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西武池袋線 / Seibu Ikebukuro Line
© 野原祐一 (cc-by-3.0) from


Contents

1. 개요
2. 특징
2.1. 출근 시간의 헬게이트
2.2. 복잡한 운행 체계
2.3. 독점의 위엄(?)
2.4. 그래도 좋은 건…
3. 오덕과의 연관성
3.1. 관련 만화/애니메이션
3.2. 성지
4. 노선 정보
4.1.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4.2. 세이부 유라쿠초선
4.3. 세이부 토시마선
4.4. 세이부 사야마선

1. 개요

이케부쿠로선
운영기관 세이부 철도
영업거리 57.8km
궤간 1067㎜
역수 31
전기 직류 1500V 가공전차선 방식
신호방식 ATS
영업최고속도 105km/h
차량기지 코테사시 차량기지, 무사시가오카 차량기지

세이부 철도의 양대 노선 중 하나. 기점 세이부 이케부쿠로 역에서 사이타마의 치치부까지 연결되는 사철이다. 네리마 역을 기점으로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 후쿠토신선(2008년부터)과 직결 운행된다. 그리고 2013년부터는 후쿠토신선 경유로 도큐 도요코선, 요코하마 고속철도와도 직결 운행된다. 모기업인 세이부 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 구장인 '세이부 돔'으로 가는 열차인 '레오 라이너'도 이 노선과 연결되어 있다.

하지만 실상을 알고보면 의외로 오덕이 충만한 사철 노선 중 하나다(아래 관련 항목 참조).

2. 특징

집값이 비싼 도쿄 23구를 벗어나 사이타마에서 출퇴근 하는 직장인, 혹은 유학이나 워킹홀리데이 등으로 집값이 저렴한 게스트 하우스를 찾다 보니 도쿄 외곽으로 흘러들어온(…) 외국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생명줄과 같은(!) 노선이다. 왜냐하면 비슷한 지역을 달리는 사철이 전혀 없는 사실상 독점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노선은 한국인이 도쿄에 여행을 와서 거의 탈 일이 없는 노선이다. 딱히 유명한 명소나 관광지를 지나가는 노선도 아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의 특정 항목을 본다면 오게 될지도 모른다(…).

2.1. 출근 시간의 헬게이트

위에 기술하였듯이, 비슷한 지역을 달리는 경쟁 노선이 없기 때문에 출근 및 통학 시간대가 겹치는 오전 7시에서 9시 사이에 말 그대로 미칠 듯한 혼잡도를 보인다[1][2] 더구나 기점역인 이케부쿠로역은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뿐만 아니라 JR 히가시니혼, 도부 철도, 도쿄 메트로 등 총 네 개 회사의 여덟 개 노선이 동시에 지나가는 역이다(아래 노선 정보 참조). 또, 어차피 도쿄 도심부로 진입하려면 이케부쿠로까지 나와야 한다.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전설의 우겨넣기 동영상을 볼 수 있다.

2.2. 복잡한 운행 체계

모든 역마다 서는 '각역정차' 열차 이외에도 여느 사철과 마찬가지로 급행 열차가 존재한다. 하지만 '준급', '통근준급', '쾌속', '통근급행', '급행', '쾌속급행', '특급'[3] 등 급행 열차의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다 좀 일관성이 없어서 처음에는 알아보기가 꽤 힘들다. 이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에서 생활하게 되었다면, 아마도 한 달 동안은 열차 종류 구별하느라 애를 먹게 될 것이다.

더구나 세이부 이케부쿠로역에 있는 총 7개의 정류장에서 각종 특급 열차가 다양한 행선지를 달고 출발하는데, 잘 모르고 타면 분명히 한 번에 갈 수 있는 목적지인데도 중간에 열차를 갈아타야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그나마 안내 방송 및 차내 전광판으로 다음 역에서 갈아타야 한다고 알려주며, 섬식 승강장이므로 개념환승이 가능한 것이 위안[4].

