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타 뒷담화

last modified: 2015-02-21 11:24:5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스타 뒷담화
3. 돌아온 뒷담화
4. Talk 까놓고 뒷담화
5. 방종 이유

1. 개요


온게임넷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 엄재경김캐리가 출연하여 뭔가를 먹으면서 최근 e스포츠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고, 이 내용을 방송에 보내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뒷담화의 아주 초창기는, 스타리그프로리그 특정 경기의 내용을 분석하는 등 비교적 사소한 이야기가 나온 적도 많다. 하지만 스타 뒷담화가 팬들에게 인기를 얻은 뒤로는, 단순 경기분석 내용보다는 E스포츠에 있던 크고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승부조작사건이나 박성준웨이버 공시 사건, 정전록, 프로리그 중계권 사태등의 대형 떡밥은 한 회를 통째로 관련 내용만 방영하기도 한다.

2. 스타 뒷담화

식욕을 끌어들이는 데 뭐 있는 프로그램.[2] 많은 스타팬들이 "뒷담화" 하면 엄옹캐리의 야부리도 야부리지만 그것보다 우걱우걱 쳐먹기를 연상한다.

치킨, 족발, 불고기 등 전통적인 메뉴부터 시작해서 꽃등심이나 장어를 굽기도 하고, 비싼 걸로는 각종 생선나 중국요리 코스, 참치까지 먹는다.[3] 거의 출연료를 밥값으로 퉁쳐도 될 것 같다. 엄재경에게 식신이라는 별명을 안긴 결정적인 프로그램이기도 한데, 김캐리가 이야기도 적당히 하면서 먹을 만큼 적당히 먹는다면 엄옹그야말로 우걱우걱이다. 하도 맛있게 먹어서 보는 사람이 먹을 게 생각이 안 날 수가 없을 정도. 특히 그 중에서도 청계산 아래 고기집에서 진행했던 꽃등심 편이 그야말로 대단하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쭈욱 계속된 프로그램으로 일부 안티들에게는 그저 먹고, 또 먹다가 수다나 떠는 것밖에 없냐고 까이긴 하지만 그래도 e스포츠에 대해... 특히나 KeSPA에 대해 비판을 하는 유일무이한 프로그램이니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그리고 사실 먹으면서 수다떨라고 만든 프로그램이 맞긴 하다...

이 때 부코너였던 김정민의 스팀팩에서 파생된 스팀팩의 저주는 유명하다.

3. 돌아온 뒷담화

2010년부터 돌아온 뒷담화라는 제목으로 다시 시작했는데, 기존의 패널인 엄재경김태형 노선 대신 온게임넷의 신예 해설진인 강민박용욱을 전면에 내세워서 엄재경과 함께 셋이 진행하는..... 듯 했으나[4], 김캐리가 점점 자리를 박더니 끝내 4인 체제로 가게 되었다.

2010년 5월 21일에는 승부조작 사건과 관련된 얘기들을 나눴는데 온게임넷 역사상 이렇게 많은 이 튀어나온 적도 처음이었다. 시작부터 오늘은 '삐~'처리를 할 일이 많을 것이라 예고를 하였고[5] 실제로 실명 언급이나 육두문자 등의 이유로 삐 처리가 자주 나왔다. 하지만 보통 삐 처리와 같이 하게 마련인 입 모양 가리기 처리를 하지 않아 내용과 실명 언급 대부분이 식별 가능했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 이전 시즌에선 실명 거론이나 욕설을 처리할 때 모양도 가려줬지만 이번엔 가리지 않았다. 심지어 욕설이 나올 때는 욕설의 글자 수만큼 X자가 자막으로 표시되었다. 덕분에 제작진 마음도 알 수 있었다.

magaitser.jpg
[JPG image (30.33 KB)]

E스포츠에 끼어드는 가 있어

2010년 6월 4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강민은 입대하였다. 여기서 강민은 자신의 시력이 나빠 옵저버가 잘 안보였다는 등 자신의 고통을 털어 놓았다.

2010년 7월 16일 27화를 마지막으로 종방하였지만 2011년 9월 21일, WCG 스타2 예선중계와 더불어 다시 돌아왔다. 1회라는 말이 붙은 것을 봐서는 WCG가 끝날 때까지 꾸준히 나갈 생각인 듯하다. 여기선 김캐리 대신 WCG 중계를 맡은 해변김이 투입되었다. 1회 게스트는 oGs에서 활동중인 레전드 이윤열이다.

온게임넷의 또 다른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강민의 올드보이는 사실 이 뒷담화의 2부격인 프로그램으로 뒷담화가 끝난뒤 광고 없이, 또는 광고를 잠깐 한 뒤 뒷담화의 로고를 보여주며 시작했었다. 그런데 2부격이 인기가 더 많은 것 같다.

2014년 9월 4일 온게임넷 유튜브에 전화가 업데이트 되었다.

4. Talk 까놓고 뒷담화

2011년 12월 5일을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 밤 10시에 게임 상황실 GP의 두 번째 코너로 방송이 되었다. 엄재경, 김정민... 그리고 MBC GAME에서 갓 영입한 이승원까지 합류했다! 이번 제목은 톡 까놓고 뒷담화.

1~2회는 이제동, 3~4회는 김태형 해설, 5~6회는 송병구가 게스트로 나왔다. 그런데 2012년 1월 9일자 방송을 마지막으로 왠지 더 나오지 않고 있다. 메인 프로그램이던 게임상황실 GP도 언제부터인가 안 하고 그대로 종영. 그나마 GP 쪽은 더 테스터로 이어지는데 뒷담화는... 안습.

5. 방종 이유

킬링캠프에 출연했던 김태형 해설의 말로는 '방송이 인기가 있고 많이 시청하고 거기에 광고가 많이 붙어야 이 되는 방송인데, 인기가 있고 시청률이 높아도 식신이 하도 많이 먹는데다가 광고가 붙지를 않아서 결국 돈이 안 돼서 계속 할 수가 없었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업계 관계자들이 가장 꺼리던 프로그램이라고도 언급했다. 아마 그런 이유도 스타 뒷담화가 계속 방송될 수 없었던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6]
----
  • [1] 2011년 12월 5일자 동영상부터 볼 수 있다. 두번째 코너기 때문에 앞에 5분 정도 다른 거 봐야 나온다.
  • [2] 실제로 웅진 스타즈이재균 감독이 이 프로그램만 보면 야식이 땡긴다고... 결국 못 참고 밖으로 뛰쳐나가서 뭔가를 먹었다고 한다.
  • [3] 심지어 스타크래프트 2 시연회를 했던 블리즈컨에 참가하기 위해 미국으로 갔을 때는 현지에서 중국요리 도시락을 사서 먹는 장면으로 뒷담화의 1/3을 때우기도 했다.
  • [4] 둘이 하도 싸워서 엄재경 해설만으론 제어가 안됐다고 한다.
  • [5] 김캐리가 예고함.
  • [6] 실제로 온게임넷에서 게임 관련 뉴스, 비디오 게임 관련 프로그램이 방영되다가도 얼마 안 가 폐지되는 이유 또한 광고가 거의 붙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제작 준비를 하는 데만 1달 이상이 걸린다고. 이렇다 보니 광고가 붙기 위해서는 스타크래프트리그 오브 레전드 등 상대적으로 인기가 있는 한 종목에 집중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1 11:24:50
Processing time 0.104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