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소용 조씨

昭容 趙氏

Contents

1. 개요
2. 미디어에서의 등장

1. 개요

조선 인조의 후궁이자 천하의 개쌍년. 인조의 총애를 받아 종 1품 귀인까지 되었지만, 대체로 소용 조씨로 불린다.

출신이나 본관이 전혀 알려져 있지 않다. 게다가 그녀의 어머니가 그녀의 아버지 조기의 정식 부인으로 기록이 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신분을 알기 어렵다[1]. 1630년 궁으로 들어와 종4품 숙원의 첩지를 받았고, 이후 1638년에 정4품 소원, 1640년에 정3품 소용, 1645년에 종2품 소의를 거쳐 1649년에 종1품 귀인의 첩지를 받게 된다.

인조의 총애를 믿고 무척 오만방자하게 굴었는지 실록에는 그녀가 패악무도했다고 대놓고 기록했을 정도다. 성품이 간사하여 왕의 총애를 믿고 자신이 싫어하는 이들을 모함했다는 기록도 있다. 특히 그녀가 소용이던 시절 주특기는 인조에게 소현세자민회빈 강씨를 틈만나면 모함하는 일이었다. 이런 탓에 그녀가 소현세자를 독살한 주범이라는 설이 있다. 야사에 의하면 소현세자의 주치의였던 이형익은 조씨의 사가에 자주 왕래해서 세간에는 조씨가 어머니를 통해 이형익을 사주하여 소현세자를 독살하도록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어쨌든 그녀와 민회빈 강씨의 사이가 험악했던 것은 분명해, 민회빈 강씨가 죽게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는 사건인 소위 전복 독살미수 사건도 그녀의 자작극이라는게 일반적인 견해다. 결국 그로인해 민회빈 강씨는 죽음을 맞게 되었고 강씨는 죽으면서 소숙(인평대군이라는 설도 있으나 대부분 봉림대군(훗날의 효종)이라 본다.)과 조씨 때문에 어미가 죽으니 그 원한을 갚아달라라고 했다는걸 보면 그녀가 얼마나 조씨에게 원한이 깊었는지 알만 할듯.

또한 그녀는 장렬왕후 조씨를 인조에게 모함해서 사실상 인조가 장렬왕후를 찾지 않게 만들어버리기도 했다는 소문이 세간이 파다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렇게 조씨에게 갈굼받은 장렬왕후는 장희빈을 이용해서...

하늘 높은줄 모르고 날뛰던 그녀의 기세는 인조가 사망하면서 꺾이기 시작했다. 친청파 숙청 과정에서 그녀의 사돈이기도 한 김자점이 모반을 꾀하는 사건이 일어났고 그녀 또한 장렬왕후와 숭선군부인 신씨[2]를 저주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게 밝혀지게 된 것도 괜히 밝혀진 게 아니라, 평소 며느리 숭선군부인을 탐탁치 않게 여기던 조씨가 딸 효명옹주의 여종 영이를 데려다 숭선군의 첩으로 삼았는데 신씨는 이모인 장렬왕후에게 가서 하소연을 했고 분노한 장렬왕후가 영이를 문초했더니 영이가 저주에 대해 자복한 것이다. 결국 영이를 비롯한 조씨 집안 하녀 등 저주 관련자들은 혹독한 고문끝에 자복해 줄줄이 거열형을 당하고 조씨는 자진을 명받아 생을 마감했다.

인조에게서 2남 1녀를 낳았는데 장녀인 효명옹주는 김자점의 손자인 김세룡과, 장남인 숭선군은 신익전의 딸과, 차남인 낙선군은 김득원의 딸과 결혼했다. 다행인지 그녀의 자식들은 역모에 연루되었으면서도 벼슬만 떼였을 뿐 무사했다. 광해군의 악명을 답습하기 싫다는 이유로 모든 사건의 근원인 효명옹주를 겨우 유배 정도로 봐준 효종의 어처구니없는 판결은 그러려니 하자. 장희빈과 인연이 깊은 동평군 이항이 바로 숭선군의 장남이다.

장녹수, 정난정, 김개시의 조선 3대 악녀의 반열에는 못들지만 만만찮은 포스를 내뿜었던 악녀라 할수 있겠다. 오히려 근래에 소현세자와 민회빈 강씨가 재조명 받으면서 그녀의 악행이 새롭게 부각되는 면도 있다.

2. 미디어에서의 등장

드라마 마의에서는 서현진이 카메오로 출연했다.

김현주의 악랄하고 지독한 악녀 연기가 독보였던 꽃들의 전쟁에서 나오는 귀인 조씨는 그야말로 연민정따위는 가볍게 쌈싸먹는 최악의 악녀로 나온다.
----
  • [1] 이에 대해선 이었기 때문이라는 주장과, 정식 부인이 맞지만 조 귀인이 왕명으로 자살하고 한옥이 사사되었을 때 그 집안에서 그녀의 어머니에 대한 기록을 빼버렸기 때문이라는 두 가지 주장이 있다.
  • [2] 신익전의 딸로, 장렬왕후의 조카가 된다. 조씨에겐 맏며느리가 되는 여성.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07 02:28:36
Processing time 0.110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