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수우

last modified: 2015-02-05 07:13:12 by Contributors

Contents

1. 북미 대평원에 거주하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의 하나
1.1. 명칭 문제
1.2. 부족 구성
1.3. 역사
1.4. 사회
1.5. 언어
1.5.1. 수우족어(語)의 단어들
1.6. 문화 매체에서 다뤄지는 수우족의 모습
1.7. 수우족 출신 인물 목록
1.7.1. 실존 인물
1.7.2. 가상 인물
2. 캐릭캐릭 체인지수호캐릭터 수우


1. 북미 대평원에 거주하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의 하나

부족명을 영어로는 Sioux라고 표기하고 /suː/라고 발음한다. 이것은 프랑스인들이 붙여준 이름으로 수우족들은 스스로를 다코타(Dakota), 라코타(Lakota), 혹은 나코타(Nakota)라고 한다. 모두 같은 뜻으로 거주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 방언 같은 것. 현재 국내 아메리카 원주민사(史) 서적에는 "수우족"이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장음을 빼고 "수족"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그 뒤를 잇는다.

1.1. 명칭 문제

영어 밖에 모르는 많은 허접한 번역자들이 Sioux를 '시욱스' 혹은 '사이욱스' 등으로 오역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영한 사전에도 엄연히 등재되어 발음기호까지 나와있거늘 쯧쯔… 과거에는 일본 쪽의 중역을 거친 것으로 보이는 "스우"라는 표기도 꽤 많았다.

1.2. 부족 구성

거주 지역에 따라 쓰이는 방언 차이로 인해 다코타[1], 라코타, 나코타 족으로 크게 세 부족으로 구분된다. 각각 더 많은 수의 지족(枝族)으로 갈라진다. 다코타족은 산티(Santee), 라코타족은 테톤(Teton), 나코타족은 양크톤(Yankton)등으로도 불리운다. 특히 라코타족에는 오글라라(붉은 구름성난 말의 부족), 훙크파파(웅크린 황소의 부족), 미니콘주, 브룰레 등 많은 지파(地派)가 존재한다.

1.3. 역사

백인들의 침략에 완강히 저항하여 인디언 전쟁사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부족으로 관련 서적에서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다. 따라서 유명한 전쟁 지도자와 추장들도 많은 편이다(웅크린 황소(Sitting Bull), 붉은 구름(Red Cloud), 성난 말(Crazy Horse) 등).

웅크린 황소성난 말 등이 북부 샤이엔족과 연합하여 리틀 빅혼 전투에서 조지 암스트롱 커스터의 제7기병연대를 전멸시키는 대승을 거두었으나, 그 직후 시작된 미군의 보복으로 캐나다로 쫓겨갔다. 하지만 캐나다 정부가 이들에게 "당신들은 원래 캐나다에 살던 원주민이 아니니 어떤 지원도 해 줄 수 없다"고 나선 데다 들소가 사라지면서 캐나다에서도 살 수 없게 되자 결국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미군에 항복하였다. 이후 보호구역에서 빈약한 삶을 잇다가 운디드니 학살사건을 겪으면서 남아있던 추장들도 거의 잃는 등 크게 쇠퇴하고 소수만이 살아남아 사우스 다코타, 노스 다코타 주 등에 거주하고 있다.

1.4. 사회

수우족 사회에는 위차샤 와칸(Wichasha wakan)이라는 일종의 샤먼이 존재하였다. '위차샤'는 남자를 의미하고 와칸은 설명할 수 없는 어떤 신성함을 가리키는 말로 수우족이 믿는 위대한 정령 '와칸탕카'에도 들어있는 단어이다. 위차샤 와칸들은 꿈이나 몽상을 통해 계시를 받고 부족민들에게 전하는 선지자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웅크린 황소도 위차샤 와칸이었다. 하지만 어떤 이는 자신이 위대한 정령의 계시를 받아 "백인들의 총알이 모두 우리 부족을 비켜갈 것이다!"라고 말했다가, 실제로 백인들과 싸울 때에 당연히 뻥임이 드러나 부족민들에게 몰매를 맞기도 했다.

또한 수우족 사회에는 부족민간의 질서와 치안을 유지하는 경찰과 비슷한 아키시타(Akicita)라는 조직이 있었다.

1.5. 언어

수우족 언어는 명사와 형용사간의 조합이 '명사+형용사'의 순서로 되어 있어서 스페인어와 유사한 면이 있다. 가령 수우족의 성지인 검은 언덕(Black Hills)을 수우족 언어로는 파하 사파(Paha Sapa)라고 하는데, 여기서 Sapa는 검다는 뜻이다. 인디언 방식의 천막을 가리키는 단어인 티피(tepee)는 수우족 언어에서 나온 말이다.

