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위트 프리큐어♪

프리큐어 시리즈
하트 캐치 프리큐어! 스위트 프리큐어♪ 스마일 프리큐어!

p1_1.jpg
[JPG 그림 (303.65 KB)]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스위트 프리큐어♪
(ɔ) Various from
スイートプリキュア♪
Suite Precure♪

  • 이 페이지는 줄임말인 스위프리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목차

1. 개요
2. 제작진
3. 국내 방영
4. 주제가 / 삽입가
4.1. 스위트 프리큐어♪ 오프닝
4.2. 스위트 프리큐어♪ 엔딩
4.3. 극장판 OP
4.4. 그 외
5. 프롤로그 스토리
6. 등장인물
6.1. 변신 아이템 및 장비
7. 엔드 카드
8. 스위트 프리큐어♪의 특징
8.1. 비판 및 작품의 문제점
8.1.1. 캐릭터 비중 분배 문제
8.1.2. 시나리오 구성 문제
8.1.3. 구성 상 어색한 부분
9. 기타
9.1. 스위트 프리큐어 캐릭터 낚시 해프닝
9.2. 흥행 성적과 관련된 잡담
9.3. 그 외
10. 관련 코믹스
11. 관련 게임
12. 방영 목록
12.1. TV 시리즈
12.2. 극장판

1. 개요


"마음 속에 하모니, 울려퍼뜨리자!"[1]

2011년 2월 6일부터 방영했던 8번째 프리큐어 시리즈.

7번째 시리즈인 하트 캐치 프리큐어!의 후속작이였으며 정확한 상품과 캐릭터의 공개는 2010년 12월초에 이루어졌다. 타이틀에 타이틀에 !가 아닌 가 들어가는게 특징. 물론 저 ♪는 !로도 볼 수 있다.

간혹 스위트를 sweet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음곡을 뜻하는 suite(swi:t) 이며, 가타카나로 쓰인 スイート는 일본식 발음이기 때문에 '스이트'로 쓰지 않는다.[2]

컨셉은 음악.

2013년에는 도쿄MX에서도 재방송된 적이 있다.

2. 제작진

  • 시리즈 디렉터: 사카이 무네히사
  • 시리즈 구성: 오노 토시야
  • 음악: 타카나시 야스하루
  • 제작 담당: 누카가 야스히코
  • 미술 디자인: 마스다 류타로
  • 색채 설계: 사쿠마 요시코
  • 캐릭터 디자인: 타카하시 아키라

3. 국내 방영

4. 주제가 / 삽입가

4.1. 스위트 프리큐어♪ 오프닝

OP 01
제목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라♪라♪라♪ 스위트 프리큐어♪
(ɔ) Various from
ラ♪ラ♪ラ♪スイートプリキュア♪
가수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채민지
(ɔ) Various from
쿠도 마유(工藤真由)
작사 무츠미 스미요(六ツ見純代)
작곡 marhy
편곡 marhy
  • 일본어판

  • 한국어판[3]

오프닝 안무 영상[4]

OP 02
제목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라♪라♪라♪ 스위트 프리큐어♪ ~∞UNLIMITED∞ ver.~
(ɔ) Various from
ラ♪ラ♪ラ♪スイートプリキュア♪ ~∞UNLIMITED∞ ver.~
가수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채민지
(ɔ) Various from
쿠도 마유(工藤真由)
작사 무츠미 스미요(六ツ見純代)
작곡 marhy
편곡 marhy
  • 일본어판


큐어 뮤즈의 합류 이후 일부 영상이 바뀌었다.
  • 한국어판[5]



4.2. 스위트 프리큐어♪ 엔딩

ED 01
제목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원더풀↑파워풀↑뮤직!!
(ɔ) Various from
ワンダフル↑パワフル↑ミュージック!!
가수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이유리
(ɔ) Various from
이케다 아야(池田 彩)
작사 무츠미 스미요(六ツ見純代)
작곡 타카토리 히데아키(高取ヒデアキ)
편곡 카고시마 히로아키(籠島裕昌)
  • 일본어판

  • 한국어판


ED 02
제목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희망 레인보우#
(ɔ) Various from
#キボウレインボウ#
가수
20pxtaegeuki.png
[PNG 그림 (1.15 KB)]
이유리
(ɔ) Various from
이케다 아야(池田 彩)
작사 무츠미 스미요(六ツ見純代)
작곡 야마자키 요우(山崎 燿)
편곡 Mine Chang
  • 일본어판


큐어 뮤즈의 합류 이후 일부 영상이 바뀌었다.[6]
  • 한국어판


4.3. 극장판 OP

4.4. 그 외

  • 후지 종합 화력 연습에서(富士総合火力演習にて) 주제가 연주[7]


  • 육상 자위대 중부 방면 음악대(陸上自衛隊中部方面音楽隊) 주제가 연주[8]


5. 프롤로그 스토리

「전설의 악보」의 행복의 멜로디를「노래의 요정 하미」가 노래하는 것으로 인해 평화가 지켜지던 세계에, 이를 불행의 멜로디로 바꾸려고 하는「마이너 랜드의 왕 메피스토」가 나타난다.

이에 「메이저 랜드의 여왕 아프로디테」는 평화를 지키기 위해「전설의 악보」의 음표들을 전 세계에 흩뿌렸다. 그리고 여왕 아프로디테는 요정 하미와 7종의 페어리 톤에게 프리큐어가 되는 특별한「표시」을 가진 사람을 찾아 모든 음표를 모아 모음 악보를 부활시키도록 지시를 내려 인간계에 파견한다.

