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설치류

last modified: 2015-04-08 02:26:48 by Contributors

Installation class Rodent
齧齒類. 설(齧 깨물다,갉아먹다,씹다) 치(齒 이빨)

Contents

1. 개요
2. 현재 항목이 작성된 설치류 동물


1. 개요

포유류의 한 목으로 현생 포유류의 목 중에서 가장 많은 생물종을 포함하고 있다. 목이라고도 한다. 목으로서의 학명은 Rodentia. 소속된 모든 종이 공통적으로 지속적으로 자라나는 위 아래 한쌍씩의 앞니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가까운 친척으로 토끼목과 장류 및 기타 영장류의 자매 분류군들(파이, 쥐원숭이)이 있다.

생태계에서 주로 1차, 2차 소비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많은 포식동물의 먹이가 되고 있어서 생태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 만큼 종의 숫자도 아주 많아서 포유류의 40%에 달하고, 낮은 단계의 소비자이므로 개체수가 많고 번식력이 뛰어난 편이다.

흔히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던 시절 최초로 나타난 포유류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태반을 지닌 포유류는 쥐라기 후기 무렵에 나타났으며 백악기까지 현재 포유류의 분류군 대부분이 나타나지 않았다.[1] 그리고 가장 오래된 설치류의 화석 기록은 초기 팔레오세. 공룡이 멸종된 시기의 바로 다음시기이긴 하지만 이 이전, 즉 백악기 지층에서는 설치류의 화석이 산출되지 않고 있다. 이것은 설치류의 체형이 가장 기본적인 포유류의 체형이라 '가장 기본적이고 원시적인 형태'라는 것에서 발생한 오류인 듯. 그렇게 따지면 주머니쥐도 쥐다.

----
  • [1] 다만 백악기의 태반류 키몰레스테스(Cimolestes)는 오늘날의 식육목, 천산갑과 유연관계가 있다.
  • [2] 팻테일저빌. 사막이 원산지로, 약간 큰 햄스터같은 몸에 곤봉같은 꼬리가 있다. 그 이름처럼 잘 먹일 수록 꼬리에 살이 붙어서 주걱 같은 모습인 된다. 아직 마이너하지만, 최근 들어 파는 애완동물점(대형마트 애완동물 코너에 들어와 있는 경우도!)이나 분양도 꽤 늘었다. 교배성공률이 좀 낮지만 햄스터에 비해 키우기가 수월하다는 평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02:26:48
Processing time 0.068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