 거주하면서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이 도시에 관한 글을 기고했는데 제임스 힐턴이 이 글을 보고 소설을 쓴 것이라 한다.

작품의 중심이 되는 샹그릴라라는 장소는 발라에서 따왔다. Shangri-la는 티베트어로 '식칼의 언덕 길'을 뜻한다고 한다. 소설이 유명해지면서 영화도 나왔고 영화도 성공하면서 고유명사화되었다.

일반적으로 샹그릴라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산골짜기나 그런 장소를 비유하는 말로 쓰이며, 유명한 샹그릴라 호텔[1]의 이름도 여기서 따왔다.

중국티베트 지역에 있는 중뎬(中甸)현[2]이라는 동네를 2001년부터 샹거리라(香格里拉)현으로 이름을 바꿨다. 여기가 샹그리라 같은 곳이라면서 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려는 목적이지만, 국제적으로 비웃음만 받고 있으며 욕심없고 모두가 잘사는 곳이었지만 돈이 된다면 아프가니스탄 가서 치파오 차림으로 식당을 연다는(...) 한족들이 해발고도가 3000m를 넘는 이 곳에서까지 진출하면서 이름만 샹그릴라인 머니리라인 곳이라는 비아냥을 받고 있다. 정작 현지인은 없고 외지 사람들만 판치면서 돈 달라고 손내미는 곳이 무슨 샹그릴라냐는 것. 그리고 2014년 1월, 화재로 도시의 1/3이 전소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원인은 조사중이지만 만약에 외지인에 의한 방화...라던가 쪽으로 밝혀지기라도 하면 조용한 동네 이름 바꿔서 관광객 들이더니 이러려고 그랬냐 같은 식으로 욕 꽤나 먹을 듯. 그리고 욕한 당사자는 코로 보이차

인도도 질세라 옛 라다크 왕국 수도인 를 샹그릴라라고 홍보하기도 한다. 가본 사람들 평에 의하면 한족이 깽판치며 돈뜯는 저 동네보단 훨씬 낫다고 한다. 그밖에도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부탄이야말로 더 샹그랄라 이미지에 가까운 곳이라는 이들도 있다.하지만 거기도 외부문화가 들어 오면서....[3]

1942년 리틀 공대가 일본을 폭격하고 난뒤 기자회견에서 "폭격기들은 어디서 발진했습니까?"라는 질문에 루스벨트 대통령이 "샹그랄라"라는 개드립을(...) 쳤는데, [4] 이걸 기자가 진담으로 받아들여서 "폭격기들은 USS 샹그랄라에서 발진"이라고 적은 것.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걸 재미있다고 생각한 미 해군이 진짜로 항공모함 USS 샹그릴라를 만들어 버린 것. 미 해군은 이 배를 오랫동안 잘 굴려먹고 70년대에 퇴역.

건대입구역 6번 출구가 있는 블럭을 잘 뒤져 보면 이 이름의 중국집이 있다. 그런데, 그 근처에 놀랍게도 천안문 여행사라는 곳의 중국인 대상 여행사가 있다. 무슨 생각인 거냐... 여담으로 저걸 중국식으로 읽으면 ‘거리라’가 되는데, 건대역 6번출구가 있는 블럭의 그 중국집은 그 썅거리라를 빨간색 바탕체로 아주 크게 써붙이고 있다.

2. 1에서 이름을 차용한 것들

2.1. 기동전사 건담 Z & ZZ의 샹그리라

기동전사 Z건담기동전사 건담 ZZ에 나오는 콜로니의 명칭.
Z에서는 일종의 위락 콜로니로 콜로니 내부에 자연환경을 구성해놨다.

ZZ에서는 쥬도 아시타들이 사는 콜로니로 이름과는 달리 말 그대로 빈만 할렘가같은 분위기.쥬도같은 어린 아이들이 우주에 나가서 고물들을 줏어서 고물상을 할 정도인걸 보면 내부 치안같은것도 엉망인듯. 쥬도 아시타를 비롯한 다른 멤버들이 속한 집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샹그릴라 칠드런 항목 참조.

2.2. 강철의 라인배럴의 샹그리라

010_asian69.jpg
[JPG image (142.14 KB)]


강철의 라인배럴에 등장하는 마키나 중 1기. 다른 마키나와는 형식 자체가 완전히 틀리며 그 사이즈 또한 차원이 다른, 마키나의 기준이 뭔지 알 수 없게 만드는 기체이다.

전체길이 1011m, 전폭 502.4m, 전고(통상시) 390.2m, 만재배수량 3771000t

카토 기관의 총사령관 카토 히사타카가 조종하는 초대형 전함급 마키나. 본 개체 자체가 마키나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잠수 항행과 비행이 가능한 카토 기관의 이동요새 그 자체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밝혀진 정보는 거의 없다고 봐도 좋다.