호조 히비키중학교 2학년 여자 아이.
무심결에 소꿉친구인 미나미노 카나데와 말싸움만 해버려 침울해져 있었던 히비키는 수상한 여성 엘렌을 만난다. 그녀는 메피스토의 부하 세이렌이 변신한 모습이였던 것! 히비키의 마음에「표시」을 찾아낸 요정 하미는 위기에 몰린 히비키에게 달려갔다. 언제나 싸움만 하던 히비키와 카나데가「더 이상 용서할 수 없다!」라고 마음이 하나가 되었을 때, 히비키와 카나데는 큐어 멜로디와 큐어 리듬으로 변신한다!!


6. 등장인물

6.1. 변신 아이템 및 장비

8. 스위트 프리큐어♪의 특징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 전작의 OST 일부를 사용하고 있다.이는 이번 작 역시 음악담당이 타카나시 야스하루이기 때문.

  • 키워드는 우정, 노력, 승리.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 가장 뜨거운 전개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 모티브는 음악. 스위트(Suite)는 조곡(組曲)을 뜻하며 호조 히비키를 연상하게 하고, 영문음이 유사한 스위트(Sweet)로는 파티시엘이 꿈인 미나미노 카나데를 연상시킨다.

  • 변신 구호는 "렛츠 플레이! 프리큐어 모듈레이션(レッツプレイ!プリキュアモジュレーション)"

  • 평소 싸워대기만 하던 두 사람이 분노로 하나되어 변신한다는 설정[9]으로, 두 사람은 프리큐어,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 이후 오랜만에 두 사람의 주인공[10]이 함께 변신하는 프리큐어이다.[11] 그리고 두 프리큐어는 한 쪽은 보이시하고 열혈틱한 반면 다른 한 쪽은 여성스럽고 차분한 성격이다. 초대 프리큐어[12]와 Splash Star의 모습을 따온 듯하며[13] 그래서인지 작품의 그림체도 예전 프리큐어 시리즈를 연상케 하는 그림체이다. 애니메이션 작화의 경우 담당팀이 바뀌진 않은 건지 하트프리 특유의 작화와 이전시리즈의 작화가 섞여있는 듯한 작화로, 작화만큼은 역대 시리즈 중 가장 세련되었다는 평이 많다. 그 외에 프레시 프리큐어!가 연상된다는 평들도 있는 듯하다.[14]

  • 3인 이상의 합동변신 뱅크가 존재한다. 최종적으로는 4인.

  • 이전작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에 이어 두번째로 페이크 최종보스&진 최종보스 설정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설정은 훗날 두근두근! 프리큐어에서도 도입되었다.

  • 이전작 및 후속작에서 적 간부들은 주로 단독으로 행동하며, 다른 맴버들과 공동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았으나, 본작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에피소드에서 적 간부들이 전원 출동한다. 또한 적 간부 중에서 사망 혹은 이탈로 결원이 생겼을 때 이전작에서는 신규 간부가 등장하여 그 자리를 대체하였지만 본작에서는 추가 없이 그대로 유지되었다.

  • 화면 이동이라든지 음악, 그외 기타 연출이 기존의 프리큐어 시리즈 연출과는 다른 점이 있다. 특히 음악의 경우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으며, 담당인 타카나시 야스하루가 여타 작품작업 등에서 유명해진 계기를 만들어준 장치들인 '미려한 멜로디'와 '웅장함'이 본작부터 두드러지게 표현되기 시작되었다.프레쉬-하트 캐치의 경우 멜로디는 미려했으나 관현악 세션을 활용한 웅장한 곡이 비교적 적었고 백코러스는 아예 없었으며 신디사이저의 비중이 비교적 큰 곡이 좀 있었으나[15] 본작의 OST부터는 사실상 특수한 음을 내기 위해서 등의 양념 레벨로만 신디사이저가 사용되고 관현악 세션과 백코러스를 십분 활용한 웅장함을 본격적으로 전면에 내세워 표현하기 시작했다.이후 이 스타일은 스마일 프리큐어의 전투씬 등의 분위기를 살리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외 극중 주제 자체가 음악이기 때문에 관련된 아이템이나 설정에 맞게 제작된 OST가 있다.

  • 프레시 프리큐어!, 하트 캐치 프리큐어! 때처럼 일반인이 휘말려드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전개된다.

  • 엔딩은 이번에도 역시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마에다 켄이 안무를 맡아 엔딩 댄스를 도입. 3D 모션캡처 방식인데 작화상의 이유로 3D 느낌은 조금 덜하다. 아울러 프레시 프리큐어!에 비해 하트 캐치 프리큐어!의 엔딩 댄스가 너무 어려워졌다는 지적을 고려해서인지, 댄스가 다시 약간 단순화되고 쉬워졌다.

  • 이 작품을 끝으로 댄스-패션-음악 식으로 이어져오던 예능적인 배경설정은 사실상 폐기된다.후속작 설정이 개그라 이어진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카더라

  • 주역 프리큐어 2인이 이야기 초반부에 각성하며 적이던 캐릭터가 20화 중반에 신전사로 합류한 부분은 프레시 프리큐어!와, 30화 부근에서 가장 먼저 각성한 프리큐어가 가장 나중에 합류하는 구조가 전작 하트 캐치 프리큐어!와 유사하다.

  • 프리큐어 시리즈 중 유일하게 최종화 직전에 최종보스와 결착이 나고, 최종화는 전투 없이 진행된다.

