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쇼거스

last modified: 2015-04-10 13:13:2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크툴루의 부름 지구의 음지에서의 쇼거스
3. 기타


1. 개요

© (cc-by-sa-3.0) from

© Uploaded by Maruku2009 from Wikia


Shoggoth. 크툴루 신화의 몬스터. 국내에서는 쇼거스 혹은 쇼고스로 부른다. 첫 등장은 '고분'.

올드 원에 의해 탄생한 생명체로, 올드 원의 노예나 도구 아니면 메이드 비슷한 존재였다.[1] 올드 원들은 최면술로 쇼거스를 통제했는데, 점차 자의식을 가지게 되었고 페름기의 반란 이후에는 올드 원들은 최면술 통제를 포기하고 대화를 통해 지시를 내리는 식으로 관계를 변경한다.

결국에는 문어종자에 치이고 비행버섯에 얻어맞고 그레이트 책벌레들에게 털리고 점차 퇴화해 가는 올드 원을 남극에서 전멸시킨 것으로 보인다.[2] 특별한 형태가 없는 존재이며, 평론가들은 러브크래프트가 군중에 대한 공포를 쇼거스를 통해 표현했다고 말한다.

흐물거리는 고깃덩어리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으며, 역한 악취와 함께 몸안에서 기괴한 빛을 내뿜는다고 한다. 러브크래프트의 묘사로는 초록색의 광휘를 내뿜고, 온몸이 부글부글 끓는 거품덩이로 이루어진 것 같아보이며 그 표면상에 무수히 많은 눈알들이 끊임없이 형성되는 끔찍한 모습을 하고 있다. 그 모습만으로도 인간을 미치게 할 정도. 평상시에는 직경 4~5미터의 대충 구형의 몸체를 지니고 있지만, 슬라임이기 때문에 자신의 형태를 어떤 모양으로든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고 자기들끼리 융합하는 것도 가능해서, 엄청나게 거대한 개체들도 존재한다. 끈적끈적하고 젤리같은 모습이지만, 상당히 단단한지 소설의 묘사상으로는 이동하면서 거대 펭귄들을 깔아뭉개는 것 만으로도 으스러뜨릴 정도였다. 자신의 몸을 아가미나 다리, 촉수 등으로 변형시켜 땅과 물속 어디라도 살 수 있으며, 약점이란 것이 사실상 없기에 불사의 존재이다. 자의식을 가지게 된 것도 저 변형 과정에서 뇌를 만들어내고 그걸 정착시킨 덕.

움직임이 느릴 것으로 보이지만 상당히 빠르다. 이전에 이 항목엔 지하철보다 빠르다고 기술되어 있었으나 실제로 광기의 산맥에서는 그렇게 빠르지는 않았다. 다만 주인공과 댄포스는 어둠 속에서 빛을 뿜으며 펭귄을 깔아뭉개며 접근하는 쇼거스를 보고 역 승강장에 진입하는 지하철을 연상했다. 일단 지하철보다 빨랐다면, 주인공과 댄포스가 뛰어서 도망치는 데 성공했을 리가 없다. 댄포스가 외친 보스턴-케임브리지 지하철 노선도의 영향일 것이다.
올드 원들이 사용하던 언어의 악센트를 살려서 "테켈리-리!"( Tekeli-li!)[3]라고 외치고 다닌다.[4] 광기의 산맥에서 등장한 주요 공격 방법은 로드킬과 머리 빨아들이기[5] 가 있으며, 일반적인 슬라임이 쓸 수 있는 기술은 전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크툴루 신화 관련 소설집에선 이메일로 쇼거스를 보내는 장면이 나왔다. 사람 죽이는 스팸메일. 소설 또 다른 냉전에선 프로그래밍으로 쇼거스를 조종할 수 있다고 하기도.

미이클 시어의 작품에서 미스터 샤이니(또는 알버트 샤이니)라는 인물이 등장하는데 평상시에는 인간들을 위하여 여러 분야에 투자를 하며 인류의 건강과 안심 그리고 번영을 위하여 활동하는데 그 정체는 쇼거스들의 리더로 그 실상은 인간을 자신의 주식으로 삼고 있기에 그렇다.(...) "인간에게 가세하여 여러 도움을 주는 인간세상 밖 존재" 지만 최종목표는 "세계종말"이라는 아이러니한 존재다.

2. 크툴루의 부름 지구의 음지에서의 쇼거스

초반에 인스머스 시의 하수도를 통해 탈출하려는 잭에게 촉수와 부식성 독으로 존재감을 어필 하더니, 중반 이후 인스머스를 탈출했지만 FBI에 붙잡혀 길앞잡이로 다시 인스마우스로 돌아올 수 밖에 없었던 잭 월터스를 죽이기 위해 이콥 마쉬가 전기 자극으로 공장의 지하에 있던 거대한 쇼거스를 소환한다. 거의 집 한 채 정도의 크기를 자랑한다.

일반적으로 죽일 수는 없고 공장을 폭발시키려는 FBI의 계획에 맞추어 공장 내에 가스를 누출, 폭발력을 증폭해 죽여야 한다. 그나마 땅속에 매몰된 것일 뿐이고 진짜 죽었는지는 알 수 없다.

쇼거스와의 일방적인 추격전은 이 게임의 최고의 호러파트로 꼽힌다. 쇼거스의 습격에 당했다가 살아남은 요원[6]이 있는데, 참 뭐랄까……. 데드 스페이스가 따로 없다. 공포와 아픔에 몸부림치는 그를 보면…….


