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소라토로보

last modified: 2015-01-15 14:39:25 by Contributors


소라토로보 ~그로부터 CODA에~

타이틀 ソラトロボ ~それからCODAへ~[1]
타이틀 (영미/유럽권) Solatorobo - Red the Hunter
발매 2010년 10월 28일
제작 CyberConnect2
유통 반다이 남코 게임즈
플랫폼 닌텐도 DS
장르 액션RPG[2]
홈페이지 CC2 공식 페이지
게임 공식 페이지

용어 및 명칭은 일어 원판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문/유럽 기준으로 수정하려고 하실 땐 원 내용을 지우지 말고 어느 국가에서 사용된 내용인지 적어주세요.

Contents

1. 소라토로보?
1.1. 발매 자켓
1.2. 시나리오 프롤로그
2. 컨텐츠
3. 등장인물
3.1. 캐릭터
3.2. 메카
4. 지역
5. 그 외


1. 소라토로보?

2010년 10월 28일. 반다이 남코 게임즈에서 발매한 NDS 플랫폼의 액션 RPG 게임. 개발은 .hack 시리즈로 유명한 CC2.

구상부터 제작까지 13년이라는 세월을 지낸 작품으로,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하늘과 로봇이 작품 주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뭐, 정확히 말하면 약간의 중의법. 소라토로보라는 단어 자체가 하늘(空-そら)과(と) 로봇(ロボ)라는 의미도 있지만, 그 외에도 공적(空賊)을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제일 처음의 시나리오 퀘스트가 공적처럼 다른 함선에 침입해 문서를 가져간다는 걸 생각해보면…

테일 콘체르토의 세계관의 후속작으로 기획되었지만, 테일 콘체르토가 그 당시 재미는 있는데 예상 외로 팔리지 않은 작품이라는 인상을 남겼고, 그로 인해 처음에 기획서를 가져갔더니 무시하고, 다시 내용 추가해서 가져갔더니 이번에는 보지도 않고 쓰레기통에 버려졌다. 그러나 그 후 전세계적으로 15만 장 가량이 팔리고, 회사 내에서 이루어진 '만들고 싶은 작품 투표'에서 2회 연속으로 1위를 하자 그럼 만들자!면서, 전작이 잘 팔리지 않았던 원인을 분석하고서,[3] 자신들의 의지를 관철하기 위해서 대놓고 10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약 5개의 계획안[4]을 거쳐서 작전을 전개해서 계약을 따낸 작품이다.(…)
개발배경 뒷이야기

여기에 개발 기간을 대놓고 3년 간을 설정했고, 테일 콘체르토에서 얻은 돈을 벌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교훈을 살려서 개발 스텝을 15인 이내로 쥐어 짜서, 소수 정예로 개발을 단행했다. 또한 3년간 총 8회에 당하는 모니터링을 통해서 끝없이 피드백을 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한다.

테일 콘체르토의 세계관을 이은 만큼 테일 콘체르토의 캐릭터가 게스트로 등장하지만, 전작과는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테일 콘체르토를 몰라도 즐길 수 있으며, 후쿠오카현의 방재 캐릭터인 마모루군도 등장한다.[5]

미소녀 캐릭터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수인 캐릭터를 전반으로 내세웠으며, 100가지 종류의 광고로도 화제가 되었다.[6] 보러가기게임 자체도 80 여 개에 달하는 BGM을 비롯하여, 적절한 난이도와 플레이를 기반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중이다. 이는 상기한 바와 같이 테일 콘체르토에서의 문제를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조율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홈페이지에 있는 캐치프레이즈우리들도 예전에는 인간이었다.

성우가 있지만 간간히 감정을 표현하는 짤막한 음성이나 짧은 프랑스어 문장을 외치는 정도여서 사실상 있으나 마나 한 정도가 되었다. 유저들이 이 대사를 분석하려고 노력하기도 했다.

DSi 전용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라 국가 코드가 있는 한국 정식 발매 DSi에선 작동이 불가능하다. 다만 정식 발매된 NDSL에는 문제 없이 구동된다. 국가 코드를 인지해서 제한을 거는 기능 자체가 아예 없기 때문에 전용 기능만 못 쓸 뿐 잘 구동된다.[7]

2012년 겨울에 후속작인 소라토로보 2가 3DS로 발매될 예정이었다고 하지만... 개발자의 트위터가 해킹 당하는 바람에 나돌게 된 루머. 아쉽다 근데 소라토로보만 해도 개발에 13년 걸렸으니 후속작도 13년 뒤에 나온다던가

아마추어 한글화가 된 모양 보러가기
그러나 제작자가 저작권을 문제로 들며 롬 공개를 하지 않은 상태라 게임 공략 영상만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오기도 꽤 많다. 롬 대신 한글화 방법 알려드렸으니 직접 구해서 하세요.
영상은 소라토로보 레드 그리고 CODA라는 국내 공식 홈페이지 비스무리(?) 하게 만든 블로그를 통해 엔딩까지의 게임 스토리 영상을 볼 수 있다.

1.1. 발매 자켓


커버(JP) - 컨셉 아트의 한 축을 담당한 부테루 유키씨가 담당한 그림이 실렸다.


커버(US) - 모델링과 스프라이트, 디자인을 담당한 '마메스케(まめ助)'씨와 '유코 마츠노씨'의 그림이 실렸다.


커버(EU) - 일어 원판과 마찬가지로 '노부테루 유키'씨의 그림이 실렸다.
해당 그림은 공식 설정북 3번째 책인 Starlet의 목차 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다.