8.1. 비판 및 작품의 문제점

8.1.1. 캐릭터 비중 분배 문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로 캐릭터 비중 분배 문제가 있다. 이야기 후반부에 큐어 멜로디에게 과도하게 비중이 쏠린 것. 그때문에 나머지 프리큐어인 큐어 리듬, 큐어 비트, 큐어 뮤즈 셋이 합처도 큐어 멜로디(호조 히비키)의 비중에 못미치는 히비키와 아이들이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16]

특히 이러한 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은 마지막에 합류한 큐어 뮤즈. 최연소 공주 프리큐어 타이틀을 획득하긴 했으나 가장 큰 활약은 팀에 합류할때(메피스토 설득)였고 이후엔 별반 활약이 없었다. 최종필살기 시전시 참여하는 게 고작인데, 사실 이 협동기인 프리큐어 스위트 세션 앙상블은 큐어 뮤즈 합류전에도 문제없이 사용하는데다 큐어 뮤즈 합류 직후 적들이 재차 파워업을 하면서 어째 네명이 쓸때가 세명이 쓸때보다 약해보이는 현상이 발생하고 말았다. 결국 지나치게 후반에 합류하고, 합류한 후의 활약이 없으며, 전체적인 캐릭터 비중 쏠림현상에 치여버렸다는 문제가 겹치면서 가장 이미지가 흐릿한 프리큐어가 되어버렸다. 심지어 다른 프리큐어들은 다 가지고 있는 전용 무기조차 없을 정도.[17]

이는 합류 전 가면을 쓰고 활동하는 부분에 상당한 분량을 배분해 놓고 합류한 후에 분량배분이 오히려 적었던 각본상의 문제가 크다. 전작의 츠키카게 유리가 가장 늦게 합류한 걸 커버하기 위해 기존 캐릭터들의 비중을 희생시켜 가면서[18] 스토리 비중이나 전투 묘사에서 지나치게 집중해 비난받은 것을 감안한 조정인 것으로 보이나 오히려 반대로 기존 프리큐어들, 특히 호조 히비키의 비중에 역으로 잡아먹히는 결과가 나온 셈. 이러한 비중 문제는 사실 중간에 새로 참전하는 프리큐어들이 등장하면서 1년만으로 완결된 세 시리즈(프레시 프리큐어, 하트 캐치 프리큐어, 스위트 프리큐어) 모두에서 나타난 문제이다. 스마일 프리큐어!에서 아예 중간에 참전하는 캐릭터를 배제한 것도 이를 고려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8.1.2. 시나리오 구성 문제

서로간 목적 달성의 기준이 애매해서 작품이 전체적인 긴장감을 유지하는데 실패했다.[19] 프리큐어 팀과 악의 세력이 서로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행동하고 있기는 하지만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것이다.

메이저 랜드 및 프리큐어 팀은 행복의 멜로디를 위해 마이너 랜드 일당은 불행의 멜로디를 위해 움직였다. 목적의 방향은 정반대지만 어느 쪽이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이 있으니 전설의 악보와 음표이다. 전설의 악보는 일단 마이너 랜드에 있었으므로 양쪽의 싸움은 음표 수집 경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 음표 수집에 일정한 경향성이 없다. 작품 초반에는 프리큐어가 승리할 때마다 하나씩 모이는 것 같았지만 나중에 알고 봤더니 이쪽이나 저쪽이나 '안 싸웠을 때도 열심히 모으고 있다' 라는 설정이 붙는다. 그래서 어느 사이엔가 서로간에 무지하게 많은 양이 모여 있다는 식으로 표현되어 시청자들은 알쏭달쏭하게 된다. 작품 중반으로 가면 서로 음표를 뺏는 싸움도 나타나며 가끔씩 나오는 '저쪽보단 많이 모였을거야' 라는 대사가 대충 어느 쪽이 우세한지를 알려준다. 허나 확실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여전히 혼란스럽다. 대충 그런가보다 할 뿐.

이렇게 혼란스러운 와중에도 중후반으로 접어들면 어쨌든 마이너 랜드 일당 측이 음표를 더 많이 모은 듯한 티가 난다.[20] 그러면 슬슬 프리큐어 쪽에서 불안해하고 초조해한다든가, 악의 세력은 야망의 실현을 코앞에 두고 기뻐한다든가 하는 식의 연출이 나와줘야 하는데 그런게 없다. 프리큐어 쪽에서 음표를 관리해줘야 하는 하미는 여전히 머릿속이 꽃밭이고 마이너 랜드 쪽에서는 아직도 음표가 부족하다며 진 최종보스 부활 때까지 여전히 부하들을 다그쳤다. 이쯤되면 '대체 언제까지 모아야 하는거야?' 하는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시청자들은 생각하기를 포기하게 된다.

또한, 음표를 모을 때마다 하미는 '계속 모으면 행복의 멜로디가 완성될거야' 하는 투로 이야기를 하지만 일단 악보책은 마이너 랜드에게 있었으니 음표를 프리큐어 쪽이 모두 모은다고 해도 마이너 랜드에 있는 악보책을 탈환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였다. 따라서 음표 수집만 하면 끝나는 악의 측과는 달리 프리큐어 팀은 음표 수집 + 악보 탈환 이라는 2가지 목적이 존재했었다. 헌데 하미는 머릿속이 꽃밭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음표만 모으면 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으니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혼란이 가중되었다.

결국 목표 달성이 언제 되는지를 알 수가 없고 양쪽이 어디까지 왔는지조차 알 수 없다. 이 때문에 작품의 긴장감은 자연스럽게 추락했고, 후반에 진정한 흑막이자 진 최종보스가 등장하면서 직접 음표를 죄다 쓸어가기 때문에 어차피 음표 수집 경쟁은 유야무야되어야 하는데 문제는 긴장감이 유지되고 있었다면 이런 사건이 굉장히 큰일로 받아들여져야 하지만 시청자들은 '아 그래? 음표를 가져갔다고? 그렇구나~' 수준으로밖에 안 받아들였다는 게 문제. 선과 악이 동일한 목표를 두고 경쟁하는 구도는 잘만 써먹으면 극중 긴장감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장치로서 엄청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데 스위트 프리큐어에서는 안타깝게도 이 구도를 잘 이용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후속작 스마일 프리큐어!에서는 목적 달성에 필요한 수치를 비교적 뚜렷하게 공개했는데 우선 악당과 프리큐어 쪽의 목표 자체가 다르고,[21] 또한 반대되는 성격을 확실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뚜렷하다. 그리고 악의 세력 측은 아예 숫자로 되어 있어서 몇 칸 남았는지 알 수 있고, 프리큐어 측은 16칸짜리 수집함에 악세사리를 하나씩 모아나가는 방식이다.[22]

8.1.3. 구성 상 어색한 부분

  • 세이렌마이너 랜드 간부이던 시절 인간 모습으로 마을 사람들 앞에 당당히 돌아다니며 악행을 일삼은 적이 있었는데, 쿠로카와 엘렌으로서 프리큐어 팀에 합류한 뒤로는 마을 사람들 중 아무도 엘렌을 알아보는 일이 없다.