3. 기타

참마대성 데몬베인에선 던세이니[7]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알 아지프가 여러가지로 잘 써먹는다. 물침대라든가 튜브라든가..

유희왕에 추가된 레벨1의 튜너 몬스터 "워터 스피릿"이라는 카드의 이미지나 브레이버 텍스트가 이 생명체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추정된다.(얼음의 정령 / 모든 물질에 파고 들어 융합)

모에선에 맞으면 100% 메이드로 나온다. 어떤 모습이든 취할수있다는 설정때문에 신체변형기능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로리에서 누님까지 커버가 가능하고, 머리 색깔과 모양마저 바꿀 수 있다는 설정도 붙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반역했다는 설정 때문인지 보통 때는 순종적이지만, 검열삭제할 때는 어째선지 S가 된다는 설정도 붙는 모양. --그리고 검열삭제 끝나면……. 대표작으로 우리 집 메이드는 부정형이 있다.

이게 일본에 건너오면서 그 울음소리 때문에 일본에서는 테케테케라 불린다 카더라. 물론 믿으면 골룸.

스타크래프트 2 세계관을 다루는 한 공식 단편소설에선 뮤탈리스크들이 "테켈리-리!(Tekeli-li!)"라고 소름끼치게 울부짖으면서 날아든다. 심지어 소설의 원제가 Frenzy인데 한국어 역자는 굳이 광기라고 번역해놨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선 대놓고 이름이 쇼고스인 고대신의 하수인이 등장. 어둠해안에서 그의 화신을 직접 볼 수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초가스와 철자구조 거의 유사한 걸로 보아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름 빼고 딱히 비슷한 점은 없다.

Unspeakable Vault 에선 멍청한바보 쇼기스로 나온다.

그리고 북대륙모 SF사촌이 나오신다.

마법소녀 프리티☆벨에서는 루라가 아야카를 마법소녀로 만들기 위한 장비용 슬라임으로 나온다…….

강철의 연금술사에서는 최종보스쇼타로 나온다.

사야의 노래에 나오는 사야가 이 종족으로 추측 되었지만 아닌듯 하다. 자세한 건 사야 항목 참고.

pfrpg_shoggoth.jpg
[JPG image (70.25 KB)]


d20 시스템 기반의 TRPG패스파인더 RPG(통칭 D&D 3.75)에선 D&D 고유몹들인 비홀더마인드플레이어가 짤린 대신 이 친구들과 딥 원(통칭 스컴)을 비롯한 크툴루 신화의 괴물들이 등장한다. 여기서 쇼거스의 CR은 무려 19로, 에이션트 레드 드래곤/실버 드래곤(웜급 바로 아래)과 동급의 초랄 굇수다.[8] 우즈 타입으로 판정되며, 크툴루 신화 계열답게 들으면 잠시 정줄놓 상태가 되고 지혜 대미지를 주는 울음소리 공격을 날릴 수 있다.

SCP 재단이라는 가공의 단체에서 보관 중인 러브크래프트의 로켓[9]이란 물건에서 나오는 빛을 한 시간 이상 씌면 이걸로 변한다고 한다.(…)

모로호시 다이지로의 만화 시오리와 시미코 시리즈의 등장인물 중 단선생의 딸 크툴루가 "테케레 리"를 자주 외친다. 단선생 일가는 크툴루 신화에서 따온 집안으로, 단선생의 본명 “단 이치” 가 더니치에서 따온 이름이고, 사모님은 흑마법사가 소환한 고대신의 일족이다. 본인이나 친정부모 모습을 보면 아마도 그레이트 올드 원의 친척뻘인 듯.

쇼거스를 주요 소재로 하는 쇼거스 라이징이라는 스마트폰 게임도 있다. 등대에서 홀로 밑도끝도 없이 밀려드는 쇼거스를 막다가 죽는 게임
----
  • [1] 물론 광기의 산맥의 언급을 보면 일단은 중장비 취급인 듯 보인다.
  • [2] 남극올드 원의 정확한 최후는 알 수 없으나, 당시 올드 원을 멸망시킬 만한 유일한 존재들이었다. 광기의 산맥에서 소생된 올드 원 파티의 일부를 해치운 것은 확실하다.
  • [3] 에드가 앨런 포의 '아서 고든 핌의 모험'에서 나온 괴성이다.
  • [4] 올드 원 이후 아마도 최초의 타 지성체와의 접촉이 광기의 산맥 2인조였을 거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언어 습득 능력은 있으나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일단 올드 원의 언어를 배웠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 [5]올드 원 기술로, 체내로 상대의 머리를 흡입해 뜯어낸다.그 호구들의 모습을 보면 어디가 머리인지 궁급하긴 하지만
  • [6] 겉이 완전히 녹아 내렸다. 후버(그 FBI 국장 맞다!)와 월터스가 발견한 후 후버가 고통을 없애주려고 직접 총을 쏴서 목숨을 끊어줬다.
  • [7] 로드 던세이니(Lord Edward Plunkett Dunsany)에서 따온 이름.
  • [8] 패스파인더 RPG는 기본적으로 에픽 룰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몬스터들의 CR도 대부분 20이하이고 본가의 에픽 몬스터들도 CR 15~20정도로 조정되었다.
  • [9] Locket, 사진따위를 담아둘 수 있는 목걸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0 13:13:28
Processing time 0.155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