또, 도쿄 메트로와 직결 운행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간혹 유락초선(신키바행)이나 후쿠토신선/도요코선/미나토미라이선(모토마치·츄카가이역행) 열차가 들어온다. 졸거나 해서 정신줄을 놓고 있을 경우 목적지를 지나쳐서 도쿄 메트로 신키바 역이나 시부야 역에서 내리게 될지도 모른다. 이 경우 내야 하는 요금도 요금이지만, 정신적 충격과 공포는. 특히 일본에 온지 얼마 안 된 경우라면 심히 당황하게 될 것이다[5]. 그리고 2013년부터 요코하마 직결 운행으로 자칫 잘못하면 사이타마에서 도쿄를 건너 카나가와로 이동하는 대이동을 겪을 수 있게 되었다...

여러 모로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난이도가 높은 사철 노선 중 하나다. 만약 이 노선과 이 노선의 행선지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라면 아래의 두 가지만 기억해 두자. 그럼 최소한 깜빡 졸았다고 요코하마나 카나가와까지 흘러갈 일은 없을 것이다.(...)

2.3. 독점의 위엄(?)

사실상 경쟁자가 없는 독점 노선이다 보니, 요금을 다른 사철 노선보다 조금 더 높게 매기는 경향이 있다. 기본 요금이 140엔으로, JR 히가시니혼의 기본 요금이 130엔, 오다큐 전철의 기본 요금이 120엔인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비싸다.

특히 20km를 벗어나는 순간부터 요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예를 들어 한노-이케부쿠로 구간은 왕복 900엔...토코로자와-이케부쿠로 구간도 왕복 660엔이라는 무지막지한 금액이 나온다. 이러다 보니 정기권은 필수다.

하지만 대체할 노선이 없으므로 어쩔 수 없이 타야만 한다. 더구나 누군가 철로에 뛰어들어서 자살하거나, 혹은 열차가 퍼진다면 그 여파는 상상을 초월한다. 대체할 만한 노선이 없기 때문인데, 밤 9시경에 이케부쿠로 역에서 이런 사고가 생긴다면 근처 비즈니스 호텔을 알아봐야 할지도 모른다. 더구나 사이타마 지역이라면, 택시비 낼 돈으로 비즈니스 호텔을 하나 잡고 캔맥주 두어 개 사서 들어가도 넉넉히 남을 것이다.

다만 이렇게 요금이 비싼 것은 거꾸로 생각하면, 그 정도 받지 않으면 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6].오사카 근처였다면 아마 더 받았을거다 실제로 평일 오전 11시부터 4시 사이에는 공기수송에 가까운 탑승률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니…[7]

2.4. 그래도 좋은 건…

여느 사철에서 한두 번쯤 하고 지나갔을 법한 파업이 없다. 그리고 타마지역과 사이타마 지역을 달리는 전차 치고 상당히 배차 간격이 짧다. 비슷한 구간을 달리는 JR의 무사시노선 등과 비교해보면 상당한 차이.

3. 오덕과의 연관성

알게 모르게 각종 애니메이션에 자주 등장하는 노선 중 하나다. 이것은 이 노선이 지나가는 네리마구에 각종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의 스튜디오가 밀집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화나 라이트노벨 등에서도 은근히 이케부쿠로선 인근 지역이 자주 등장하는데, 이것은 만화가, 라이트노벨 작가 등이 이케부쿠로선 인근 지역에 사는 비율이 꽤나 높기 때문이라 카더라. 어쩌면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이미 간접적으로 목격했을지도 모른다(…). 혹여나 성지순례를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 참조.