  • 엘렌은 프리큐어 팀에 합류한 이후 시라베 오토키치의 저택에서 살고 있었다. 그렇다면 오토키치와 함께 지내고 있는 시라베 아코하고도 같이 살고 있다고 봐야 한다. 그런데 작중에서 둘이 같이 지내는 묘사가 전혀 없을 뿐더러, 엘렌은 36화까지 아코가 오토키치의 손녀라는 사실조차 몰랐다. 엘렌과 아코가 같은 집에 살고 있다면 그때까지 몰랐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 노이즈팔세토에게 메피스토에게도 알려주지 않은 자신의 정체를 알려주고 가장 강력한 힘을 부여하는 등 특별대우를 한 이유가 특별히 설명되지 않았다. 작중 언급된 팔세토의 과거를 아무리 살펴봐도, 세뇌되기 전에는 메이저 랜드3총사 중 한 명이었을 뿐, 다른 3총사인 바스도라바리톤에 비해서 특별한 위치에 있는 인물은 아니었다. 게다가 노이즈 본인이 직접 세뇌한 것도 아니고 메피스토를 통해 간접적으로 세뇌한 것이었다. 노이즈 입장에서는 팔세토를 바스도라와 바리톤에 비해 특별대우할 이유가 전혀 없다. 그냥 노이즈 마음에 들어서 특별대우했다는 설명도 불가능한데, 46화에서 노이즈는 그냥 시끄러워서 짜증난다는 이유로 팔세토를 흡수해버렸다. 결국 노이즈가 마음속으로 총애하는 부하조차 아니었던 것이다. 종합하면 노이즈는 자기가 세뇌시킨 녀석이 세뇌시켜서 얻게 된, 딱히 특별한 사항도 없고 딱히 자기 마음에 든 것도 아닌 부하에게 자신의 모든 비밀을 알려주고 가장 강한 힘을 줘서 최측근으로 삼았다는 말이 된다. 작중에 묘사된 것 이상의 추가적인 정보가 없는 한 납득하기 힘든 부분이다.

9. 기타

9.2. 흥행 성적과 관련된 잡담

4명이 한 조합이라는 점들 때문에 프레시 프리큐어!가 연상된다는 평이 있다.

프리큐어5 이후 주인공이 1화에서 단독으로 변신하고 그 다음화부터 다른 프리큐어들이 순차적으로 변신하던 추세와는 달리 이번엔 두 사람의 변신신이 초반부터 등장하고 그림체도 과거를 연상케하는 그림체로 돌아갔기 때문에 초대 프리큐어로의 원점희귀를 노린 듯 하다는 평이 많다. 초대 프리큐어는 두 사람이 함께 있지 않으면 변신이 불가능했는데 스위트의 경우에도 두사람의 마음이 하나되어 조화를 이루어야만 변신 가능하다.

전작인 하트 캐치 프리큐어!의 평가가 워낙 좋았기 때문이라 그런지 1화 방영 후에 그냥저냥 평범하다던가 별로 재미없다던가 하는 애매한 평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물론 아직 초반이니 확실하게 따지려면 몇 화를 더 지켜봐야 하며 1화가 설정 설명과 변신 장면으로만 이루어져 스토리로 따지면 0화 아니냐는 평들이 많았다.링크

1화에서 6.0%로 시작한 시청률이 4화에서 4% 후반대까지 내려가 위험하다는 말이 있었지만 이후에는 대략 5%후반~6%초반에서 유지되었다. 최종 성적으로 평균 시청률에서 부진한 감이 있었고 주제가 CD, 영상물, 게임 판매량도 하위권이지만 총수익은 103억엔으로 다른 시리즈와 차이는 없었으며 영화 흥행수입은 8.8억엔으로 프리큐어 올스타즈를 제외하면 두근두근! 프리큐어(10억엔),하트 캐치 프리큐어!(9.3억엔)에 이어 3번째로 높았다.

지진의 여파를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다른 애니메이션들의 시청률 변동을 봤을 때 지진이 시청률에 미친 영향은 적었다. (대신 TV시청률 전체가 수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였다) 반다이 남코가 발표한 자료 (링크)에 따르면 다른 애니메이션 대부분의 시청률이 오히려 상승하였고, 극장판 애니메이션도 도라에몽, 명탐정 코난, 크레용 신짱 등의 작품이 평균적인 수준을 유지하였다. 그러니 지진의 영향은 생각만큼 크지 않고 미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최종적으로 74회 토에이 주주총회에서 스위트 프리큐어를 반성하며 스마일 프리큐어!를 전개하겠다고 말하면서 부진한 작품이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23]

