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슈퍼 리얼 마작

last modified: 2015-03-15 18:37:46 by Contributors

スーパーリアル麻雀

srmp7.png
[PNG image (18.57 KB)]

(스크린샷은 7탄, 캐릭터는 아사히나 유리나.)

세타에서 오락실용으로 만든 탈의 마작 시리즈. 더불어 세타라는 게임 회사의 밥줄. 세타가 2008년도에 도산한 뒤에는 파칭코 슬롯머신 회사 '아루제'로 판권이 넘어갔다.

맨 처음에 나온 1탄은 탈의마작이 아닌 그냥 순수하게 '마작'만 다룬 게임이었는데, 이 때는 반응이 그저 그랬고, 속편인 2탄에서 여성 한 명의 탈의씬을 넣은 것이 제대로 대박(!)이 터져서 그 뒤로 시리즈의 정체성이 되었다.

시리즈가 가면 갈수록 그림체도 미려해지고(!) 등장하는 히로인들도 늘어나서 최종작인 P7은 4명의 히로인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다른 탈의마작 게임과는 달리 상대한테 점수가 없고 어떻게 나게 되어도(1점만 나게 되든 역만으로 나게 되든) 한꺼풀씩만 벗는다. 게다가 상대가 벗는 단계가 꽤나 디테일하기 때문에(...) 제법 난이도가 있는 편. 대신 일부 시리즈에서는 어떤 점수로 났냐에 따라서 호감도 차이가 나고, 역만을 한번이라도 해야만 상대할 수 있는 캐릭터도 있다.

또한 '슈퍼 리얼 마작'이라는 제목답게 패를 조작하는 아이템같은 것은 전혀 없다. 일본위키에서는 P4부터 슈퍼 리얼의 의미를 잃어버렸다곤 하지만 그렇다고 아이템을 통한 어이없는 역전같은 건 없어서 완전히 잃었다고는 볼 수 없다.

PC엔진 CD로 P2+P3 합본과 P4, 그리고 P5가 이식되었으며, PC-FX로는 P5가, 3DO로 P4 플러스(기본은 P4지만 P2와 P3의 히로인과 대국 가능)와 P5가 이식, 그리고 세가 새턴으로 그래피티(P2+P3+P4 합본), P5, P6, P7이 나왔다. 새턴판 이식작의 경우는 P6까지는 18금으로 나왔지만 P7은 18금 등급이 없어져서 18세 이상 추천 등급으로 나왔다.

슈퍼패미컴으로도 P4가 이식되었고 그 뒤에 P5를 기반으로 P2/P3/P4의 히로인까지 총 출동해서 4인 마작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한 P5 파라다이스가 나왔지만, 온가족의 게임기인 슈퍼패미컴이라서 탈의씬은 삭제됐다. 슈패판 P4의 경우 이겼을 때 얻는 점수로 특정한 모습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탈의 마작에서 미연시 마작으로. 마나의 경우 위에서 2번째는 영화를 보는 모습이 나오며 4번째는 기모노를 입고 여우가면을 쓰고있는 모습이 나온다. 파라다이스는 각 캐릭터마다 미니게임이 하나씩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게임보이 어드밴스판으로 '슈퍼 리얼 마작 동창회'라는 것이 나왔는데, P2에서 P7까지의 모든 히로인들의 '사진을 찍는다'는 컨셉으로 나온 게임으로, 온가족의 GBA이니만큼 탈의씬은 빠졌고 게임기 성능 한계로 음성도 빠졌지만 그 대신 이쪽은 히로인들의 각종 다양한 복장들이 있어서 이 쪽도 제법 볼 거리가 있는 편. 난이도는 아케이드판보다는 상대적으로 쉽다(...) 또한 이 쪽에서는 히로인들한테도 드디어 점수가 생겼다(...) 하지만 히로인들의 그림체가 원작하고는 상당히 달라졌다는 점에 주의.

2편과 4편은 타 작품보다 상대적으로 수위가 조금 더 높은 편이다. 또한 4편은 2, 3편의 등장인물에 대한 취급이 묘하게 웃긴 편.[1]

게임기의 존재가 흑역사 취급이라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았지만 네오지오 포켓용으로 슈퍼 리얼 마작 프리미엄 컬렉션이란 게임이 나온바가 있다.

2013년 12월 5일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상하이 솔리테어 형식의 신작인 '슈퍼 리얼 마작 솔리테어'가 출시되었다.

P2부터 P7까지의 히로인 18명 전원이 등장하는데 애니메이터 다나카 료씨가 리뉴얼하여 담당하였다.

부분 유료화 방식으로 8분마다 1개씩 회복되는 하트 1개를 소모하여 스테이지를 진행하며 각 히로인별로 몇가지의 테마와 테마별로 3개의 난이도가 있다.

기간 제한이 있거나 이벤트 테마 등을 제외하면 이지 이후의 고 난이도 스테이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과금 아이템으로 해금을 해야한다.

과금 아이템은 제한 시간의 증가, 힌트, 피버타임 지속 시간 증가, 스코어 증가, 스테미너 회복, 컨티뉴, 난이도 해금에 필요한 열쇠, 모든 난이도 클리어 이후 보상을 받기 위한 열쇠 등이 있다.

게임의 진행방식상 능숙해진다면 진행관련 아이템은 그다지 필요없지만 랭킹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스테미너 회복과 스코어 증가는 필요할 수 있다.

초대코드 입력시 일부 과금 아이템이 지급되고 특정 인원수마다 추가로 지급되기 때문에 공기계나 지인이 있다면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가볍게 즐긴다면 무료로 진행가능한 스테이지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으므로 과금은 이용자의 재량껏 알아서 하자.

그 외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도 출시 예정이다.

등장 인물

----
  • [1] 카스미와 미키가 I를 각각 한개씩 들고와서 붙이려 하다가 카오리에게 맞고 날아간다. 쇼코의 경우 올클리어 후 서비스 게임까지 전부 클리어시에만 나오는 전용 게임 오버 이미지에서 I를 들고 오다가 End라는 글자를 보고 I를 떨어뜨린 뒤 울먹인다.
  • [2] PV 발매 당시에는 미즈키, 아야, 아키라, 이렇게 3명밖에 없었고, 2003년 부터 등장한 캐릭터이다. PV 히로인들과 같은 학교에 다니기 때문에 PV의 캐릭터로 등극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5 18:37:46
Processing time 0.08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