1.5.1. 수우족어(語)의 단어들

1.6. 문화 매체에서 다뤄지는 수우족의 모습

깃털로 화려하게 장식한 추장 모자와 천막 등 미국 서브컬처에서 가장 많이 다뤄진 아메리카 원주민이며 한국에도 아메리카 원주민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게 수우족의 이미지다.

웨스턴 샷건족 연맹 세력 중 시팅 불이나 레드 클라우드 등이 수우족 추장들에게서 이름을 따왔으며, 시팅 불이 프리드 우드맥에게 "헤하카 사파(검은 사슴)의 아들 케타아히(독수리 날개)인가…"하고 언급하는 구절이 있는데, 헤하카(Hehaka)는 수우족 언어로 엘크 사슴, 사파(Sapa)는 검다는 뜻이다. 작가가 어디선가 수우족 언어를 조사하고 작품에 반영한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이 든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원본에서는 라코타족의 이름으로 동맹을 맺을 수 있는 지역 원주민으로 등장하며 확장팩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대전사에서는 플레이 가능한 한 세력으로 격상되었다. 따라서 지역 원주민의 빈 자리는 샤이엔족이 대신하게 되었다. 공성무기는 없지만 기병에 엄청나게 특화된 종족으로 뛰어난 기동력을 보인다. 공성에 약하다곤하지만 불의 춤을 출 시 공성공격력이 5배정도로 뻥튀기되어 어느정도 극복가능하다. 중반이후 은신공격이 가능한 타슈케전사가 모두 모일시 말그대로 게임종결자의 포스를 느끼게 해준다.(접근후 은신풀어서 몽둥이 한번 휘두르는순간 무시무시한 스플뎀지로 상대방을 몰살시켜버린다. 게임특징상 디텍터계열이 매우 부실한 편이라 알면서도 당하는수준) 집을 지을 필요가 없어 처음부터 생산가능 인구가 200이라는 것은 메리트. 마치 전작의 훈족과 비슷한 느낌.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에선 확장팩인 쓰론 앤 패트리어트에서 라코타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네이버 웹툰에 수우족을 소재로 2010년 11월부터 홍대의 작가가 그린 달빛머리라는 웹툰이 연재중이다. 주석에 약간 고증이 틀린 부분이나 현대의 도덕관념이 적용된 듯한 서브컬쳐적인 부분이 없진 않지만, 어느 정도는 고증에 신경을 쓴 부분이 엿보이고 스토리 전개는 비교적 무난한 편.

1993년도에 개봉한 영화 썬더하트 (Thunderheart, 국내명 붉은 사슴비)는 수우족 보호구역에서 일어난 일련의 살인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파견된 FBI 수사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주인공 수사관이 수우족 혼혈이다. 실제 사건에서 영감을 받아 재구성하였으며, 오갈라 수우족의 지원을 받았다. 이 영화에서 수우족 의술사로 출현하는 분은 실제로 수우족의 장로.

무라에다 켄이치의 만화 레드에서 주인공 레드가 속한 부족이 수 족이다.[3] 내용은 서부극+복수극. 19권이나 되는 전체 시리즈가 정발되었던 것 치고는 그리 인지도가 높지는 않다.


미국 동부 지역에서 잘 알려진 원주민 부족 중 하나인 모호크 족 또한 서브컬쳐 작품에 자주 나오는데, 그래서인지 기묘하게도 이 두 부족은 캐스팅 면에서 배역과 배우(성우)가 서로 교차하는 경우가 꽤 있다. 영화 늑대와 춤을에 나온 수우 족 추장 '차는 새'의 배우는 모호크 족 출신이었고, 어쌔신 크리드 3의 주인공인 모호크족 라둔하게둔의 성우는 수우 족 출신 성우가 맡았다.

1.7. 수우족 출신 인물 목록

1.7.1. 실존 인물

1.7.2. 가상 인물

2. 캐릭캐릭 체인지수호캐릭터 수우

항목 참고.

----
  • [1] 뒤에 보듯 미국의 50개 주 가운데 사우스 다코타노스 다코타의 어원이 여기서 나왔다.
  • [2] 평원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이들에게는 천막이 곧 과 동일한 말이므로.
  • [3] 본래는 다른 부족 소속이었는데 그 쪽은 몰살 당하고 유일한 생존자였던 레드가 당시 수족 족장에게 입양되었던 것.
  • [4] 영화판 한정. 원작 소설에선 체로키족.
  • [5] 수우족의 지족인 산스 아크 부족.
  • [6] 작중 초반에 미도리의 혼을 일시적으로 돌아오게 하였던 원주민 주술사. 주술의식을 행하며 와칸탕카를 언급하고, 거주 지역이 사우스 다코타주이므로 수우족임을 짐작할 수 있다.
  • [7] 마흐피야 루타에서 이름을 따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5 07:13:12
Processing time 0.076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