비록 Yes! 프리큐어 5 이후로 본좌급 작품이었던 두 사람은 프리큐어 Max Heart의 성적을 뛰어넘기까지 했던 꾸준한 상승세가 한풀 꺾이고 전작인 하트 캐치 프리큐어!보다 인기가 적었던건 사실이지만 작품의 총수입과 영화 흥행수입을 보면 결코 망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스위트 프리큐어가 시작되기 전에는 역대 프리큐어 시리즈 중에서 가장 뜨거운 전개가 이루어진다.고 했지만,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는 팬은 거의 없다. 당시 토호쿠 대지진 이라는 전대미문의 대재앙이 일어났고 재앙 이후의 사회분위기 때문에 작품 노선을 중도변경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어쨌든 초반과 중반 이후의 작품 분위기가 너무 달라서, 이 어울리지 않는 느낌 탓에 어중간한 작품이 되어버렸다는 악평도 받았었다. 그렇지만 이렇게 스토리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었어도 그 평판에 비해 의외로 개연성이나 복선 등은 다른 시리즈들보다 치밀한 면모를 많이 보인다. 대표적으로 큐어 뮤즈는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신전사의 정체가 금방 밝혀지는 데에 비해 제작진이 작정하고 정체를 숨겨서 밝혀지기 직전까지도 의견이 분분했다. 또한 네가톤을 소환할 때 나타나는 새의 모습, 메피스토의 귀 등에서 토호쿠 대지진이 일어나기 전부터 이미 진 최종보스의 떡밥을 깔아놓았음을 알 수 있다.

스위트 프리큐어♪가 중반 이후 보여준 가벼운 분위기와 때때로 튀어나오던 정신줄을 놓은 듯 막나가는 센스는 다음 작품인 스마일 프리큐어!가 충실히 계승했다. 스위트와는 다르게 스마일은 이런 요소를 초장부터 전면에 내세워 호평을 받았지만 스마일 프리큐어!는 너무 이러한 장면을 전개하면서 메인 스토리의 부재에 시달렸고 결국 용두사미로 막을 내리게 되었다.

방영 당시 같은 해에 방영되어 초대형 이슈가 되었던 어떤 화제작을 들고 와 비교하면서 어그로를 끄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렇게 다른 애니메이션을 비교 기준으로 놓고서 이 프리큐어가 망했네 어쩌네 하는 것은 쓰잘데기 없는 일이므로 하지 말자.

9.3. 그 외

2011년 3월 11일에 발생한 토호쿠 대지진으로 인해 방영날짜가 뒤로 밀리게 되었다. 일단 13일 방영 예정이었던 6화는 휴방되었으며 20일 방영 재개. 또한 26일 제작진이 공식 홈피에 응원 일러스트를 올렸다. 그리고 이 당시에 방영되었던 에피소드에서는 제공 화면에서 스폰서가 삽입되지 않은 채 일러스트만 나왔다.

6월 19일은 전미 골프 중계로 휴방.21화를 기점으로 극장판에 관한 정보가 공개되었으며 상영일은 10월 29일.또한 24화를 기점으로 오프닝과 엔딩,아이 캐치와 변신 장면이 바뀌었다.


여담으로 2012년 초 EBS에서 만든 자사 홍보 광고 동영상에 스위트 프리큐어 변신 BGM을 사용하기도 했다.

어떤 회사에서 스위트 프리큐어 완구를 표절해 겨울왕국의 완구를 만드는 병크를 저질렀다. #

10. 관련 코믹스

Suite_pretty_cure_Comic.jpg
[JPG 그림 (439.4 KB)]
제목 : スイートプリキュア♪
원작 : 토도 이즈미(東堂いづみ)
작화 : 카미기타 후타고(上北ふたご)

고단샤(講談社)가 발행하는 일본의 월간 소녀만화 잡지인 나카요시(なかよし)에 의해 2011년 3월호부터 2012년 2월호까지 연재되었다.

2011년 7월 29일 발행된 비정기물 "스위트 프리큐어♪ 이야기북! 통째로 큐어 비트!(スイートプリキュア♪ おはなしブック! まるごとキュアビート!)"에 일부 에피소드가 부록으로 수록되었으며, 2012년 2월 3일에 발행된 "스마일 프리큐어!&스위트 프리큐어♪ 이야기북!(スマイルプリキュア!&スイートプリキュア♪ おはなしブック!)"에 나머지 에피소드가 부록으로 추가되었다고 한다. 이후 프리큐어의 전 시리즈가 프리큐어 콜렉션으로서 단행본화됨에 따라 2015년 3월 6일에 단행본이 발매 예정.

자세한 내용은 콜렉션 단행본 발매 이후 감상한 이가 추가바람.

11. 관련 게임

참가 작품 게임 타이틀(원제/풀이) 기종 발매일자(日) 공홈
스위트 프리큐어♪ スイートプリキュア♪
メロディコレクション
스위트 프리큐어♪
멜로디 콜렉션
닌텐도 DS 2011. 8. 25 링크
프리큐어 MH
프리큐어 SS
프리큐어5 GoGo!
프레쉬 프리큐어!
하트캐치 프리큐어!
스위트 프리큐어♪
プリキュアオールスターズ
きがえて
スイート カード
프리큐어 올스타즈
옷 갈아입히기
스위트 카드
데이터
카드다스
2011. 4. 링크

