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last modified: 2015-01-25 16:21:07 by Contributors

한국서울에서 개최되는 만화 ,애니메이션 행사.
Seoul Character & Licensing Fair


Contents

1. 소개
2. 이런저런 이야기

1. 소개

SICAF와 더불어 한국에서 개최하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행사 중 가장 규모가 크며, 매년 규모가 대폭 축소되고 있는 SICAF와는 다르게 매년 부스가 커가고 있어서 사실상 우리나라 최고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행사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 최고의 문화콘텐츠 라이선싱 SHOW라는 슬로건을 걸고 있으며, 이름 그대로 한국을 비롯한 각국의 캐릭터 컨텐츠 관련 기업들이 많이 오고 있다. 2008년부터 매년 개최했으며 행사장소는 코엑스.

만화 및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어린이 및 초등학생들을 위해 열리게 된 만화 캐릭터 전시회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으며 부모 및 성인들에게는 동심의 추억을 심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뽀로로, 둘리, 로보카 폴리, 변신자동차 또봇 등이 주력으로 전시되었으며 2012년에는 라바에 나오는 옐로우, 레드도 전시되어 어린이들의 호평을 받았다.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이다보니 이 행사기간 동안에는 코엑스가 어린이 관람객들로 가득차게 되는 수준이었으며 경우에 따라 미아가 발생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비즈니스데이와 퍼블릭데이로 분할하여 개최하였는데 2012년부터는 비즈니스 존과 퍼블릭 존으로 분류하여 전 기간동안 동시에 열리게 되었다. 비즈니스 데이 기간동안에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캐릭터 업체 종사자만 입장이 가능하였으며 퍼블릭데이는 이들을 비롯해 모든 관람객의 입장을 허용하고 있다. 단, 비즈니스 존은 만화애니 및 캐릭터 업체 종사자들만 입장하는 곳이기 때문에 일반인과 어린이는 입장할 수 없으니 주의바람.

2. 이런저런 이야기

  • 2009년부터 SICAF와 같이 관람할 수 있다.[1] 하지만 대폭 규모가 축소된 SICAF가 마치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의 부스(...) 취급을 받고 있고, 실제 전시관 규모뿐만 아니라 위치도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가 SICAF에 비해서 상당히 좋다. 가끔 SICAF 행사장을 찾지 못해서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만 보고가는 안습한 사례가 있을정도. 이럴거면 차라리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와 SICAF를 따로 개최하라."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그리하여 결국 2013년 SICAF부터 따로 개최하게 되었다.

  • 코엑스 전시장 위치만 봐도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는 관람객 접근성이 유리한 1층 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다. 반면에 SICAF코엑스 3층 전시장에서 열리는데 2011년과 2012년은 코엑스 전시장 중에서도 가장 접객성이 떨어진다는 3층의 D홀에서 열리고 있다.[2] 게다가 코엑스 B홀과 D홀은 연결통로가 있지만 이 행사 때는 연결통로가 개방되지 않는다.[3] 둘 다 관람하려면 출구로 나가서 SICAF 입구에서 입장권을 보여준 후 들어가야하는 까다로움이 있기도.

  • 과거 SICAF 전성기때 있었던 다수의 기업 부스가,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가 생기면서 대부분의 기업 부스가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 편입했다. SICAF 몰락의 주요 원인을 제공했다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는중.
  • 저연령층이라면 오히려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쪽이 볼거리가 압도적으로 많다.오덕들은 SICAF로, 저연령층과 아버지 어머니는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로 [4]

  • 코엑스가 직접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며 국내 여러기업들이 협찬사로 있으며 여기에 일본도쿄 아니메 페어가 해외협찬사로 등재되었고 지식경제부로부터 우수전시회 인증도 받았다. 또 현대자동차가 이 행사의 특별협찬사로 등재되었다.

  • 2013년 행사부터는 SICAF와 분할하여 개최하기로 결정되었는데 캐릭터라이선싱페어는 서울 코엑스에서, SICAF는 서울 남산서울애니메이션센터 및 명동역 일대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기간 또한 달라지게 되었으며 7월 3째주에 캐릭터라이선싱페어가[5], 7월 4째주에 SICAF가 열리게 된다.

* 상위항목 : 만화 및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만화 & 애니메이션 관련 이벤트)

그밖의 정보는 경험자분, 관련 자료를 가지신 분께서 추가바람

----
  • [1]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2 기준으로 성인 입장료가 8000원인데, 입장권으로 두 행사를 둘 다 볼 수 있다. 그러니까 비싼 돈 들이고 SICAF나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등, 어느 한 쪽을 빼먹지 말자.
  • [2] 같은 3층에 있는 C홀의 경우 A홀과 윗층이었기 때문에 접객성이 나은 편이었지만 D홀의 경우 1층의 B홀과 윗층에 있으나 위치상 음지적인 면이 있어서 불리한 편.
  • [3] 연결통로로 갈 경우 출구로 나갈 필요없이 1층과 3층 전시장을 연이어 관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4] 근데 서울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도 몇몇 오덕계 컨텐츠가 목격되기도 한다. 그래서 어른이들도...
  • [5] 공교롭게도 그 때 영동대로 사이에 있는 또다른 전시장에서는 오덕들의 행사가 열리게 된다. 그러나 이번 행사의 경우 SICAF가 빠져있고 어린아이들 위주로 열리게 되다보니 오덕들 일부가 이 두 전시장을 다 들릴지는 예상불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5 16:21:07
Processing time 0.065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