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서울 버스 강남06

last modified: 2015-03-31 15:33:49 by Contributors


노선 : 은곡마을 ↔ 대왕초등학교 ↔ 세곡동사거리 ↔ 율현동 ↔ 못골 ↔ 쟁골 ↔ 수서역 ↔ 수서전화국 ↔ 일원지하도,삼성의료원 후문 ↔ 일원동육교 ↔ 연금매점, 개포주공7단지 ↔ 개원중학교, 대모산입구역 ↔ 쌍용아파트,학여울역 ↔ 휘문중,고등학교 ↔ 삼성역, 현대백화점 ↔한전앞 ↔ 코엑스(이하 역순)

배차간격 : 5~7분
첫차 : 은곡마을 5시 30분 코엑스 5시 50분
막차 : 은곡마을 23시 10분 코엑스 23시 30분

은곡운수에서[2]운행중인 강남구 마을버스.

마을버스라 보기 힘든 쭉쭉 뻗은 선형을 자랑하는 노선. 마을버스의 트레이드마크인 골목을 쑤시는 구간은 은곡마을 도로를 달리는 구간이 전부이며 그 이후 구간은 최소 왕복 6차선 이상의 대로를 질주한다. 사실 일원, 수서역 인근이 개발되기 전에는 수서역↔일원동육교 구간은 쭉쭉 뻗기는커녕 서울시내임에도 불구하고 교행이 불가능한 논두렁 흙길이었다. 물론 이당시에는 아직 6번이란 번호는 달고 있지 않았지만, 여하튼 택지개발로 출세(?)한 케이스.

선형은 마을버스답지 않으나 주민을 지하철역 등의 교통거점으로 실어나르는 마을버스의 역할에는 충실한 노선으로, 세곡동,개포동에서 타는 승객들을 수서역,삼성역으로 실어나르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예전에는 강남구의 남북을 연결해주는 대중교통수단이 드물었기 때문에 수서역↔삼성역을 이어주는 가장 빠른 대중교통수단이었다. 현재는 몇몇 시내버스도 운행하고 분당선 연장구간도 개통되서 이 수요는 많이 줄어든 상태. 대신 수서 기점에서 수서역 구간은 세곡동 보금자리가 입주하면서 수요가 폭등해 평시에도 수요가 꽤 있으며 RH에는 그야말로 가축수송. 양재대로 구간은 삼성서울병원 이용객과 개포동 주민이 많이 이용하며, 영동대로 구간에서는 주로 삼성역으로 갈려는 승객들이 많이 이용한다. 수서역-영동대로 구간은 정류장이 많은 일원역 경유가 아닌 정류장과 신호등이 적은 양재대로 경유로 운행해 조금이나마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이 모든 간선대로 구간을 마을버스 요금으로 준수한 배차간격으로 운행해 알뜰한 승객들에게 많이 사랑받고 있다. 한때는 가락시장에도 정차했기 때문에 '장보기'용으로도 애용되었으나 행정구역상의 문제인지 구간에서 제외되었다. 물론 최근의 장보기문화를 고려하면 제외되지 않았더라도 더이상 수요가 있을지 의문이지만.

이외에 특기할 것으로는 과속이 잦은 노선이라는 것으로, 영동대로의 정체가 심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정체가 덜하고 수요가 덜한 이후 구간에서는 80km로 마구 밟아대는 일이 흔하다. 이 구간을 달리는 다른 노선들은 대체로 정속주행을 하다 보니 06의 질주가 더욱 돋보이는(...) 편. 한편 판교신도시가 개발되면서 출퇴근시간대 세곡동↔수서역 구간의 정체도 심해진 편이다. 여기에 세곡동 보금자리 입주와 호남 고속전철사업이 완료될 경우엔(...) 과속? 걱정하지마, 모든 구간을 정체시킬테니.

서울 버스 강남06-1

배차간격 : 20분
첫차 : 리엔파크 6시 수서역 6시 10분
막차 : 리엔파크 23시 10분 수서역 23시 20분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06번과 같은 노선을 운행하다 리엔파크 앞 사거리에서 리엔파크 단지로 들어가 1,2단지 정류장과 4,5단지 정류장에 정차 후 역순으로 운행하는 노선이다.
리엔파크 주민들의 수서역 셔틀 목적으로 신설한 노선이나 1단지는 바로 앞에 일반버스 정류장이 있고 2,3단지에서는 대왕초로 나와 6번을 타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4,5단지 주민이 많이 이용한다. 배차간격이 항시 20분으로 꽤 긴 편이니 자주 이용한다면 시간표를 외우는 것도 좋다.
----
  • [1] 위 차량은 대차되었다.
  • [2] 원래 청록운수에서 운행하다가 계열분리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15:33:49
Processing time 0.15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