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서브미션

last modified: 2014-07-29 14:52:22 by Contributors

경고 :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이 문서나 상·하위 문서, 관련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에는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신체적·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위험이 있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혹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방송, 매체 등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 문서에 서술된 행위를 절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숙련자의 지도 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서술된 내용을 시도하다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다룬 실험 또는 매체의 내용은 전문가의 견해와 조언, 각종 사고 방지 대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서술된 내용을 전문가의 자문이나 동의 없이 절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개요
2. 관절기(Lock)란?
3. 조르기(Choke)란?
4. 서브미션 기술 일람
4.1. 관절기 계열
4.2. 조르기 계열


트라이앵글초크.jpg
[JPG 그림 (12.3 KB)]

가장 대표적인 서브미션인 '트라이앵글 초크'


1. 개요

MMA(mixed martial arts) 혹은 그래플링 시합에서 상대에게 탭(항복사인)을 받아내기 위해 관절을 꺾거나 경동맥을 조르는 행위. 즉, 그라운드 파이팅에서 파운딩과 같은 그라운드 타격은 서브미션이 아니라는 것.
그렇다고 무조건 서브미션이 관절기나 조르기로 이기는 것을 말하진 않는다. 경기 중에 상대가 경기를 포기해도 서브미션 승이다.

주로 주짓수유도, 삼보 혹은 레슬링에 존재하지만 사실상 서브미션은 주짓수가 가장 전문화되어 있다.[2]

2. 관절기(Lock)란?

상대방의 중관절이나 대관절을 가동범위 이상으로 꺾어 상대방에게 고통을 주는 기술을 말한다.
다만 손가락이나 발가락같은 소관절은 작은 힘에도 쉽게 부러지므로 대부분의 대회에서 기술 거는 것을 금지한다. 뿐만 아니라 척추 관련 기술들도 금지 기술이다.

3. 조르기(Choke)란?

경동맥을 압박하여 뇌로가는 혈류를 막아 상대를 기절시키는 것.
뇌로 가는 혈액을 차단하기 때문에 건장한 성인도 약 3~5초면 기절하고 30초이상 지속될 경우 사망에 이를수 있다.

모르는 사람들에겐 단순히 목을 조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기도를 졸라 호흡을 불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아니다. 애초에 기도를 졸라봤자, 거의 2~3분 가까이 졸라야만 상대방이 무력화되기 때문에, 경동맥을 조르는 것보다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4. 서브미션 기술 일람

4.1. 관절기 계열

4.2. 조르기 계열

여기에 적히지 않는 서브미션 기술들의 적극적인 추가바람
----
  • [1] 지옥의바퀴의 영문명이 'Submission'이다.
  • [2] 사실 MMA에서 그라운드에서의 능력은 "주짓수의 실력에 비례한다."라고 하는 만큼 주짓수 자체가 서브미션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29 14:52:22
Processing time 0.003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