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송파대로

last modified: 2014-10-19 17:42:02 by Contributors

서울특별시도
내부순환로(30번)ㆍ서부간선도로동부간선도로(61번)ㆍ북부간선도로강변북로(70번)ㆍ올림픽대로(88번)ㆍ경부간선도로[1]
20번21번30번31번41번50번51번60번61번70번71번88번90번92번
71번 서울특별시도
남쪽 방면 이름 북쪽 방면
종 료 송파대로(복정역~잠실대교 북단) 자양로

松坡大路 / Songpa-daero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연계 도로
3.1. 주요 교차로 목록
3.2. 대체도로
4. 대중교통
4.1. 궤도 교통
4.1.1. 이 도로상에 있는 역들
4.2. 주요 버스 노선
4.2.1. 서울특별시
4.2.2. 경기도 광주시
4.2.3. 경기도 성남시
4.2.4. 경기도 하남시
5. 교통량


1. 개요

서울특별시 송파구도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복정역 사거리부터 잠실대교 북단까지 이어지는 길이 6.2km, 폭 50m(왕복 10차선)의 대로이다. 전 구간이 3번 국도의 일부이다.

북쪽으로는 잠실대교를 통해 자양로로 직결되며, 남쪽으로는 복정역 사거리에서 성남대로로 직결된다.

2. 특징

복정역사거리에서 잠실대교 남단까지 거의 전 구간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고 있다.

3. 연계 도로

3.1. 주요 교차로 목록

자양로 직결
일산 방면 강변북로
(잠실대교 북단)
구리 방면
김포공항 방면 올림픽대로
(잠실대교 남단)
일동 방면
올림픽로35번길
(잠실대교남단삼거리)
올림픽회관 방면
삼성역 방면 올림픽로
(잠실역사거리)
사동 방면
전로 방면 잠실로 송파구청 방면
신천역 방면 석촌호수로 방이삼거리 방면
종합운동장 방면 제고분로
(석촌역사거리)
올림픽공원 방면
명고등학교 방면 가락로
(송파사거리)
올림픽공원 방면
양재동, 과천시 방면 양재대로
(가락시장사거리)
둔촌동, 고덕동 방면
수서역 방면 중대로
오륜동 방면
탄천 방면 동남로 마천동, 상일동 방면
문정로 거여동 방면
세곡동 방면 새말로 장지동 방면
가든파이브 방면 충민로 장지동 방면
가든파이브 방면 탄천동로 ↔ 송파대로4번길
(장지교교차로)
위례신도시 방면
세곡동 방면 헌릉로
(복정역사거리)
산성역 방면
성남대로 직결

3.2. 대체도로

유용한 대체도로는 별로 없는 편. 대체도로가 있을 법 했으면 복정역 인근에 헬게이트가 일어나지도 않았겠지...

송파대로 남서쪽 지역에서 잠실역 방향으로 강남구고개로, 남부순환로, 전로 등을 이용해서 서쪽으로 우회 이동할 수 있다.[2] 송파대로 정체 시에 잠실역 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우회 경로이지만, 결정적인 단점으로 반대 방향으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삼전로 상 좌회전 불가능으로 인해 삼전동→수서동 방향 이동 불가능. 학여울역에서 유턴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하다.)

송파대로 동쪽(장지동, 문정동, 가락동 등) 지역에서는 잠실역 방향으로 금로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2017년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 연장 구간 공사로 방이사거리 인근이 극심한 정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4. 대중교통

4.1. 궤도 교통

잠실역 사거리에서 잠실대교에 이르는 짧은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 지하에 서울 지하철 8호선이 이 도로를 따라 관통한다.

4.2. 주요 버스 노선

5. 교통량

위에 작성했다시피 크게 의미있는 우회도로가 없다보니 거의 모든 교통량이 이 도로로 몰린다. 송파 지역에서 수도권 밖으로 나가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도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남쪽으로 향하는 수요가 많다. 동시에 남쪽 서울 외곽지역에서 북쪽 잠실역 상권으로 향하는 도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도권에 진입하기 위한 많은 교통량을 처리하는 형태의 도로이다. 즉, 양 쪽 다 막힌다. 답이 없다.

잠실역사거리는 그야말로 헬게이트.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쪽을 권한다. 주된 이유는 올림픽대로 잠실역 나들목 때문인데, 잠실역 출구는 도로 자체가 좁기도 하고 교통량도 많아서 밤이고 낮이고 항상 막힌다는 점을 기억하자. 반드시 잠실역으로 나가야만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올림픽대로에서 잠실역으로 우회전하지 말고 그대로 직진해서 잠실나루역 방향 출구를 이용하는 쪽을 권장한다. 이 쪽이 더 빠르다.

반면에 잠실대교에서 잠실역으로 진입하는 길은 올림픽대로 출구 상태보다는 비교적 양호하긴 하나 역시 같은 도로이기 때문에 정체를 피할 수는 없다. 잠실대교 남단에서 올림픽대로 교통량과 삼거리 교차로 교통량을 모두 흡수하여, 잠실역 사거리에는 항상 차량들로 가득하다.

복정역사거리 병목 현상이 굉장히 심하다. 크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교통량과 헌릉로 산성동발 교통량, 그리고 성남대로 교통량이 잠실역 방향으로 모두 합쳐져 병목 현상이 매우 심한데, 문제는 출퇴근시간과 평시의 구분이 크게 없다는 점. 그야말로 항상 막힌다.

더 심각한 문제는, 가든파이브 개관 이후 장지역 인근에 새로 생긴 사거리로 인해 본래 복정역에서 가락시장역까지 연동되던 신호 체계가 망가졌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점이다. 이로 인해 교통 흐름이 끊김으로 이전보다 통과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었는데, 가든파이브 및 문정택지지구 개발이 완료되더라도 크게 추가되는 교차로는 없을 예정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도로 구조에서 이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점이 더 문제.
----
  • [1] 구 경부고속도로 서울특별시 한남대교 ~ 양재 나들목 구간
  • [2] 광역버스 1007-1번 노선이 이 경로를 이용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19 17:42:02
Processing time 0.10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