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송새벽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대한민국의 배우.

생년월일 : 1979년 12월 26일(전라북도 군산)
키 : 179cm
몸무게 : 79kg 데뷔 : 2008년 연극 '피고지고피고지고'


2010년에 가장 주목받는 배우 중 한 사람. 새벽이란 이름은 말 그대로 새벽에 태어나서 붙였다고. 제 2의 송강호라고도 불린다. 그러고보니 같은 송씨다? 봉준호 감독의 마더에서 세팍타크로 형사역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더니[1] 방자전에서는 변학도를 맡아 특유의 어눌하면서도 변태끼가 다분한 캐릭터를 완벽하게 선보여 찬사를 받았고, 이후 해결사 ,시라노 연애조작단등에서 약방의 감초와 같은 연기를 선보였다.

많은 이들은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2010년 한국영화제 내에서 조연상을 흽쓸걸로 예상했지만, 2010 청룡영화제에서 남우조연상에 유해진에게 밀렸고 신인남우상에는 빅뱅의 최승현(TOP)에게 밀려 아무상도 받지 못해 아쉬움을 샀다.[2] 그래도 2010 종영화제의 남우조연상을 시의 희라씨와 공동수상한걸 비롯해서, 다른 영화제의 상들을 흽쓸었다. 첫 주연작인 '위험한 상견례'도 260만명이 보는등 흥행면에서도 성공을 했다.하지만 조연으로 나온 7광구는...

참고로 특유의 어눌한 말투는 연기가 아니라 원래 송새벽씨의 말투라고 한다. 이 말투가 제대로 발휘된 게 미투데이 광고에서 고백하는 소심남 컨셉. 이 땅의 고백하려는 뭇 남성들의 공감을 산 듯한데, 그 다음에 찍은 라디오신용카드 광고에서는 아직 떨어지는 인지도까지 이용해서 자폭했다. "저 잘 모르시죠? 괜찮습니다. 몰라도 되는 게 광고 컨셉이거든요"(…) 물론 이 어눌한 말투 덕에 아부의 왕에서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그야말로 노진구포스를 제대로 보여줬다.

2011년에는 이시영과 공동 주연을 맡은 위험한 상견례로 국내 박스 오피스 1위로 흥행하는 등 배우로써의 입지가 성장할 가능성이 보인다는 기대도 받았으나 무명 시절 아담한(...) 계약비로 계약했던 소속사와 충돌이 일어났다. 양측의 입장 및 주장이 서로 다르게 엇갈려가던 중 그의 소속사를 분명 파산한걸로 알려진 누군가가 인수한 뒤 소속사로 돌아와 얘기를 나누자는 언플 언론 자료를 언론사들에게 배포해 기사로 올렸다. 당시 기사에는 늑대를 피하니 호랑이를 만났다며 송새벽의 고생길이 훤해보인다는 리플들이 올라오기도 했다.(...) 하지만 반대로 지역드립도 쩔게 올라왔다. 답이 없다. 사건의 귀추가 주목되었지만 2012년 2월 소속사 문제를 정리하고 하지원 등이 소속된 새로운 소속사로 새둥지를 틀었다.
그리고 하지원의 소속사로 옮겨서 그런것인지 2014년에 조선미녀삼총사에 출연했는데 대차게 말아먹었다..커리어 흑역사 하지원의 소속사가 투자한 영화인데 얼마나 망작인지는 해당항목 참고 바람.

그밖에도 원패턴 연기를 예를 들어, 슬슬 다른 캐릭터 연기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그래서 2014년에는 <도희야>[3]라는 작품을 통해 기존의 개그 캐릭터와는 정반대인 천하의 개쌍놈 역을 맡게 되었다. 극중 김새론의 의붓아버지로 각종 학대를 자행하고 그녀를 지키려는 여경을 협박하는 그야말로 악의 축인데 이러한 연기변신의 반응이 좋은 듯 하다.조선미녀삼총사는 잊어라!! 정주리 감독의 인터뷰에 따르면 폭력신 찍을때 몇번씩 구토했다고 #


여담으로 13년째 대학생이었다. 군산대 철학과에 재학중이었으나 11년 말에 졸업.
----
  • [1] 봉준호 감독이 마더 코멘터리에서 유달리 칭찬한 배우다. 배우 캐스팅을 위해 대학로에 연극을 보러 다니다 발견한 배우라고.
  • [2] 남우조연상의 경우 유해진이 이끼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줬기에 납득이 간다는 평이 상당수지만, 신인남우상을 받은 TOP의 경우 포화속으로에서 '''기대보다 괜찮은 연기를 보여준건 맞지만, 영화제에서 상 받을 정도는 아님이라는 평이 대부분이었다.
  • [3] 단편작으로 호평을 받아온 정주리코미디언 그 정주리 아님, 놓정의 그 정주리도 아니다!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칸 영화제의 '주목 할 만한 시선'에 초청되었다. 송새벽 외에 배두나, 김새론 주연으로 2014년 5월 개봉.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04 15:43:11
Processing time 0.11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