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수정펀치

last modified: 2015-02-03 15:05:04 by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자매품
3. 의미의 변질



1. 소개

修正パンチ
크리스탈펀치
에디트펀치
임신펀치
修正拳(수정권)
기동전사 Z건담에서 등장한 용어(?). 영어판 번역에서는 correction으로 나온다.
연방군에서 하급자에게 기합의 의미로 가하는 싸닥션 폭력적인 제재로 "수정"이라는 용어를 에마 신카미유 비단에게 처음으로 언급했다.

저기에 등장한 이후, 카미유 비단이 크와트로 바지나를 향해 "그런 어른, 수정해 주겠어!"라며 펀치를 날린 것에서 수정 펀치가 완성되었다.

이후 잘못된 사항을 바로 잡기 위해 주먹을 날릴 때 이 바닥에서 불리는 용어가 되었다. 카미유 비단만 하거나 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이것의 시초는 기동전사 건담에서 브라이트 노아아무로 레이때린 것이라는 말도 있다.아무로가 프라우 때린건? 그건 싸대기잖아. 싸대기는 수정 못하나?

이 펀치를 맞았다면 "훗. 이것이 젊음인가."라고 말해주자. 안 말하면 또 맞을지도 모른다. 단, 일반인에게 맞고서 이런 말을 하면 또 맞을지도 모른다.(...) 상황 봐가며 쓰자.

또 다른 바리에이션으로 아버지한테도 맞은 적 없는데!를 쓸 수도 있지만 이건 좀 찌질해보이니 웬만하면 쓰지 말자. 단 주위에 동류가 많다면 한 번 해보자. 영웅취급 받을지도... 의외로 저런 대사 잘 안나온다. 현시연에서도 그 대사가 언급되었다.

이 분야의 본좌로 불리는 자는 카미유 비단, 쥬도 아시타, 브라이트 노아가 있으며[1] 샌드백으로 불리는 자는 캬스발 렘 타이쿤, 에드워드 마스, 샤아 아즈나블, 크와트로 바지나가 있다(응?). 특히나 Z에서 에우고 넘버투(후반엔 실질적 리더)인 샤아는 카미유한테 두 번이나 수정펀치를 맞는 것도 모자라 심지어 신타, 쿠무같은 애새끼들한테까지 수정해주겠다는 전화협박을 받는 등 하극상의 막장을 달린다. 씨발 이게 무슨 군대냐 이렇게 쌓인 울분때문인지, 엑시즈와 교섭하러 갔다가 에우고 멤버들이 감금당한 씬에서 샤아가 적을 속이기 위해 카미유와 헐리웃 액션을 하는 장면에서 연극이지만 꽤 감정(?)을 실어서 때린 것 같다.[2]

제타에서 가장 수정을 많이 한 사람은 의외로 여캐인 에마 신. 카미유와 화 유이리가 주 대상이며 카미유는 잘못한게 있어서 잠자코 맞는 편이지만, 막판에는 자기 감정에 휩쓸려 티탄즈로 간 레코아를 비난하는 에마에게 시도때도 없이 싸다구 때리는 사람이 감정드립이 왠말이냐고 대꾸 하기도 한다. 눈화!내 짬밥이 얼만데-많이 컸다

반면 가장 위력적인 수정을 가한 사람은 원 리로, 카미유가 수정펀치 + 수정발길질 콤보를 맞고 눈알이 흰자로 뒤집히며 정신줄을 잠시 놓을 정도로 두들겨팼다. 명대사:폭력은 좋지 않아 근데 이 사람은 민간인...[3]

한편 수정펀치의 난무로 카미유가 정신적 충격을 심하게 입어 정줄놓이 되었다고 하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수정펀치가 모두 삭제되고 훈훈한 분위기가 이어지던 극장판에선 정줄놓이 일어나지 않았다.

이후 슈로대에서는 처음으로 제3차 슈퍼로봇대전에서 텍스트로만 이루어졌지만 벨토치카의 헤렌헤렌 비누와 함께 이 장면도 충실히 재현되었다.

2. 자매품

3. 의미의 변질

본래의 의미는 상급자가 무개념한 하급자를 폭력적으로 바로잡는 것인데, 요즘에는 적을 때려서 쓰러트린 뒤 아군으로 만들거나 마음을 고쳐먹게 한다는 의미로 변질되었다.(ex 카미죠 토우마, 센푸지 마이토[9])

----
  • [1] 최강을 꼽자면 단연코 쥬도. 이놈은 아무로와 카미유를 수정한 브라이트와 원 리에게 수정을 가했다. 특히 원 리한테는 자기를 수정하려는걸 역으로 수정을 가했다.
  • [2] 카미유는 연극이 끝났는데도 아프다고 징징거린다.
  • [3] 근데 메인스폰서라...역시 갑은 위대하다.
  • [4] 정확히 6번 나온다. FC에서 한번, SC에서 네번, TC에서 한번.
  • [5] 효과 장면에 코가미 아키라이즈미 카나타가 순간적으로 등장.
  • [6] 실제로 배영수가 참교육 수업죽빵을 맞은 때는 2001년이었고, 그해 13승을 시작으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연속 10승 이상을 거두며 눈부신 활약을 펼쳤다. 특히, 2004년부터 2006년까지 기록했던 3년 연속 2점대 평균자책점은 2000년대 극심한 타고투저 속에서 거둔 기록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2006년은 팔꿈치 부상을 입은 채로 평균자책점 2.92.배영수 야구 인생을 바꾼 호세 선생님의 수정펀치
  • [7] 하지만 당연지사 배영수는 이후 호세에게 이를 벅벅 갈아댔고 다시 만나서 이기길 그렇게 고대했지만 5년만에 재대결에서 홈런을 맞고 말았다.
  • [8] 어금니 꽉 깨물어!!
  • [9] 27화에서 그레이트 마이트가인을 타고 굉룡을 탑승한 시시도 죠에게 "이 멍청아!"라고 외치며 수정펀치를 날린다. 사실 원래 의미에도 상응하는 게 이때 1~2시간 후에 지구에 충돌하는 소행성을 요격하러 가는 마이토에게 그딴 거 상관없으니 싸우자며 들이댔다(...). 다른 땐 몰라도 이때는 확실히 무개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3 15:05:04
Processing time 0.181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