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기나미(다카포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2-20 16:36:51 by Contributors

h_sugi.png
[PNG image (112.55 KB)]
k_sugi.png
[PNG image (123.9 KB)]

다카포 시리즈의 등장인물. 이름은 도쿄도의 구 스기나미에서 따왔다.

성우는 최초 발매한 다카포에서만 코니시 카츠유키, 이후부터 발매된 모든 매체에서는 키시오 다이스케. 다카포 시리즈는 특성상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성우가 갈리는 캐릭터[1]가 많은데, 그 많은 매체 가운데서도 바뀌지 않고 있다.

주인공 아사쿠라 준이치의 악우. 외모와 목소리가 의외로 느끼하며 개그 캐릭터의 모습을 보인다.가끔식 신사(물론 다른 의미다)[2]의 모습도 보인다.
단, 일반적인 주인공의 친구+개그 캐릭터들과 달리 안습과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비범한 흑막, 속을 도통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신비주의 컨셉의 캐릭터. 이는 시리즈가 갈 수록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요약하자면 다카포 시리즈의 STEVEN.
이렇게 스기나미가 에로게에서 나타나는 '주인공의 친구' 클리셰에서 너무 벗어난 나머지 역으로 평범하고 안습한 친구역의 필요성이 생겼고, 그 결과 2,3에선 그러한 공백을 채우기 위해 또 다른 친구역으로 이타바시 와타루도가와 쿄스케가 새로이 설정된 것으로 보인다.

겉보기에는 평범한 악우의 모습을 보이지만 애니메이션의 아사쿠라 네무루트에서는 그에게 "꿈은 그저 꿈일뿐이다."라며 두 사람의 사이를 비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게임에선 만능해결사 포지션. 주로 준이치를 각성 시키는 역할이나 작중 전개에 중요한 키워드를 물어다 주는 역할을 한다.

반면 코믹스판에서는 대놓고 개그캐릭터의 모습을 보이며 2권 마지막에는 두사람을 바라보며 "해냈구나 이녀석."이란 말을 한다. 아마 두사람의 사이를 인정한듯?

모 캐릭터처럼 머리가 좋고 운동도 잘 하는 친구 기믹. 시기 상으로 보면 이 쪽이 원조일지도. 다만 얼굴은 잘 생긴 편은 아니라고 한다...고 하지만, 매 시리즈가 갈 수록 점점 잘 생겨지고 있다! 때문에 갈 수록 인기가 상승(...).
그 외에도 준이치와 여러가지 사고를 치는 걸로 악명이 높다. 단, 본편에선 거의 은퇴(?)한 준이치와는 달리 이 쪽은 아직도 현역. 풍기위원회 블랙리스트에 올라있다고 한다. 게다가 네무한테도 안 꿇린다.

어찌된 일인지 50여년이 지난 다카포2에서도 등장한다. 이작품에서도 주인공의 악우 역할. 성우도 동일하다. 흠좀무. 1의 스기나미와 동일인물인지는 (양쪽 다 항상 성만 나오므로) 불명. 53년이나 지났으니 손자가 아닐까 싶지만…[3] 이 쪽도 여전히 사고 치고 다니는 것은 동일. 비공식 신문부를 이끄는데 그의 사조직 급으로 스기나미의 행동을 보좌하는 듯하다(…). 학생부와는 계속 부딪힌다. 근데 어째 여기선 오컬트 기믹이 붙었다. 덤으로 가끔 안경을 끼며, 썩소도 짓는다. 전작에선 그냥 호쾌하게 웃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으나 2에서는 흑막스러운 분위기를 많이 풍긴다. 그래도 주인공 요시유키의 요청에는 확실하게 도와준다.특히 오토메&유메 루트에서. 대신 전작과는 달리 오토메 & 마유키 학생회 콤비에게는 여러모로 약한듯. 정확히는 약하다기보다는 도망치는 모습밖에 나오질 않는다.[4] 또, D.C.II.F.Y.의 사건을 혼자서만 기억하고 있다[5].

1에서건 2에서건 각각 마코, 마유키한테 집적거리는 걸 보면 운동계를 좋아하는 듯 하다(..).3의 본편에선 토모에와 앙숙인 걸 보면 정말 운동계가 취향인 듯.
2와 3 사이를 다룬 벚바람의 얼티메이트 배틀에서는 마유키가 졸업한 작중 시점에서 여전히 문제를 일으키며 돌아다니는 그를 쫓아다니는 인물은 다름아닌 학생회장 에리카 무라사키.보기보다 몸 움직이지 못하면 근질거리는 성격인 듯하다(‥).이 시점에서도 여전히 정체불명인 인물로,근황을 묻는 동창 와타루의 질문에 자기가 하는 일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은근슬쩍 넘어가고 있으며,사쿠라 복귀 기념 카자미학원 내에서의 파티에서 마지막 날 그녀를 위해 폭죽놀이를 하고 교향곡을 연주해준다.본 에피소드 제목인 "벚바람의 얼티메이트 배틀"이란 바로 이 교향곡의 이름.


그리고, 하츠네섬이 배경인 서커스사 작품 uni.에도 마찬가지로 스기나미라고만 나오는 캐릭터가 존재한다. 단지, 이쪽은 여자. 안경까지 쓰고있다.

