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송청

last modified: 2013-12-07 21:56:58 by Contributors

宋淸


수호지의 등장 인물. 상응하는 정기는 지준성(地俊星). 별호는 쇠부채를 뜻하는 철선자(鐵扇子). 송강의 동생이다.

별호대로 풍류를 즐길 줄 아는 호걸. 그뿐이다. 무력과 관련된 특기는 전혀 없다.

첫 등장했을 때에도 마을 청년 1처럼 '송강의 동생'이란 한마디로 아무 특색없이 등장. 그 후에 송강이 양산박에서 식구를 데려올 때 어물쩡 입당한다.

언급했듯 형인 송강과는 달리 무술은 할 줄 아는 게 전혀 없어서, 양산박에 입당하고 나서 하는 일이라곤 그저 잔치를 준비하는 등 허드렛일이 전부다. 전투에 출전한 적은 사실상 없고, 심지어 방랍 토벌전에서도 별 역할을 하지 못했다.

그래도 방랍 토벌전에서 살아남은 인물 중 한명이 되어서, 방랍을 잡은 이후 벼슬을 헌사받았으나 벼슬을 거부하고 송가네 장원을 이어받게 된다. 훗날 송강이 죽음을 당하고 난 뒤에 조정에서 송강의 벼슬을 물려주려고 하였으나, 건강이 좋지 못해 벼슬을 받지 못하고 포상만 두둑하게 받았다. 그나마 형에 비하면 상팔자.

그리고 후수호지에서 등장하는데, 형처럼 역시 붙잡힌 히로인로 나오고 아들도 생겼다.(이름은 송안평)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12-07 21:56:58
Processing time 0.15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