12. 방영 목록

12.1. TV 시리즈

화수
(시청률)
방영제목(원제/한국 더빙판) 방영일자(日)
각본 연출 작화 감독
01
(6.0%)
ニャプニャプ〜! スイートプリキュア誕生ニャ♪ 냥프냥프~! 스위트 프리큐어 탄생이다냥! 2011년 2월 6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사카이 무네히사(境宗久) 코지마 아키라(小島彰)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야마사키 노부요시(山崎展義)
02
(5.7%)
ガガ〜ン! 早くもプリキュア解散の危機ニャ! 두둥~! 뭘 했다고 벌써 프리큐어 해체위기냥! 2011년 2월 13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하타노 모리오(畑野森生) 나가세 헤이고로(永瀬平五郎)
03
(5.1%)
ジャジャ〜ン! 響は音楽嫌いニャ? 짜잔~! 향기는 음악을 싫어하냥! 2011년 2월 20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폴(ポール・アンニョヌエボ)
프랑시스(フランシス・カネダ)
04
(4.9%)
モグモグ! 奏が見せる気合のレシピニャ♪ 와구와구~! 아윤이의 최강 레시피 공개다냥! 2011년 2월 27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05
(4.8%)
ドタバタ! テレビレポーターに挑戦だニャ♪ 우왕좌왕! TV리포터에 도전이다냥! 2011년 3월 6일
키타키 리마(木滝りま)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06
(5.4%)
ガミガミ! お説教が生んだミラクルベルティエニャ♪ 따따부따! 설교가 탄생시킨 미라클 베르띠에냥! 2011년 3월 20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07
(4.8%)
テッテケテ〜! 音吉さんの秘密に迫るニャ♪ 성큼성큼! 할아버지의 비밀에 다가가냥! 2011년 3월 27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오리모토 마키코(織本まき子) 나마타메 야스히로(なまためやすひろ)
08
(4.6%)
チャララ〜ン! セイレーンのニセ親友大作戦ニャ! 짜자잔! 세이렌의 가짜 절친 대작전이다냥! 2011년 4월 3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이케다 요코(池田洋子) 코지마 아키라(小島彰)
09
(5.1%)
ハニャニャ? 奏に足りないものって何ニャ? 하나냥! 아윤이에게 부족한 게 뭐냐냥! 2011년 4월 10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10
(5.4%)
ウッホッホー! 響先生、幼稚園で大奮闘ニャ♪ 우홋홋! 최향기 선생, 유치원에서 분투다냥! 2011년 4월 17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하타노 모리오(畑野森生) 폴(ポール・アンニョヌエボ)
프랑시스(フランシス・カネダ)
11
(5.2%)
ギョギョギョ! 謎のプリキュア現るニャ! 두두둥! 수수께끼의 프리큐어 등장이다냥! 2011년 4월 24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12
(4.9%)
リンリーン♪ キュアミューズのこと教えてニャ! 링링! 큐어 뮤즈에 대해서 알려달라냥! 2011년 5월 1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13
(5.6%)
ムムム〜ン! セイレーンとハミィの秘密ニャ♪ 후후훗! 세이렌과 하미의 비밀이다냥! 2011년 5월 8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우에노 켄(上野ケン)
14
(6.3%)
アワワワ〜! ミューズ対ミューズ、本物はどっちニャ? 어라라라! 뮤즈 대 뮤즈! 진짜는 어느 쪽이냥? 2011년 5월 15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15
(5.7%)
メロメロ〜! 奏のラッキースプーンニャ♪ 헬렐레! 아윤이의 럭키 스푼이다냥! 2011년 5월 22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16
(5.8%)
ピンポーン! 交換ステイでベストフレンドニャ♪ 핑퐁! 교환 홈 스테이로 베스트 프렌드다냥! 2011년 5월 29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이케다 요코(池田洋子)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17
(5.4%)
ウルルン! ママはいつでも子供の味方なのニャ♪ 우쭈쭈! 엄마는 언제나 자식의 편이다냥! 2011년 6월 5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오리모토 마키코(織本まき子) 나마타메 야스히로(なまためやすひろ)
18
(6.1%)
フワワ〜ン! 音符集めも楽じゃないニャ! 히유유! 음표 모으기도 만만한게 아니다냥! 2011년 6월 12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나가미네 타츠야(長峯達也)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폴(ポール・アンニョヌエボ)
프랑시스(フランシス・カネダ)
19
(5.2%)
グニャグニャ〜! プリキュアに変身できないニャ! 따로따로! 프리큐어로 변신 할 수 없다냥! 2011년 6월 26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아오야마 미츠루(青山充)
20
(4.3%)
アアアアア〜♪ セイレーン、最後の作戦ニャ! 아아아아~! 세이렌 최후의 작전이다냥! 2011년 7월 3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하타노 모리오(畑野森生)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21
(5.7%)
ドックン! 奇跡のプリキュア誕生ニャ!! 불쑥! 기적의 프리큐어 탄생이다냥!! 2011년 7월 10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오가와 코지(小川孝治) 우에노 켄(上野ケン)
22
(5.3%)
ララー♪ 魂の調べ、その名はキュアビートニャ!! 랄라! 성스러운 음조! 그 이름은 큐어 비트다냥! 2011년 7월 17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시바타 히로키(芝田浩樹)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23
(4.1%)
ザザ〜ン! 涙は世界で一番ちいさな海ニャ! 자자장! 눈물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바다다냥! 2011년 7월 24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24
(5.2%)
サンサン! お砂のハミィで友情の完成ニャ! 샤방! 모래 하미로 우정의 완성이다냥! 2011년 7월 31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아오야마 미츠루(青山充)
