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셰리

last modified: 2013-07-31 19:27:34 by Contributors

쉐리 항목도 같이 볼 것. 쉐리가 아닌 셰리로 써야 외래어 표기법에 맞다. 왜 그런지는 항목 참고.

Contents

1. 의 한 종류
2. 영화
3. 마을
4. 인명


1. 의 한 종류

셰리(Sherry)는 스페인의 헤레스데라프론테라 근처의 지역에서 자란 백포도로 만든 강화 포도주이다. 일반 와인의 알콜 도수가 10% 내외인데 반하여 셰리주는 숙성 과정중에 동일한 포도에서 나온 주정(알콜 100%)를 넣어 20% 내외의 강한 풍미를 지니게 하여 만들어낸 와인이다.

스페인 전통의 알콜강화와인인 포트(Port)와인의 한 종류에 포함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식사가 끝나면 디저트를 대신하여 소량 마시는 것으로서 유명하다. 생산연도를 불문하고 상당히 달콤한 맛이 좋아 애주가들이 자주 찾는 술이다. 다만 도수가 상당하기에 맥주처럼 마시다가는 금새 취하게 된다.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빠에야, 아로스 꼰 뽀요[1], 까르보나라, 봉골레, 뫼니에르 등이 있으며 한식으로는 맵지않고 달짝지근하게 졸인 돼지 갈비찜, 안동찜닭, 약과, 호박전, 호박죽에 어울린다. 날 생선 요리인 회나 초밥과는 먹을 수는 있으나 크게 어울리지 않는다. 도수가 강하기 때문에 매운 음식과는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

생크림 케익, 쿠키, 생 과일이 전통적이며 그 밖에 말린 과일, 견과류(주로 아몬드), 건포도 또한 어울린다. 본래 디저트 용으로 마시는 술이다.

싱글 몰트 위스키를 숙성시키는 데 셰리와인 통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당시 증류주를 숨길 때 유일하게 허용되었던 셰리통을 사용한 것에서 위스키의 숙성 과정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전통주 중 하나인 머루주가 셰리와 비슷한 맛이 난다고 한다. 물론 잘 담은 경우.

2. 영화

3. 마을

미국 위스콘신주 우드카운티에 있는 마을이다.

4. 인명


----
  • [1] 스페인식 닭고기 볶음밥. 쌀, 양파, 토마토, 샤프란이 주요 원료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7:34
Processing time 0.078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