본체 좌우에는 두개의 함체가 접속되어 있으며 이는 모두 단독으로도 기동할수 있다. 이 안에는 각각 수백기에 달하는 아르마를 탑재하는데 이 아르마들은 각 함의 측면에서 전개되어 비행형 사출장치로 발진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본체 각부에 존재하는 수직사출 시스템을 사용해 출격하기도 한다. 또한 본체의 사령탑(머리부분) 바로 밑에 제3함교가 존재하나 이 기능에 대해서는 불명이다.

무장에 대해서는 자세한 정보가 없으나 원체 거대한 크기인만큼 공간상 제약이 꽤 큰 듯 하다. 그 증거로 본 마키나는 항상 심해에서 이동을 하였는데(애니판) 원작 2권에서는 하구레 마키나 전 이후 잠시 부상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원작 설정에 따르면 이는 부상한 것이 아니라 급속 항해중에 좌초되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그랑 네이들의 부스터 자체를 추진력으로 쓰기 위해 그랑 네이들의 경우 내부에 수납하지 않고 외부에 직접 접속하는 것도 가능한 듯 하다.

또 한가지 특이할 만한 사실은 워낙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마키나인만큼 어지간한 비상사태가 아니라면 카토 히사타카가 조종하지 않고 본체 자신이 기체를 제어, 관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종실이나 다름없는 1함교부분(머리부분)보다는 사령탑 밑 목부분의 2함교과 사령소의 기능을 하는 듯 보인다.

아직까지 확실하게 나타난 적은 없지만 첫 등장은 원작에서 2권. JUDA의 기지 바로 앞에 나타나 아르마들을 사열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애니판에서도 비교적 자주 등장하지만 역시 직접 활약하는 경우는 없었고, 결국 막판 가서 개돌해 자폭이나 하는 용도로 사라졌다.

이름의 유래는 1930년대 영국인 작가 제임스 힐튼이 쓴 소설 잃어버린 지평선(Lost Horizon)에 나오는 숨겨진 낙원(Paradise : 이상향)의 이름. 티벳 지역으로 추측된다.

17권에서 과거 회상으로 등장하는데, 카토가 찾아오기 전까지는 팩터가 없었던 것 같다. 심지어 완성이후 가동되기 직전에 방치되었다는걸 보면, 만들고 난 이후에 인류의 자멸스위치가 움직이기 시작한 것으로 여겨지며, 카토가 정신차려보니 우주에 단독으로 돌입한 걸 보면 우주 활동까지 상정하고 만들어진 물건으로 보인다.

2.3. 에로게 브랜드 샹그리라

G선상의 마왕등으로 유명한 아카베소프트2의 자매브랜드로, 대표적인 작품은 새벽의 호위가 있다.

2.4. 창궁의 파프너의 오프닝 곡 샹그리라

원제는 Shangri-La. angela가 불렀다. 사실 이 오프닝곡도 엔딩곡 세퍼레이션 못지 않게 노래 자체가 사망 플래그다. 자세한 건 창궁의 파프너 항목을 참고.

2.5. 만화 <키드갱>의 의태어 샹그리라

키드갱에서 홍구가 넘어질 때의 느낌을 나타난 의태어. 정확히는 샹그리아다.

2.6. 소설 샹그리라와 그것을 원작으로한 애니메이션

2.7. 노래 샹그리라

シャングリラ. 챠토몬치라는 일본의 밴드가 불렀으며 킹맨의 엔딩곡으로 쓰이기도 했다.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 V5에 판권곡으로 실리기도 했는데, 판권곡 커버 보컬 담당은 이시자카 쿠미코. 이쪽에서는 못갖춘 마디로 끝나는 박자만 조심하면 정박 위주로 나가기 때문에 풀콤보하기가 그렇게 어렵지가 않다.

Acid black cherry가 부른 동명의 곡도 존재한다. 가사에 1의 항목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되는 섬이다.
----
  • [1] 홍콩에 본사를 둔 호텔체인으로 아시아에서는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홈페이지는 여기: #
  • [2] 정확하게는 티베트 자치구가 아닌 윈난성 서북부 디칭(데첸) 티베트족 자치주에 위치해 있다. 단, 행정구역상 티베트자치구에 속하지 않을 뿐 역사적으로 티베트인의 영역이다. 사실 윈난성 서북부 지역과 쓰촨성 서부 고원도 티베트족 거주지이다.영어위키백과의 '샹그릴라 현' 항목 참조.
  • [3] 부탄 사람들도 티베트인과 언어, 문화, 인종적으로 가까운 계통에 속하고 거주하는 해발고도, 지형, 위도도 비슷하고 부탄과 운남성, 티베트자치구가 서로 지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해 있기까지 하니까.
  • [4] 발진은 USS 호넷에서 이루어졌다. 그런데 당연히 이 정도 군사기밀을 말할 수 있을 리 없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1-01 12:57:00
Processing time 0.04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