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칸디나비아 반도

© (cc-by-sa-3.0) from

Scandinavia, Scandinavian Peninsula
유럽대륙 북부에 있는 반도. 스칸디나비아 제국이라고도 부른다.[1]

목차

1. 개요
2. 경제
3. 관련 항목

1. 개요

(ɔ) from

노르웨이스웨덴이 사이좋게 반으로 나누고 있다. 그 사이에 쵤렌 산맥이 있어서 노르웨이와 스웨덴을 나누는 경계를 이룬다. 그리고 남쪽에는 덴마크가, 동쪽으로 핀란드가 있다. 그 너머로 가면 러시아. 서쪽으로는 북해를 사이에 두고 영국아이슬란드가 있다. 유럽지역과의 사이에는 발트해가 가로막고 있다.

보통 스칸디나비아라고 부르면 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의 세 왕국을 말하며 핀란드는 제외한다. 지도에도 나와 있듯이 스칸디나비아 반도, 핀란드, 러시아의 콜라 반도, 카렐리아(Karelia, 또는 카리알라 ; Karjala. 러시아 서북부에 핀란드와 이웃한 지역 이름.) 지역을 합쳐서 페노스칸디아(Fennoscandia) 또는 페노스칸디나비아(Fenno-Scandinavia)라고도 한다. 다만 덴마크는 지형 특성상 문화권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와 거의 일치하나 실제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는 포함되지 않고 독일 북부의 유틀란트 반도에 있다.

추워서 그런지 이 동네는 인구수가 적은 편.[2] 대신 침엽수가 빽빽해서 목재를 수출하기도 한다. 참고로 바이킹의 본고장이다. 물론 반도의 나라들이 자기들이 원조라고 싸우고 있지만(...)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핀란드까지 합쳐 모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북유럽 복지국가의 전형적인 형태이며 모두 국민 소득 48000달러 이상이다. 비교적 못사는(?) 핀란드도 국민소득이 세계 13위. 노르웨이는 스웨덴과 덴마크와 비슷하지만 북해에서 엄청난 양의 석유가 터져 순식간에 10만 달러의 국민소득을 갖게 되었고 매년 카타르, 룩셈부르크 같은 나라와 세계 국민소득 순위에서 1,2,3위를 다투고 있다.

두 나라 중 노르웨이는 유럽연합 회원국이 아니고 스웨덴만 유럽연합 회원국이다. 다만 쉥겐조약에는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국경 출입은 자유로운 편. 여행시 주의할 점은 노르웨이에서 물건을 사고 세금환급을 받을 경우 반드시 노르웨이 떠나기 전에 처리해야 한다는 점.

이름이 길어서 그런지 스칸나디비아 반도, 스칸다니비아 반도로 잘못 알고 있는 등 의외로 헷갈린다. 혹시 지리 시험에 나왔을 경우 조심하자.

그리고 노르웨이와 스웨덴의 국경을 이루며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등뼈 역할을 하는 산맥 이름은 '쵤렌 산맥'이며, 절대 스칸디나비아 산맥이 아니다. 세계지리 최대의 함정문제 중 하나.(...) 이런 거 출제하면 진짜 욕 제대로 먹는다 선생 입장에서는 만점자 방지용스칸디나비아 산맥도 맞긴 한데, 시험문제 정답이 그렇다는것(...)

----
  • [1] 여기서 제국은 2번항목. 帝國이 아니고 諸國이다.
  • [2] 위도에 비하면 굉장히 따뜻한 편인데. 노르웨이 오슬로는 북위 60도에, 스웨덴 스톡홀름은 북위 59도에 있는데 2월 평균기온(여기는 2월이 평균기온이 제일 낮다)은 춘천의 1월 평균기온과 비슷하다. 참고로 동위도의 시베리아나 캐나다 내륙은 겨울에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극한지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23:48:07
Processing time 0.002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