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셰르파

last modified: 2013-07-31 19:26:46 by Contributors

구르카와 함께 네팔의 양대 초인종족(…). 더불어 네팔말고도 중국(8046미터인 시샤팡마 산)이나 인도파키스탄에도 K2낭가파르바트같은 산이 있다보니까 여기서도 사는 산악민족들이 짐꾼으로 일하면서 셰르파라고 불리우기도 한다.[1]

네팔에서 히말라야 산맥을 등산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네팔 현지인. 티베트어로 "동쪽에 사는 사람"이라는 뜻의 단어"쌰르빠(Shar Pa)"라는 말에서 유래 되었다. 종교는 주로 티베트 불교.

이 사람들이 없었으면 에베레스트 등산은 21세기에나 이루어졌을지도 모른다.(…) 셰르파 출신의 텐징 노르게이와 뉴질랜드의 에드먼드 힐러리 경이 처음으로 에베레스트에 오른 사람인데 힐러리조차도 노르가이가 없더라면 난 오르지도 못했다고 인정했고 더불어 노르게이야말로 세계 최초로 에베레스트에 올랐을 사람이라고 말했을 정도이다.

태어나는 곳이 고산지대인 탓에 선천적으로 무산소 등정이 가능한 인간들이다. 외국인이 산소통 메고 숨 헐떡대며 올라가 희박한 산소 때문에 빌빌거릴 고도에서 셰르파는 아무 장비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뛰어논다. 고산병 그게 뭔가요 먹는 건가요

적절한 보수를 받고 길 안내와 짐 나르기 등을 맡아준다. 너무 도움을 잘 주다보니 셰르파에게 너무 지원을 많이 받으면 업혀서 올라갔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 물론 이러자면 엄청난 돈(셰르파에겐 더더욱 거액이라 이 일을 하면 몇년을 먹고 살 돈)을 내야하는데 약 5만 달러를 받는다고 한다. 물론 목숨을 걸어야 하는 건 마찬가지(눈사태나 거대한 바람으로 사람이 날려가는 건 누구라도 짐작못하기 때문이다).

지금 셰르파로 일하는 이들은 텐징 노르게이와 다른 부족이라고 한다. 예전 셰르파들은 워낙에 돈을 많이 벌어서 이 힘든 일을 죄다 때려치고 현지 여행사가 셰르파 업체를 운영하기 일쑤라고...

법적으로 한 사람당 20킬로그램으로 들고가는 무게를 제한하지만 실제로 그 3, 4배까지 들고가야 한단다. 그마저도 실업률이 높은 네팔에선 경쟁이 심하며 셰르파 고용업체 및 셰르파 대장의 마음에 따라 셰르파로 고용되는 경우가 걸려있다고 한다. 물론 등정을 다하기 전까지 돈도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하며 등산가들이나 외국인이 헬리콥터로 구조받는 거와 달리 그럴 돈이 없어서 도중에 죽는 사람도 허다하다고 한다.

그나마 요즘은 셰르파 고용 보호법칙을 강화하여 등산을 도중 포기해도 부분적으로 돈을 지급해야하며, 셰르파 장비를 고용한 외국인이 일부 사주거나 도와주기도 한다.

예전에는 해외 구조대가 셰르파는 놔두고 백인 등산가들만 구조하며 서둘러 내려가는 일도 번번했다고 한다. 그래서 텐징 노르게이나 앙체링[2]같은 전설적인 셰르파들이 나서서 셰르파 권익보호에 노력해야했다.


1934년 2차 독일 원정대(10명이 죽었다. 이 중 6명이 셰르파로 그 중에는 앙체링의 불알친구인 니마노르부와 다그시. 2명이 있었기에 앙체링은 평생을 잊지못했다고)의 실패 와중에 홀로 살아 내려온 앙체링(가운데 사진)의 모습.
이 사진이 증명하는 것처럼 그 당시 셰르파는 더더욱 목숨을 걸어야했다.
----
  • [1] 셰르파가 티베트 불교를 믿는 부족으로 상징한다고 하여 그냥 영어로 포터(짐꾼)라고 불러달라는 사람도 많다. 파키스탄에선 그냥 이슬람믿는 현지인이 포터로도 일을 많이 한다고 한다.
  • [2] 1902 ?~2003. 태어난 연도를 모르기에 추정함. 파키스탄 쪽의 셰르파로 네팔에는 텐징 노르게이가 있다면 파키스탄 셰르파 영웅으로 알아주는 사람이다. 1934년 독일의 가 파르바트 1, 2차 등정원정대 셰르파로 참여하여 대장인 한스 메르클이 죽은 2차 원정대 실패 당시, 홀로 살아돌아온 사람이다. 오랫동안 셰르파로 활동하면서 발가락 5개 절단 및 늘그막에는 두 눈을 보지못하는 부상까지 당했음에도 약 100살 이상까지 살았다. 1920년대부터도 이미 셰르파로 한창 일했고 그 때 아들을 얻었다고 한다. 노르게이처럼 높은 산에 오른 기록은 없어도 무려 60대에 가까운 시절까지 셰르파로 활동하였으며 늘그막에는 셰르파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면서 셰르파의 영웅으로 추앙받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6:46
Processing time 0.14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