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성혜림

last modified: 2015-02-21 01:32:29 by Contributors

북한의 인물 일람
최고지도자 김일성 · 김정일 · 김정은
정치인/군인강건 · 강명도 · 고영희 · 김경희 · 김두봉 · 김설송 · 김여정 · 김영주 · 김영남 · 김옥 · 김원홍 · 김일 · 김일철 · 김정각 · 김정남 · 김정숙 · 김정철 · 김주애 · 김책 · 김평일 · 김한솔 · 김현 · 남일 · 리설주 · 리영호 · 리학구 · 무정 · 성혜랑 · 성혜림 · 오극렬 · 오진우 · 우동측 · 장성택 · 최광 · 최용건 · 최룡해 · 현영철 · 황병서
문화예술체육인/희극인/과학자계순희 · 류정옥 · 리명훈 · 리승기 · 리춘히
음악인김병화 · 김주혁 · 신광호 · 이면상 · 장룡식 · 최기혁 · 채주혁 · 현송월 · 허문영
탈북 인물강명도 · 강철환 · 김만철 · 김용 · 신동혁 · 이웅평 · 주성하 · 황장엽
월북 인물김원봉 · 박문규 · 이강국 · 무뇌봉 문예봉 · 박헌영 · 고자 심영 · 신불출 · 오장환 · 이극로 · 이태준 · 임화 · 최덕신 · 최승희 · 최홍희 · 허헌 · 황철 · 홍명희 · 월북미군

북한배우출신인 김정일아내 중 한 명. 김정일과는 불륜을 통해 가까워졌다.
경상남도 창녕군 대지면 석리마을에서 손이 귀한 명문가 성씨 가문에서 1남 3녀 중 차녀로 태어났다. 아버지인 성유경은 성씨가문의 3대 독자였고 어머니 1920년대 민족주의잡지인 개벽의 여기자인 김원주였다.

성혜림은 서울사범대학교 부속초등학교를 거쳐서 풍문여자중학교에 입학했는데 그녀가 중학교에 다닐때 한국전쟁이 발발했다. 성유경은 전쟁이 진행되는 와중에 온가족을 이끌고 월북했는데 이 때 성혜림도 같이 북한으로 건너갔다.[1] 이후 성혜림은 북한에서 평양예술학교를 졸업했다. 졸업 이후에는 1960년에 만들어진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대표작으로 백일홍, 온정령 등이 있다.

성혜림에게 김정일은 첫 결혼이 아니였다. 소설 '땅'으로 알려진 월북작가인 기영의 아들 리평과 결혼했다. 하지만 유부녀인 성혜림은 김정일과 불륜관계를 시작해서 결국 1971년에 김정남을 낳았다.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편부 슬하에서 자란 김정일이였기 때문에 김정일은 연상의 여인을 좋아했고 김정일보다 5살 연상인 성혜림은 그런 김정일의 마음에 드는 여자였다. 성혜림 역시 리평과의 결혼이 애정이 없는 중매결혼이었던 반면, 김정일과는 예술이나 취미생활에서 여러모로 죽이 잘 맞았기에 그와의 만남을 지속했다.
하지만 이게 정상적인 연애가 아니라 불륜이였다는 것이 문제였다. 행여 이 사실이 김일성의 귀에 들어가기라도 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 때문에 김정일과 성혜림은 김정남의 존재를 숨겨야 했다. 결국 성혜림은 리평과 이혼하고 김정일과 재혼했다.

이 상황에서 김정일의 동생인 김경희가 성혜림에게 참견하여 폭탄선언을 해버린다.

언니는 우리 오빠보다 나이도 많고 이미 한번 결혼해서 애까지 딸린 여자니까, 게다가 불륜으로 결혼했으니까 당장 꺼지시오! 물론 정남이는 내가 정성껏 키워주겠고 언니의 노후는 잘 보살펴 주겠소. 뭐 선택은 알아서 하시오. 단, 내 제의를 거절하면 우리 아버지한테 일러바칠거요.

시누이인 김경희로부터 이런 엄청난 소리를 들은 성혜림은 아들을 빼앗기고 쫓겨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신경성 질환으로 건강이 급속히 악화되었다. 결국 모스크바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게 되었다. 성혜림이 모스크바에서 치료를 받는 사이 김정일은 이미 김영숙과 결혼한 이후였다. 김정일과 사랑을 나눈지 6년만에 그 사랑은 이렇게 비극적으로 끝나고 말았다.역시 불륜은 몹쓸 짓이다 그 이후 성혜림은 모스크바와 스위스를 전전하며 유리방랑을 하다가 2002년 5월 모스크바의 한 병원에서 쓸쓸히 숨을 거두었다. 향년 65세.

성혜림이 죽은 이후 그녀는 모스크바의 한 공동묘지에서 이름없는 무덤에 안장되었다. 어째 김평일의 미래를 보는것 같다.

그녀의 여동생 성혜랑은 아들인 한영망명하였으나 중간에 마음이 변해 계속 남한에는 오지 않고 해외에 거주중이다. 하지만 남한에 입국하여 어느 정도 자리를 잡던 이한영은 얼마 후 북한에서 보낸 공작원에 의해 총살당했다.

이후 성씨 문중은 김정일 마누라가 우리 집안에서 나왔다는 것이 알려지면 끝장이다!라고 오랫동안 성혜림 이야기는 꺼내지도 않았다고 한다. 현재도 창녕에 가면 성혜림의 생가가 남아있다.
----
  • [1] 성혜림의 오빠인 성일기는 빨치산으로 활동하다가 1951년 월남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1 01:32:29
Processing time 0.096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