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수용소의 노래

last modified: 2014-01-30 19:56:56 by Contributors

북한의 정치범수용소에 대한 책. 장르는 호러 수필
저자는 탈북자 출신으로 조선일보 기자인 강철환. 저자는 무려 10년 동안이나 요덕 수용소에서 생활했다.

저자인 강철환이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가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필집이다. 재일교포였던 강철환의 할아버지가 숙청당하며[1] 할머니, 아버지, 삼촌, 여동생[2]과 함께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가 살아남은 과정을 서술한 수필이다.

원래는 같이 탈출한 안혁의 수기와 함께 3부작으로 통신판매판으로 대왕의 제전이라는 책으로 처음 나왔다. 그전에 월간조선등에 잠깐 발표한 수기를 재정리한것. 대왕의 제전 이후에 월간조선에서 본격적으로 이 문제를 파고 들었고[3] 최종 개정판이라고 해도 고친건 별로 없는으로 나온게 바로 이 책이다.참고로 강철환씨 본인의 증언에 의하면 해당 작품의 원본은 국정원에서 조사받을 때 쓴 게 있으며 이러한 것을 본 직원들이 너무 심각해서 한국인들이 이해를 못할 것이라 이야기했고 그걸 감안해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

실제 있었던 일이라고는 상상하기 힘든 충격적인 내용들이 서술되어 있으며, (이미 까발려질 대로 까발려져 있기는 하지만) 북한의 실상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접할 수 있다. 더군다나 강철환은 반동분자의 '가족'이기 때문에 간접적 징벌로 그나마 수용소에서는 편한 곳에 있었다는 것. 범죄자 본인이 들어가는 완전통제 구역의 수준은 그보다 더 악랄하다.[4][5] 그 중에서도 진짜 헬게이트인 용평에서는 이름만 들어도 오금이 저리다고 하며 김정일의 사진이 걸려있지 않고 찬양하라고 하지 않는다.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여간 이 책은 대단히 인기를 얻어서 '평양의 어항' 이라는 제목으로 영문 번역되어 미국에서도 출판되었고, 조지 워커 부시 전 대통령은 이 책을 읽고 큰 충격을 받아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도 전해진다.[6]

한국에도 개판번역된 논픽션 "굴락"에도 인용돼서 소련의 시베리아 강제 수용소와 흡사한 체제로 소개되었다.

이후 등장한 북한 수용소 소재 성인물이 대부분 이 책에서 선정적인 부분을 따서 만들어졌다.


2014년 1월 15일 현재 출판사에서 절판해버려서 더 이상 구할 수 없는 책이 되어버렸다. 판매량이 나쁘지 않았는데 왜 절판했는지는 의문. 정 읽고 싶으면 대부분의 동네 도서관마다 배치되어 있으니 빌려서보자. 소장하고 싶은 사람은 지못미.
----
  • [1] 저자는 할아버지의 숙청 이유를 아직도 모른다고 한다. 할아버지는 말 그대로 북한 사회에서 증발해버렸다. 아마도 조총련 내부의 권력다툼의 결과로 추정할뿐, 참고로 강철환의 조부모는 총련계 재일교포가 그렇듯이 남한의 제주도 출신이다. 북한에 연고가 없던게 큰 이유.
  • [2] 강철환의 모친은 평양에서 요덕에서 이동할 때 평양에 그대로 남았으며 이후 강제 이혼 후 수용소에 수감되지 않고 따로 떨어진다.
  • [3] 그래서 천하의 개쌍놈들 종북주의자들은 북한 정치범 문제를 비난하지만 월간조선 기사는 적어도 초창기에는 대단한 수준으로 이 이야기를 다루었다. 뒤로 갈수록 특정 정치인 비난선정적인 이야기로 흘렀지만
  • [4] 이후 시대정신등을 통해 완전통제 구역 출신 경비병들의 수기가 연재되기는 했지만 아는 사람 두번 정도 건너서 들은 이야기 내지는 히틀러가 인간침대에서 잤다 는 수준의 전언이 많아서 신빙성은 아직도 논쟁중이다. 그러나 최근 완전통제구역을 직접 경험했다고 주장하는 신동혁 씨가 수기를 출간했다. 제목은 "북한 정치범수용소 완전통제구역 세상 밖으로 나오다".
  • [5] 정치범의 가족들도 운 나쁘면 100% 완전통제구역 행이며 예를들면 박남기의 가족은 물론 8촌대까지 완전통제구역으로 끌려가 몇개월내로 모조리 사망했다. 그것도 아주 비참한 방법으로...
  • [6] 실제로 강철환은 백악관에 초청되기까지 했다. 과장이 조금 있을 지 몰라도 조지 워커 부시 전 대통령이 이 책을 꽤나 진지하게 읽은 것은 사실인 듯 하다.
  • [7] 물론 상대적으로 봤을때고 그냥 죄다 상상을 초월하는 헬게이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1-30 19:56:56
Processing time 0.16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