1.2. 시나리오 프롤로그

무대는 하늘에 떠 다니는 섬들로 구성된 "셰펄드 공화국"

이 곳은 이누히토(개 인간)과 네코히토(고양이 인간)라는 각기 다른 두 종족이 단독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사는 곳이었다. 하늘 위에 떠 있는 섬들 아래에는 두꺼운 운해가 끼어 있으며, 그 구름 속은 엄청난 플라즈마인 탓에 그 밑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주인공 레드는 애기 다하카를 타면서 활동하는 헌터. 여동생 쇼콜라와 함께 수많은 의뢰를 해결하면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있었다. 그리고 오늘도 의뢰받은 내용에 따라 어느 비행함에 숨어 들게 되는데, 그곳에서 네코히토인 을 만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2. 컨텐츠


액션 RPG이니 만큼, 전체적으로 RPG스러운 대화 장면과 액션의 비중이 적절히 배합되어 있다.
대화는 캐릭터들의 표정을 보여주는 라인과 대사 라인으로 나뉜다. 캐릭터 라인은 총 3명까지만 보여줄 수 있지만, 대화 자체가 여럿이 나누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별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대사는 일반적으로 흰 색이지만, 중요한 것은 붉은 색 등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맵과 주인공 레드, 다하카는 모두 3D 모델링이 되어 있고, 대부분의 적이나 일부 NPC 역시 모델링 되어 있어, 맵 내에서는 꽤 자유로운 편이다. 3D를 채택한 것은 액션의 비중이 높은 이 게임의 특징 상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하지만, 3년이라는 제작 기간에 비해 닌텐도 DS 플랫폼이라는 한계 등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모델링 된 것들은 그다지 퀄리티가 높은 편은 아니다.


시나리오를 진행하면 도중에 짤막한 영상을 볼 수 있다. 영상 역시 3D지만 한 앵글에 거의 고정되어 있다. 오프닝 영상의 경우는 매드하우스에서 제작했기 때문에 퀄리티가 꽤나 높은 편이다. 오프닝만 두고 본다면 이 게임은 수인계의 혁명일지도... 1부 오프닝 2부 오프닝[8]

RPG와 액션이 아닌 컨텐츠로는 '에어로보 GP', '전함소라게 낚시', '보스 러시'[9]등이 있는가 하면, 소소하게 사진 조각을 모으거나 음표를 모아 곡을 얻어내는 등, 자잘한 요소가 있어 재미를 더했다.

3. 등장인물


3.1. 캐릭터

항목 참조.

3.2. 메카

항목 참조.

4. 지역

항목 참조.

5. 그 외

개발 구상 초기에는 '레드와 다하카', '이어서 CODA에', '럼블! 로보 액션', '럼블 로보' 등의 다양한 제목이 있었다. 설정북에 수록된 것을 따르면 현재의 소라토로보는 총 5개의 프로토타입을 거친 작품.

CC2에서 밀고 있는 수인 세계관 'LTB(Little Tail Bronx)' 중 가장 커다란 작품이기도 하다.
이 외에 CC2 스토어에선 '소라토로보 굿즈'라는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지금은 일본 아마존의 CC2 카테고리로 넘어갔으니 관심 있는 사람은 확인해보자.

작중에서 모을 수 있는 사진은 여기를 확인해보자. 퀘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사진은 없다.

일본의 모바일게임 리틀테일스토리에서도 레드와 엘의 쿠버스의 헌터등의 의상이 콜라보레이션으로 등장했다.[10] 다만 해당게임은 지난 14년 12월 30에 서비스 종료. 참고로 해당게임은 세계관을 공유하는듯하다.

2014.2.17에는 일본판 로드 투 드래곤에서 콜라보레이션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
  • [1] 공식 팬 북에서는 それからCOJAね? 등으로 셀프 패러디가 존재한다.
  • [2] 실질적으로는 액션의 비중이 더 높은 편.
  • [3] 얕아 보이는 내용이나 낮은 대상 연령층을 설정의 강화 등으로 메꾸고, 상당히 어려웠던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이 주요 사항이었다. 다만 로봇과 수인 만큼은 양보하지 않았다고 한다.
  • [4] 공식 설정북 3권 Starlet에서 프로토타입이란 주제로 5개의 것이 실려있습니다.
  • [5] 설정 상 스톱! 마모루군 역시 테일 콘체르토, 소라토로보와 같은 세계관이다.
  • [6] 참고로 단일 제품의 광고로는 가장 많은 종류의 광고로 기네스에 올라있다. 신기록 이전의 최고치는 20개 정도.
  • [7] 실제로 NDSL 소프트 국가 정책을 보면 해외에서 산 게임도 문제 없이 돌아간다고 명시되어있다. 전용기능은 그냥 자기 사진으로 프로필 사진을 만드는(...)기능이다. 기본 프로필 사진은 주인공 레드의 확대샷.
  • [8] 오프닝 곡에 사용된 배경음은 3개의 보컬곡 중 하나인 'それからCODAへ' 엔딩에서는 'Re-CODA'가 재생되며, 1부에서는 인스트루먼트 버전으로, 2부에서는 코러스와 보컬이 있는 것으로 재생된다.
  • [9] 2부를 끝까지 플레이했을 때, 골든 로어에서 메르베유에게 말을 걸면 입장할 수 있다. 1부 보스러시와 2부 보스러시로 나뉜다. 보상이 크기 때문에, 다음 주차를 플레이하기 전, 자금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잦다.
  • [10] http://www.gpara.com/infos/view/10412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5 14:39:25
Processing time 0.204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