T.P.사쿠라에서는 1편과 2편의 모습을 섞은듯한 모습에, 학생회장이다. 헐…동시에 시공괴도 짓도 하고 있으며 조수로 네무와 미하루를 두고 있다. 스기나미 주제에 양손의 꽃이라니 건방지다

다카포 3에도 1, 2에 이어 다시 나오는데 프로필 대부분은 당연히 비밀이지만 프롤로그편의 경우 중학교 3학년으로 중학교 2학년인 주인공보다 선배로 나온다.[6] 거기다 점점 훈남(…)이 되어가고있다. 더욱이 이번엔 히로인 중 한 명인 미코토를 대놓고 부하로 두고 있을 정도(…).

본편에서도 카자미도리 학원의 학생으로 등장하는데 키요타카가 학생회 임원으로 선출되는 과정에서 선거운동 참모로 릿카에게 스카우트되기도 했다. 또 여기서도 비공식 신문부 소속인데 여기서의 비공식 신문부는 영국 여왕 직속 기관으로 비공식 정보부로 바꾸어도 무방할 정도이다. 마법학원 학생이라는 점에서 그가 일반인이 아닌 마법사 이상의 존재라는 것은 확정적이다.또 "여왕의 종"으로 인한 미션에서 잡힌 범인들의 호송을 그와 비공식 신문부가 맡고 있는데,작중 샤를 릿카 토모에 등 학생부 인원들은 이를 묵인하고 있다.

참고로 1에서는 아사쿠라 네무를 "아사쿠라 여동생"이라 불렀고, 3에서는 카츠라기 히메노를 "카츠라기 여동생"이라 불렀다.

정체에 관한 떡밥

그가 다카포1에 이어 다카포2에도 등장함이 밝혀졌을 때, 전작 스기나미의 자손으로서 시리즈마다 대를 이어 비공식신문부를 계승하고 있을 가능성이 먼저 제기되었으나, 말투나 성격이 똑같은 것은 둘째 치고 게임내에서 마법이 관여하고 있는 비밀들에 대해 이미 눈치채고 있는듯한 암시가 나오는 등 일반적인 인간에서 벗어난 존재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7]

각 시리즈의 스기나미가 동일인물인지는 불확실하지만, 다카포3 프롤로그에서 다카포2부터 출연했던 미나츠가 스기나미에 대해 잘 아는 것 및 이 둘이 마법에 관해서 협력하고 있다는 점을 보면 동일인물일 가능성이 상당하다.[8] 더욱이 다카포3 본편에서 마법학원 학생으로 등장하면서, 그 역시 사쿠라와 같은 마법사의 하나라는 설이 강력하게 지지받는 중이다. 마법사는 일반적으로 실제연령과 외형이 달라서 젊은 모습을 계속 유지하고 산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또한, 3 본편에서 그의 것으로 보이는 방송을 들어보면 세계 각국에 그의 동지라는 존재들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황금장미'와 관련되어 있다는 암시가 나오기도 한다.

국내외의 동지들이여 매일의 단련을 게을리하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
우리들 긍지 높고 숭고한 황금장미 아래서, 언제나 최선을 다할지니.
이상, 이러한 방송을 듣는것도 잠시 숨돌리는데는 좋겠지만, 본분을 잊지 말도록.


한편 C.D.C.D.에서 신의 목소리와 성우가 똑같았기 때문에, 일부 팬들은 스기나미가 신의 일부가 아닌가 하는 가설도 내놓기도 했다. 이 역시 그간 어느 정도 지지를 받고 있었던 설이지만 마법사 설에 비해 명확한 근거는 딱히 없다.
----
  • [1] 요시노 사쿠라의 경우 게임은 히토미, 애니메이션은 타무라 유카리로 나뉜다.
  • [2] 단적인 예로 스키장 이벤트에서 왕 게임을 하는데 나나카의 속옷을 그녀가 알아챌 사이도 없이 벗겨낸 거라든가.
  • [3] 이게 다카포 시리즈의 최대 미스테리이다. 요시노 사쿠라에 비해 알 수 있는 사실이 없기 때문에…근데 D.C. Dream X-Mas에서 1과 2의 스기나미가 만나서 풀리는 건가 싶었는데 둘 다 자기네의 관계가 동일인물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신경쓸 필요없다는 식으로 넘어간다. 아마 다카포 시리즈가 끝나도 안 풀릴 미스테리가 될 듯…
  • [4] 1에서는 그 자리에서 잡힐만한 건수가 아니면 도망치지 않으며 말뚝딜오히려 네무와 설전을 벌여 역관광 시키기도 하는데 비해 2에서는 항상 도망치며, 말싸움도 거의 안 한다.
  • [5] 다른 사람들은 전부 잊어버렸다.
  • [6] 소속 학급은 3학년 1반으로 릿카와 샤를과는 다른 반이다.
  • [7] 사실 이 부분은 다카포 시리즈 전체의 스기나미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난다고 봐도 되는데, D.C.에서는 애매했지만 D.C.S.S.에서부터 적나라해져서 심지어 지지 않는 벚꽃의 마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듯한 암시도 있었다.
  • [8] 만약 그가 동일인물이라면 다카포3 시점에서 연도를 계산할 때 무려 122여년의 기간 속에서 계속 같은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된다.근데 릿카도 그렇게 150년간 살았잖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0 16:36:51
Processing time 0.130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