25
(3.8%)
ヒュ〜ドロ〜! エレンの弱点見〜つけたニャ! 얼레리꼴레리! 유리의 약점 발견이다냥! 2011년 8월 7일
코바야시 유지(小林雄次)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나마타메 야스히로(なまためやすひろ)
26
(4.3%)
ピポパポ♪ フェアリートーンの大冒険ニャ♪ 삐뽀삐뽀! 페어리톤의 대모험이다냥! 2011년 8월 14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27
(4.6%)
カチッカチッ! 30分で世界を救うニャ! 째깍 째깍! 30분 안에 세상을 구해라냥! 2011년 8월 21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오리모토 마키코(織本まき子) 폴(ポール・アンニョヌエボ)
프랑시스(フランシス・カネダ)
28
(4.6%)
ドキドキ! エレン初めての学校生活ニャ! 콩닥콩닥! 유리의 생애 최초 학교생활이다냥! 2011년 8월 28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이케하타 히로시(池畠博史)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29
(6.3%)
ハラハラ! メイジャーランドで宝探しニャ♪ 샤샤샤샥! 메이저 랜드에서 보물찾기다냥! 2011년 9월 4일
코바야시 유지(小林雄次)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30
(6.5%)
ワオーン! ヒーリングチェストの不思議ニャ! 하응! 미스터리에 싸인 힐링 체스트다냥! 2011년 9월 11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우에노 켄(上野ケン)
31
(5.0%)
ワンツー! プリキュアキャンプでパワーアップニャ! 원,투! 프리큐어 캠프로 파워 업이다냥! 2011년 9월 18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아오야마 미츠루(青山充)
32
(6.3%)
オロオロ〜! ヒーリングチェストが盗まれたニャ! 후덜덜! 힐링 체스트를 도둑맞았다냥! 2011년 9월 25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이케하타 히로시(池畠博史)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33
(6.5%)
ホワワ〜ン! みんなの夢はプリキュアの力ニャ! 몽실몽실! 모두의 꿈은 프리큐어의 힘이다냥! 2011년 10월 2일
코바야시 유지(小林雄次)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나마타메 야스히로(なまためやすひろ)
34
(5.0%)
ズドド〜ン! メフィストがやって来ちゃったニャ! 두두둥! 메피스트가 나타났다냥! 2011년 10월 9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코지마 아키라(小島彰)
35
(5.7%)
ジャキーン! 遂にミューズが仮面をとったニャ! 짜란! 드디어 뮤즈가 가면을 벗었다냥! 2011년 10월 16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오리모토 마키코(織本まきこ)
사카이 무네히사(境宗久)
폴(ポール・アンニョヌエボ)
프랑시스(フランシス・カネダ)
36
(5.9%)
キラキラーン! 心に届け、ミューズの想いニャ! 찌리리! 뮤즈의 간절한 마음,닿아라냥! 2011년 10월 23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하타노 모리오(畑野森生)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37
(5.9%)
ワクワク! ハロウィンでみんな変身ニャ! 콩닥콩닥! 할로윈 데이! 다같이 변신이다냥! 2011년 10월 30일
이토 무츠미(伊藤睦美) 츠치다 유타카(土田豊)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38
(5.1%)
パチパチパチ♪ 不思議な出会いが新たな始まりニャ! 파닥파닥! 이상한 만남이 새로운 시작이다냥! 2011년 11월 13일
코바야시 코지(小林雄次)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39
(4.8%)
フギャー! 音符がぜーんぶ消えちゃったニャ! 꺄악~! 음표가 모조리 사라졌다냥! 2011년 11월 20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카도 유리코(門由利子) 우에노 켄(上野ケン)
40
(5.3%)
ルルル〜! 雨音は女神の調べニャ! 룰룰루~! 빗소리는 신비로운 음조다냥! 2011년 11월 27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야마오카 나오코(山岡直子)
41
(4.7%)
ファファ〜♪ 最後の音符はぜったい渡さないニャ! 파파~! 최후의 음표는 절대로 넘겨줄 수 없다냥! 2011년 12월 4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쿠로다 나루미(黒田成美) 나마타메 야스히로(なまためやすひろ)
42
(4.7%)
ピコンピコン! 狙われたキュアモジューレニャ! 삐뽀삐뽀! 큐어 브로치가 위험하다냥! 2011년 12월 11일
코바야시 코지(小林雄次) 치오카 키미토시(地岡公俊)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폴(ポール・アンニョヌエボ)
프랑시스(フランシス・カネダ)
43
(5.6%)
シクシク……不幸のメロディが完成しちゃったニャ! 훌쩍훌쩍... 불행의 멜로디가 완성됐다냥! 2011년 12월 18일
요네무라 쇼지(米村正二) 하타노 모리오(畑野森生)
히로시마 히데키(広嶋秀樹)
코지마 아키라(小島彰)
44
(3.7%)
ドレラド〜♪ 聖なる夜に生まれた奇跡ニャ! 도레라도~! 성스러운 밤에 일어난 기적이다냥! 2011년 12월 25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야마구치 유지(山口祐司)
미츠카 마사토(三塚雅人)
이나가미 아키라(稲上晃)
45
(4.9%)
ブォ〜ン♪ ノイズの好きにはさせないニャ! 뿌우~! 노이즈 맘대로는 되지 않을거다냥! 2012년 1월 8일
코바야시 코지(小林雄次) 츠치다 유타카(土田豊) 이토 토모코(伊藤智子)
46
(5.0%)
ズゴーン! プリキュア最後の戦いニャ! 빠밤! 프리큐어 최후의 전투다냥! 2012년 1월 15일
나리타 요시미(成田良美) 치오카 키미토시(地岡公俊)
이와이 타카오(岩井隆央)
우에노 켄(上野ケン)
47
(4.3%)
ピカーン! みんなで奏でる希望の組曲ニャ! 반짝! 다함께 연주하는 희망의 합주곡이다냥! 2012년 1월 22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타나카 유타(田中裕太) 카와노 히로유키(河野宏之)
48
(4.6%)
ラララ〜♪ 世界に響け、幸福のメロディニャ! 라라라~! 온 세상에 울려라! 행복의 멜로디냥! 2012년 1월 29일
오노 토시야(大野敏哉) 사카이 무네히사(境宗久) 타카하시 아키라(高橋晃)

