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설순음

last modified: 2014-09-27 22:16:50 by Contributors

조음 위치에 따른 자음 분류
입술소리 혀끝소리 혓바닥소리 목구멍소리
양순 순치 설순 치경 후치경 권설 치경구개 경구개 연구개 구개수 인두 후두개 성문


舌脣音
Linguolabial consonant

Contents

1. 개요
1.1. 조음 방법
1.1.1. 설순 비음
1.1.2. 설순 파열음
1.1.3. 설순 마찰음
1.1.4. 설순 전동음
1.1.5. 설순 흡착음
1.2. 관련 항목


1. 개요

음성학에 따른 조음 방법 분류.

혓날윗잇몸소리라고도 부르며, 두 입술 사이에 혀를 끼우고 기식을 넣어 만드는 발음이다.

전 세계적으로 보기 매우 드문 발음이다. 오세아니아 쪽 섬에서 쓰이는 언어에서 간간이 발견되는 정도. 그래서 그런지 설순음을 표기하기 위한 기호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 치음치경음 기호 밑에 w를 위아래로 뒤집은 기호를 붙여( ̼) 표기하거나 양순음 기호 밑에 ㄷ자를 왼쪽으로 돌려 세운 기호를 붙여( ̺) 표기한다. 예를 들어, 설순 비음의 경우 /n̼/ 또는 /m̺/으로 표기하는데, 전자는 치경 비음(/n/)의 설순음화를 의미하고 후자는 양순 비음(/m/)의 설첨음화를 의미한다. 실제 음가는 둘 다 같다.

1.1. 조음 방법


1.1.1. 설순 비음

IPA 기호는 [] 또는 [].
두 입술 사이에 혀끝을 끼워서 붙이고, 코로 기식을 내보내면서 입술을 혀끝에서 떼서 내는 소리다.

발음 방법: 혀를 두 입술 사이에 끼우고 ㄴ을 발음하면 된다.

1.1.2. 설순 파열음

IPA 기호는 [] 또는 [](무성음), [] 또는 [](유성음).
두 입술 사이에 혀끝을 끼워서 붙였다가 빵 터트리는 느낌으로 기식을 내보는 소리다.

발음 방법: []/[]는 혀를 두 입술 사이에 끼운 상태에서 ㄸ처럼 혹은 t를 발음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는 여기서 성대가 떨리게 발음하면 된다.

1.1.3. 설순 마찰음

IPA 기호는 [θ̼] 또는 [ɸ̺](무성음), [ð̼] 또는 [β̺](유성음).
두 입술 사이에 혀끝을 끼워서 붙였다가 살짝 떼면서 그 틈 사이로 공기를 살살 내보내는 소리다.

발음 방법: [θ̼]/[ɸ̺]는 혀를 두 입술 사이에 끼운 상태에서 ㅆ처럼 혹은 th를 발음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ð̼]/[β̺]는 여기서 성대가 떨리게 발음하면 된다.

1.1.4. 설순 전동음

IPA 기호는 [] 또는 [ʙ̺].
두 입술 사이에 혀끝을 끼우고 부르르 떨어주면서 기식을 내보내는 소리다.

산딸기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라즈베리'(raspberry)에는 '혀를 입술 사이로 진동시키며 내는 야유 소리'라는 뜻도 있다. (실제로 이게 골든 라즈베리상 이름의 유래가 되기도 했다.) 흔히 메롱 방귀소리라고도 하는데, 이 소리를 음성학적으로 보자면 바로 이 설순 전동음에 해당한다.

발음 방법: 말 그대로 두 입술 사이에 혀를 끼운 후 떨면서 기식을 내보내면 된다.

1.1.5. 설순 흡착음

IPA 기호는 [ǀ̼] 또는 [ʇ̼] 또는 [ʘ̺].
두 입술 사이에 혀끝을 끼우고, 구강 내의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혀끝에서 입술을 떼면서 내는 소리다.

발음 방법: 혀를 입술 사이에 끼우고 혀를 찬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27 22:16:50
Processing time 0.094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