3.1. 관련 만화/애니메이션

  • 도쿄 자전거 소녀. - 작가가 애니메이션 작화감독 출신이라 아예 작중 무대가 네리마.
  •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 4기 후반에서 후쿠자와 유미마츠다이라 토코가 타는 열차는 치치부 철도의 열차로, 한노 역에서 내린 다음 갈아 타야 한다.
  • 아따맘마 : 세부적인 역이나 이런건 볼 수가 없으나, 작 중 해당 노선의 열차는 주구창창 나온다.
  • 여고생 바보군단: 애니메이션 안에서 등장하는 각종 역들이 모두 이 노선에 등장하는 역들이다. 개중에는 대놓고(!) 역 이름을 끌어다 쓰는 경우도 있다. 우메츠 야스오미가 만든 엔딩에서 등장하는 철도 역은 '나카무라바시'역을 바탕으로 했다. 어느 지경인지는 여기를 참조. 또, 애니메이션 특별편에서 일행이 치치부로 소풍을 가는데,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노란 색 바탕의 열차가 바로 이 노선에서 운행되는 열차다.
  • 프리큐어 시리즈: 각종 극장판이 공개되면 멀쩡한 열차 앞에 프리큐어 마크('헤드마크'라 한다)를 달고 운행하기도 한다. 여기를 참조. 이것은 프리큐어 시리즈를 제작하고 있는 '도에이 애니메이션' 과 관계가 있는데, 이 '도에이 애니메이션'의 사옥이 오이즈미가쿠엔역 근처에 있기 때문이다.

3.2. 성지

다음과 같은 성지가 존재한다(기점거리순).
  • 시이나마치역: 철도 의인화 캐릭터 시리즈인 철도무스메 제 7탄부터 새로 등장한 세이부 철도의 차장 캐릭터인 이구사 시이나(井草しいな)와 관련이 있다. 세이부 신주쿠선의 역인 카미이구사역(上井草駅)에서 성을,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의 시이나마치역(椎名町駅)에서 이름을 따 왔다. 어떻게 생긴 캐릭터인지 보려면 여기를 참조.
  • 네리마역: 애니메이션 디지캐럿, 각종 캐릭터 상품 전문 샵 게이머즈와 관련이 있는 '브로콜리'의 본사 건물이 이 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 나카무라바시역: 위에서 설명했듯이, '여고생 Girl's High!' 엔딩에 등장하는 바로 그 역이다. 관련 정보는 위의 링크를 참조.
  • 오이즈미가쿠엔역: 열차가 출발할 때 들려오는 발차 멜로디를 들어보면, 은하철도 999의 주제가인 '은하철도 999'가 들려온다(…). 은하철도 999를 제작한 곳은 도에이 애니메이션이라,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한지? (…) 실제 영상은 여기로(유튜브).
  • 세이부큐조마에역: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 구장인 '세이부 돔'과 연결된 역이다.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으로 바로 갈 수는 없고, 니시토코로자와역에서 한번 열차를 갈아 타야 한다. 일본프로야구 팬 뿐만 아니라 성우팬에게도 성지인데, 그것은 어느 전직 엔카 가수 지망생성우가 이 세이부 돔에서 라이브 공연을 한 적이 있기 때문.

4. 노선 정보

4.1.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아키쓰~이케부쿠로 구간 영상
2013년 2월 4일 모든 역의 문서가 작성되었다.

번호 역명 km 환승노선
SI-01 세이부 이케부쿠로
西武池袋
0.0 JR 히가시니혼 야마노테선, 사이쿄선, 쇼난신주쿠라인,
도부 철도 토조선,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 유라쿠초선, 후쿠토신선
SI-02 시이나마치
椎名町
1.9 -
SI-03 히가시나가사키
東長崎
3.1 -
SI-04 에코다
江古田
4.3 -
SI-05 사쿠라다이
桜台
5.2 -
↖ 세이부 유라쿠초선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후쿠토신선 직통)
SI-06 네리마
練馬
6.0 세이부 유라쿠초선, 토시마선
도영 지하철 오에도선
SI-07 나카무라바시
中村橋
7.5 -
SI-08 후지미다이
富士見台
8.3 -
SI-09 네리마타카노다이
練馬高野台
9.5 -
SI-10 샤쿠지이공원
石神井公園
10.6 -
SI-11 오이즈미학원
大泉学園
12.5 -
SI-12 호야
保谷
14.1 -
SI-13 히바리가오카
ひばりヶ丘
16.4 -
SI-14 히가시쿠루메
東久留米
17.8 -
SI-15 키요세
清瀬
19.6 -
SI-16 아키츠
秋津
21.8 JR 히가시니혼 무사시노선 신아키츠역
SI-17 토코로자와
所沢
24.8 세이부 신주쿠선
SI-18 니시토코로자와
西所沢
27.2 세이부 사야마선
SI-19 코테사시
小手指
29.4 -
SI-20 사야마가오카
狭山ヶ丘
31.6 -
SI-21 무사시후지사와
武蔵藤沢
32.9 -
SI-22 이나리야마공원
稲荷山公園
35.9 -
SI-23 이루마시
入間市
36.8 -
SI-24 부시
仏子
39.7 -
SI-25 모토카지
元加治
41.0 -
SI-26 한노[8]
飯能
43.7 -
SI-27 히가시한노
東飯能
44.5 하치코선
- 키타한노 신호소
北飯能信号所
45.0 -
- 무사시가오카 신호소
武蔵丘信号所
46.5 -
SI-28 코마
高麗
48.5 -
SI-29 무사시요코테
武蔵横手
51.3 -
SI-30 히가시아가노
東吾野
53.8 -
SI-31 아가노
吾野
57.8 -
세이부 치치부선

