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세포핵

last modified: 2014-10-30 00:56:21 by Contributors


Cellular nucleus

세포의 핵. DNA와 RNA가 만들어지며, DNA가 보관되며 핵막(nuclear envelope)으로 구획화(compartment)된 내부 기관이다. 핵막은 이중막 구조이며, 핵공 구조체(nuclear pore complex)에 의해 만들어진 구멍이 있다.

이중막은 이 핵공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있지만, 각 핵막내의 단백질 구성비는 서로 구분된다.
  • 내막(inner nuclear membrane)은 염색질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과, 핵막층(nuclear lamina)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 이 핵막층은 단백질로 만들어진 그물망 모양의 구조체인데, 이 구조체야말로 핵의 모양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 외막(outer nuclear membrane)은 ER과 연결되어있으며, 단백질 구성비율도 ER과 매우 비슷하다.
  • 핵막 간극(perinuclear space)는 이 두 이중막 사이의 공간.

핵공 구조체는 NPCs라고 약칭되며, NPCs를 이루는 단백질들을 NPC 단백질 혹은 뉴클레오포린(Nucleoporins)라고 부른다.
NPCs는 꽤 크기가 크고, 친수성이기 때문에 작은 친수성 분자들은 쉽게 통과하는 편이다. 심지어 분자량이 6만이 넘는 단백질들도 어렵사리나마 통과한다! 통로인데도 개나소나 지나다닐 지경.홍마관의 문지기도 아니고 그래도 정말 중요한 단백질들, 이를테면 DNA 중합효소나 RNA 중합효소같은 단백질들은 통과할 수가 없어서, 능동수송으로만 통과가 가능하다.

세포분열때는 분해되는데, 핵막층을 구성하는 성분들만은 남아있다가 세포분열 후기에 다시 모인다. 이 핵막층 주변에 지질들이 모여 다시 세포막을 형성하는 동시에, 세포항목에도 나오는 Ran-GTPase가 염색체가 핵막층에 고정되는 동시에 염색체를 끌어당겨 핵 안에 돌아오도록 만든다. 그리고 세포막이 형성된 다음 NPCs가 세포질에서 필요한 단백질들을 다시 끌어오면, 핵 재생 완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30 00:56:21
Processing time 0.174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