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성 역할

last modified: 2015-04-12 16:01:52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제 3의 성 역할
4. 사회화 과정

1. 개요

한 집단이나 사회의 성 통념과 생물학적 성별에 따라 맡게 되는 기대 역할.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에 대한 기대가 성 역할의 대표적인 예이다. 한 예로 두 살 반에서 세 살 사이의 발달과정에서 수컷의 성기가 달렸으면서도 소꿉놀이를 좋아하는 아이가 있고, 암컷의 성기가 달렸으면서도 병정놀이를 하고 군인처럼 행동하는 아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기성 사회는 남자는 병정놀이를 하고 여자는 소꿉놀이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왔다. 이렇게 남성에게 남성다움을 요구하고, 여성에게 여성다움을 요구하는 것이 사회적 성 역할이다. 성 정체성(gender identity)은 이런 사회적 성 역할(gender)에 따라 성립되는 정체성이다. 성 주체성이 생물학적 성과 관련이 있다라면, 성 정체성은 '나는 어떤 성'인지 인식하는 심리적 성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쉽게 말해 '나는 남자답게 행동해야 하는가? 여자답게 행동해야 하는가? 아니면 다르게 행동해야 하는가?' 하는 고민과 관련이 있다.

2. 역사


인간이 아직 수렵과 채집에 의존해서 살던 시대에는 남성이 수컷의 생물학적인 힘을 바탕으로 바깥에 나가서 식량을 구해오는 역할을 맡았다. 이에 따라 남성은 힘쓰는 일을 맡고 가족을 보호해야 하는 역할을 맡았으며, 이것이 가부장제를 성립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중세와 근세를 거쳐서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근대에는 산업화와 자본화로 인해 경제 활동 영역이 더 커지면서 사회의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더욱 극명하게 갈렸다. 이런 환경에서 남성에게는 공적 영역에서 경제 활동을 통해 가정을 부양할 책임이[1], 여성에게는 사적 영역인 가정에서 가사를 돌보는 역할이 주어졌다. 근대에는 되려 여성들의 역할이 더욱 수동적으로 전락하였다. 대표적으로 영국의 경우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 여성은 'angel in the house'라고 불리며 가정에만 충실할 것을 요구받았다.

여성주의 운동가들은 전통적 성 역할은 여성을 억압하는 기제로 보았다. 따라서 초기 여성주의 운동은 순종적이며 가정적인 여성상을 거부하고, 여성이 사회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고전적 성 역할론에서는 남성들 또한 피해를 입었다. 다른 남성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더 많은 경제적 이득을 취하고 가정을 부양할 의무가 전적으로 남성에게만 부과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성들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성 역할을 벗어던지려고 노력했던 것과 달리, 남성들은 남성적인 노동이나 가족 부양의 성 역할을 부정하려고 하지 않았다. 이는 가부장으로서의 의무가 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남성들에게 권력을 주는 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에, 쉽게 그 의무를 내려놓을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20세기 말에 들어서 고전적 성 역할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사회 구조의 변화, 다양한 산업의 등장, 여성주의 운동의 성장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대중들에게도 잘 알려진 분석 중 하나로는 피임 기구의 발달로 여성들이 성적으로 자유로워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3. 제 3의 성 역할


보통 남성, 여성으로서의 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 둘만 성 정체성의 전부라고 생각하고 둘 중 하나로 모든 사람을 분류하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 밖에도 다양한 성 정체성이 존재한다. 한국에서는 남성과 여성 이외의 성을 상상하지 못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의외로 오래 전부터 제 3의 성이 많다. 특히 동남아 쪽에서는 이를 지칭하는 용어가 많은데, 인도의 즈라, 태국의 터이 같은 존재들이 그러하다.

이외에 남성과 여성 이외의 성으로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안드로진,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거부하는 뉴트로이스 등이 있으며, 아예 성 정체성이라는 개념 자체를 거부하는 에이젠더도 있다. 이렇게 남성과 여성이라는 기존의 이분법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들을 한데 묶어 젠더퀴어라고 부른다.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이 다른 경우를 가리키는 용어가 유명한 트랜스젠더이다. 반대로 생물학적인 성과 같은 정체성을 가지고 그것에 들어맞는 사회적 성역할을 행하는 사람을 시스젠더(cisgender)라 부른다. 쉽게 말해 젠더퀴어가 아닌 남성과 여성을 지칭한다. 트랜스젠더 - 비(非)트랜스젠더로 사람을 나누고, 비(非)트랜스젠더가 당연하고 또 자연스럽다고 생각하는 행위를 비판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이다.

한국어에서 '성 정체성'이라는 말은 성적 특성에 관한 단어들 중 가장 광범위하게 쓰인다. 한국어로는 'Sex'와 'Gender'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성 주체성(Sex Identity)'과 '성 정체성(Gender Identity)'에 대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무척 많다. 헷갈림을 방지하기 위해 성 정체성을 사회적 성 정체성 또는 젠더 정체성이라 명시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아직 성 관련 개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생물학적 성, 사회적 성, 성적 취향 등 성에 관한 모든 인식을 성 정체성이라는 단어로 묶다보니 개념에 혼동이 생긴 것이다.

4. 사회화 과정

인간이 성 역할을 습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동일시론: 남아는 아버지의 행동 양식을, 여아는 어머니의 행동 양식을 무의식적으로 본받는다고 보았다.
  • 사회학습론: 문화적 요소나 사회 제도 등 주변 환경적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 인지발달론: 외부적 요소보다는 아동이 자신의 인지능력을 통해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회적 성 역할을 체득한다고 보았다.

학교 교육은 오랫동안 전통적 성 역할을 학생들에게 주입시켜왔다. 남학생에게는 기술 과목을, 여학생에게는 실과 과목을 차별적으로 가르치던 것이 불과 몇십 년 전이다. 또한 도덕 과목에서는 전통적 가정상을 가르쳤다. 심지어는 균형적인 성 역할을 가르쳐야 할 성교육마저 남성은 능동적, 여성은 수동적으로 행동한다는 고전적 성 역할론을 벗어나지 못했다.
----
  • [1] 이런 것을 영어로 'bread winner'라고 한다. 빵과 싸워 이긴다는 게 아니라 식량을 획득한다는 뜻.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6:01:52
Processing time 0.039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