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소음

last modified: 2015-03-09 22:05:22 by Contributors

Contents

1. 騷音
1.1. 상세
1.2. 종류
1.2.1. 층간소음
1.2.2. 미스터리 현상?
2. 消音
2.1. 소음기
3. 少陰


1. 騷音

듣기 싫은 소리. 농담이 아니라, 진짜로 이것이 정의이다. '소음진동관리법'에 의하면 "소음(騷音)"이란 기계·기구·시설, 그 밖의 물체의 사용 또는 환경부령[1]으로 정하는 사람의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소리'를 말한다.

인간이 생활하면서 수많은 소리가 있었으나 그 중에서는 듣기 좋은 소리와 듣기 싫은 소리가 있었으며, 후자를 특히 소음이라 한다.

1.1. 상세

정도 이상의 소음은 기본적으로 귀에 무리를 주는데다 이차적으로 사람에게 스트레스 반응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난청, 이명을 시작으로 하여 고혈압, 정신적 장애 등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어, 현대에는 이를 으로 규제하고 있다.

절대적으로 주관적이기 때문에 타인에게는 듣기 좋은 소리가 자신에게는 소음이라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음에 대한 규제는 그 크기로만 제한하며 종류를 가리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주거지역에서는 낮 40dB, 밤 35dB 가량이면 소음으로 인정된다.

이와 반대로 우리에게 유익한 소음도 존재한다. 전체적으로 균등하고 일정한 주파수를 가진 소음을 '백색 소음'이라고 한다. 백색 소음은 귀에 쉽게 익숙해져 별다른 피해를 주지 않는 반면, 다른 잡소음들은 차단시켜 집중력 향상 및 심신 안정에 어느 정도 효과를 준다. 빗소리나 파도소리 등의 자연 소음, 카페의 대화 소리, 선풍기 소리 등이 이에 해당된다.
나긋나긋 속삭이는(whispering) 듯한 말소리를 통해 쾌감이나 마음의 안정을 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에 대해선 ASMR 문서 참조.

이 짜증나는 소음을 막기 위해 소음기귀마개를 쓸 수 있다.

1.2. 종류

1.2.1. 층간소음

2. 消音

소리를 없애거나 작게 하는 일도 소음이라고 한다. 하지만 접두사로 쓰이면 쓰였지 단어 단독으로 쓰이는 일은 거의 없다. 1의 단어 역시 소리에 관련된 단어기 때문에 둘을 헷갈리는 일이 종종 있다. 소음을 없애기 위한 소음장치

2.1. 소음기

말 그대로 소리를 작게 하는 기계 혹은 장치를 뜻한다. 자세한 것은 소음기 참조.

3. 少陰

사상의학에서 설명하는 체질 중 하나이다.

----
  • [1] 소음진동관리법 시행규칙 제2조(사람의 활동으로 인한 소음의 종류) 법 제2조제1호에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사람의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강한 소리"란 다음 각 호의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소리에 한정한다. 1.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 제10조제1항제2호에 따른 체육도장업, 체력단련장업, 무도학원업 및 무도장업 2.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학원 및 교습소 중 음악교습을 위한 학원 및 교습소 3. 「식품위생법 시행령」 제21조제8호다목 및 라목에 따른 단란주점영업 및 유흥주점영업 4.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2조제13호에 따른 노래연습장업 5.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제2조제4호에 따른 콜라텍업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22:05:22
Processing time 0.054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