12.2. 극장판

작품 제목(원제/풀이) 개봉일자(日)
감독 각본 작화 감독
스위트 프리큐어♪ 映画 スイートプリキュア♪
とりもどせ!
心がつなぐ奇跡のメロディ♪
영화 스위트 프리큐어♪
되찾아라 !
마음이 이어진 기적의 멜로디!
2011년 10월 29일
이케다 요코
(池田洋子)
오노 토시야
(大野敏哉)
타카하시 아키라
(高橋晃)
<<특징>>
1. 지금까지의 프리큐어 극장판은 TV 본편 내용의 예외편으로 구성되어 본편과의 스토리적 연관성이 거의 없었으나, 본작은 시리즈 사상 처음으로 본편 36~37화 사이에 벌어진 일을 다루어 본편의 스토리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
2. 전작에서 폐지된 미라클 라이트 사용 주의 영상이 다시 부활했다.
3. 전작에 이어 또다시 여성 감독인 이케다 요코를 감독으로 기용하였다. 여성 감독으로는 시리즈 사상 두번째이다.
4. 지금까지의 프리큐어 극장판은 우정 혹은 사랑이 주제였으나 본작은 시리즈 최초로 부모와 자식간의 정에 대해 다룬다고 한다.
----
  • [1] 더빙판에서는 "마음 속에 하모니, 울려퍼져라!"
  • [2] 여담이지만 호텔의 '스위트 룸'도 같은 suite다.
  • [3] 히비키와 카나데의 이름이 영어로 적혀있던 부분이 MELODY/최향기, RHYTHM/주아윤으로 변경되었다.
  • [4] Wii 게임 '프리큐어 올스타즈 전원 집합☆Let's Dance!'에 등장.
  • [5] 처음에 로고가 나오는 부분은 다시 만들기 귀찮았는지 1쿨 오프닝을 잘라 붙인 듯 하다. 하지만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니 넘어가자. 안 바꾸는 것보단 나으니깐 근데 '사랑이 넘치는 다이어리' 이 가사 부분이 나올때 MR이 코러스에 약간 묻힌 듯 하다.
  • [6] 그런데 큐어 뮤즈합류 후에도 도도리는 등장하지 않았다... "지못미"
  • [7] 매년 어린이들을 위해 연례 행사로 자위대에서 연주한다. 근데 뒤에 탱크도 보이는데 이런 상큼한 곡이라니...
  • [8] 고교생들과 함께 연주
  • [9] 함께 변신하기 직전에 외치는 대사가 있는데, 절대 용서할 수 없어!!
  • [10] 복장의 색은 둘 다 분홍색이지만 색 배치가 다르기 때문에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 [11] 단독 변신 불가능. 이후 합류한 큐어 비트와 큐어 뮤즈는 단독 변신이 가능하다.
  • [12] 다만 보이시하고 열혈틱한 미스미 나기사에게 남동생이 있으며 여성스럽고 차분한 유키시로 호노카는 외동딸인 초대 프리큐어와는 반대로, 보이시하고 열혈틱한 호조 히비키가 외동딸이며 여성스럽고 차분한 미나미노 카나데에게 남동생이 있다.
  • [13] 다만 초대 프리큐어와 Splash Star에선 보이시하고 열혈틱한 쪽이 성격처럼 보이시한 외모를 지녔으며 여성스럽고 차분한 쪽이 성격처럼 여성스러운 외모를 지닌 것과 달리, 본작에선 성격과 상관없이 둘 다 여성스러운 외모를 지녔다.
  • [14] 변신 복장이 프레시 프리큐어!와 비슷하며, 적에서 아군이 된 프리큐어가 있는 것도 공통점이며 이외에도 2가지 버전의 오프닝이 존재한다는 것도 같은 모습.
  • [15] 프레시때는 아예 신디사이저가 전면에 나온 곡도 있었다.대표적으로 럭키 클로버 그랜드 피날레의 테마. 하트 캐치때도 변신시의 테마 등의 멜로디라인에 쓰이는 등 중요한 양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었다.
  • [16] 후속작인 두근프리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이 발생했는데 이쪽은 각 캐릭터들만의 활약과 포지션은 확립시켰다. 본작의 경우 히비키 이 외의 프리큐어들이 YES만 외쳐서 문제. 그런데 두근프리쪽은 스위트와는 다르게 주인공인 큐어 하트의 안티가 있어서 본작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자체의 호불호가 갈렸었고 진 최종보스 정화시에도 주인공만 혼자서 강화 폼으로 정화시켰다. 그래서인지 좀 애매한 편이다. 스위트는 여타 프리큐어 시리즈들의 다른 이전작들과 후속작인 스마일과 마찬가지로 프리큐어 전원 4명이 강화 폼으로 진 최종보스를 정화시켰다.
  • [17] 전용무기가 없는건 제작진이 관심이 없었다기 보다 등장 타이밍이 너무 늦어서 완구판매 타이밍을 완전히 놓쳐버린것이 크다.(...) 하트 캐치 프리큐어!에서도 큐어 문라이트의 동료 합류 시기가 너무 늦었다는 식으로 전용무기 문택트는 상품화하지 않았다.
  • [18] 특히 큐어 선샤인은 완전히 선플라워 이지스 셔틀 수준까지 전락했다.
  • [19] 이는 전작 하트 캐치 프리큐어!에서도 나타났던 문제점이였다. 마음의 아름드리 나무를 지키기 위해 프리큐어들이 활약했었는데 후반부 듄의 난입, 모아둔 마음의 씨앗 활용도가 마음의 아름드리 나무에게 도움을 준 것이 막판에만 보여져서 애매한 모습이였다.
  • [20] 이것도 느낌일 뿐... 확실하게 알 수는 없다.
  • [21] 각각이 소속된 세력의 최고 수장을 부활시키는 것.
  • [22] 하지만 스마일 역시 일상과 개그노선에만 집중한 나머지 메인 스토리의 부재와 존재감에 비해 비중이 미미해진 악의 조직(예외적으로 울프룬과 조커), 후반부 프리큐어 올스타즈 DX3의 복사판급의 엔딩으로 인해 오히려 스위트보다 더 긴장감이 없었다며 쓴소리를 들어야 했다.(...) 이는 스마일의 후속작인 도키프리도 마찬가지
  • [23] 하지만 그 스마일 프리큐어!도 일상물과 캐릭터 비중에 너무 집중하는 나머지 메인 스토리의 부재로 인한 절반의 실패도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4 22:37:37
Processing time 0.00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