4.2. 세이부 유라쿠초선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후쿠토신선 직결에 있어 중요한 노선이다.

2012년 10월 20일, 세이부의 노선 최초로 모든 역의 문서가 작성되었다.

번호 역명 기점거리(단위 km) 환승가능선
↑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한노 방면)
SI-06 네리마
練馬
0.0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토시마선
도영 지하철 오에도선
SI-38 신사쿠라다이
新桜台
1.4 -
SI-37 코타케무카이하라
小竹向原
2.6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 후쿠토신선[9]
↓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후쿠토신선

4.3. 세이부 토시마선

2012년 10월 26일 모든 역의 문서가 작성되었다.

번호 역명 기점거리(단위 km) 환승가능선
SI-06 네리마
練馬
0.0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유라쿠초선
도영 지하철 오에도선
SI-39 토시마엔
豊島園
1.0 -

4.4. 세이부 사야마선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구장인 세이부 돔으로 가는 노선이다.
2012년 11월 26일 모든 역의 문서가 작성되었다.

번호 역명 기점거리(단위 km) 환승가능선
SI-18 니시토코로자와
西所沢
0.0 세이부 사야마선
SI-40 시모야마구치
下山口
1.8
SI-41 세이부구장 앞
西武球場前
4.2 JR 히가시니혼 야마구치선

----
  • [1] 10분 늦는 바람에 앉아서 갈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 [2] 다만 이건 상행선 한정의 이야기. 아침 출근 시간대의 하행선은 상대적으로 그다지 혼잡하지 않다. 물론 저녁 퇴근 시간대엔 이게 역전되지만...
  • [3] 다만 특급의 경우 토코로자와역 기준으로 특급 승차권을 350엔 더 주고 구입해야 한다. 하지만 토코로자와역 기준으로 이케부쿠로역까지 급행과 4분밖에 차이가 않나서 쓸모없는 아이 취급...물론 세이부 치치부, 한노 등지에서라면 충분히 의미가 있다. 참고로 한노 기준으로 특급 승차권 가격은 410엔, 세이부 치치부 기준으로는 620엔이다...
  • [4] 열차를 내리면 갈아타야 할 열차가 바로 옆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혹은 잠시 후 도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5] 유락초선 츠키시마 부근은 도쿄치곤 좀 휑휑한 곳이고, 신키바는 도심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다. 처음 오면 패닉.
  • [6] 실제로 순수히 철도 사업만으로 흑자를 내는 기업은 드물다. 각종 철도 회사나 백화점이나 부동산 등 부대 사업을 끼고 있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
  • [7] 출퇴근 수송에 특화되어 있다는 말은 출퇴근 시간이 아닌 경우 그만큼 타는 사람이 적다는 뜻도 된다.
  • [8]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 후쿠토신선 열차는 여기까지만 운행한다.
  • [9] 세이부 유라쿠초선의 역번호가 붙어있기는 하지만, 이 역의 시설이 도쿄메트로 소유이다. 역명판 등도 모두 도쿄메트로의 양식을 따르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09:47:58
Processing time 0.237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