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세인트마틴 섬

Saint Martin
프랑스어: Saint-Martin (생마르탱)
네덜란드어: Sint Maarten (신트마르턴)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지리
4. 기후
5. 경제
6. 관광

1. 개요

카리브 해 북동부, 푸에르토 리코에서 300 킬로미터 가량 동쪽에 떠있는 . 1648년 이래로 북부의 프랑스령 생마르탱과 남부의 네덜란드령 신트마르턴으로 나뉘어져 있다.

2. 역사

원주민이었던 라와크인들이 서기 800년 전후로 섬에 도착하여 거주했다. 그 후 카리브인(칼리나고인)들이 도착하여 아라와크인들을 쫓아내고 섬을 차지했다. 칼리나고인들은 이 섬을 '소금의 땅'이라는 뜻의 'Soualiga'라고 불렀다.

1493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섬을 발견하여 이 섬에 '산 마르틴'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스페인은 이 섬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고, 프랑스네덜란드가 이 섬에 주목했다. 스페인이 카리브 해의 지배력을 상실하고 섬을 완전히 포기한 이후, 두 국가는 각자 섬의 식민지화를 시작하여 분쟁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1648년 '콩코르디아 조약'을 통해 섬을 양분하였으며 1815년 '파리 조약'을 통해 오늘날의 경계선을 확정하였다.

3. 지리

87 평방킬로미터 크기의 세인트마틴 섬에는 프랑스령에 3만 6천여 명, 네덜란드령에 4만여 명으로 인구는 77,741명이 거주한다(2009년 기준). 프랑스령의 가장 큰 도시는 마리고(Marigot), 네덜란드령의 가장 큰 도시는 필립스뷔르흐(Philipsburg)이다.

4. 기후

1월에서 4월까지는 건기가, 8월에서 12월까지는 우기가 찾아오는 대 몬순 기후이다. 연 최고 기온은 34도, 최저 기온은 20도, 연평균 온도는 27.2도, 연평균 강우량은 1,047 밀리미터. 1년에 약 18일 정도 천둥을 동반한 폭풍우가 내린다.

5. 경제

과거 19세기에는 노예졔를 기반으로 한 설탕 정제 사업으로 유명했다. 오늘날 세인트마틴 섬의 주요 산업은 관광업으로, 거주민 중 85%가 관광업에 종사하며 2000년에는 1년에 1백만여 명의 관광객이 찾았다.

화폐로는 프랑스령에서는 유로화를, 네덜란드령에서는 네덜란드령 안틸레스 휠던을 사용한다.

주요 기업으로는 카리브 해 지역의 주요 항공사인 윈에어(Windward Island Airways) 본부가 신트마르턴에 이다.

6. 관광

네덜란드령과 프랑스령 모두 해변, 쇼핑 등 관광 소비를 위한 시설이 많다. 특히 프랑스령에는 누드 비치(…)도 있다고 한다...

언어로는 영어가 가장 많이 쓰인다. 프랑스령의 공식 언어는 프랑스어, 네덜란드령의 공식 언어는 영어와 네덜란드어이다. 그 외에 안틸레스 크리올, 스페인어, 파피아멘토어 등이 쓰인다.

프랑스와 네덜란드 모두 유럽 연합 가입국이지만, 세인트마틴 섬은 솅겐 조약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유럽 국가에서 세인트마틴 섬을 오가려면 여권을 검사받아야 한다. 공항으로는 프린세스 줄리아나 국제공항이 네덜란드령 신트마르턴에 있으며 프랑스와 네덜란드는 이 공항을 각자 국내 공항으로 공동 이용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어 출입국 수속도 따로 받을 수 있다.

한국에서 가기 위해서는 보통 아메리칸 항공을 이용하게 되는데, 인천국제공항이나 김해국제공항에서 나리타 (부산 출발에 한함), 댈러스, 마이애미를 거쳐 세인트마틴에 도착하게 된다. 그런데 연결편 문제로 인해 마이애미에서 스탑오버를 해야돼서 총 소요시간은 33 ~ 40시간 정도 걸린다. 부산 출발은 델타 항공도 이용할 수 있는데, 부산 ~ 나리타 ~ 뉴욕 ~ 세인트마틴으로 이동하며, 부산 ~ 나리타는 대한항공을 이용하게 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23:28:58
Processing time 0.104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