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2. 남용 ¶
그런데 이 용어는 굉장히 악용되는 용어이기도 한다. 이 용어가 많이 퍼지면서 서로 논쟁에서 단순히 논리적, 심리적 우세를 점하기 위해 허세로 들먹이는 경우가 자주 생긴다. 이 단어 자체가 실생활에 별로 쓰이지 않는 데다가 어감 자체도 굉장히 학술적인 느낌을 주고(논리학 용어니), 어떤 논리 항목이든 일단 언급하면 굉장히 유식해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사용처가 왜곡되어 다른 데에서 이 의미를 오용하거나 전혀 관계없는 부분에 대해서도 쓰인다. 주로 키배나 논란에서 자신을 변호하거나 변명하는데 쓰이는 안타까운 상황.
이걸 너무 남발하면 일부드립이 된다. 일단 대상 집단이나 환경 내에서 잘못된 논리나 흐름이 대상 집단을 대표하게 되어 버렸거나 혹은 대상 집단이나 환경 내에서 그러한 논리와 흐름이 어느정도 용인되는 분위기라면, 그것을 보고 다른 제 3자가 해당 집단 전체가 잘못된 논리와 흐름을 따른다고 판단해도 그것을 성급한 일반화로 몰아붙이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얘기.
3. 예시 ¶
- 2는 숫자고 1도 숫자다. 하지만, 그게 2는 1과 같다라는 말은 아니다.
- 예쁜 여자는 일찍 죽는다.[2]
물론 지금은 의학이 발달하여 방부제도 팍팍 치고 오래오래 잘 산다.팬들 눈도 즐거워지고 말이지
- 교과서의 순문학 몇 개 읽어보니 딱딱하다. → 순문학은 모두 딱딱한 글뿐이다.
- 극우 미디어물에 참여한 한국인 하청업체, 한국 성우들은 모두 매국노이며 참여한 일본 성우들은 죄다 극우 사상을 가졌다.
- 한국 만화영화는 여러 이유로 수익과 작품을 많이 내기 힘들다. → 한국 만화영화는 좆망이니 포기하자.
안될거야 아마
- 오덕후를 많이 봤는데 안경끼고 여드름난 돼지다. → 오덕후는 다 안여돼라능.
안여멸은 아오안이라능
- 예수쟁이 → 모든 기독교 신자는 개독이다.
- 보수 → (주로 진보 성향에서 나오는 실수) 보수는 모두 일베를 한다.
만물 일베설
- 진보 → (주로 보수 성향에서 나오는 실수) 진보는 모두 종북이다.
- 애들은 패야 말을 잘듣는다 → 자기 자식을 상대로 물리적 폭력 시전 →무한반복 →막장부모들의 아동학대 정당화에 악용 →어차피 사회는 그딴거 신경 안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