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타더스트(유희왕)

last modified: 2015-04-08 13:30:18 by Contributors

유희왕의 카드군.


1. 개요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필두로 한 카드군으로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강화형이나 서포트 카드들로 구성되어있다. 주인공 후도 유세이가 애니메이션과 코믹스에서 사용한 카드들로 본래는 소환조건이나 효과가 연관이 있는 정도였지만 Dragons of Legend에서 "슈팅 스타"가 나오면서 정식으로 카드군이 되었다.

2. "스타더스트" 카드

2.2. 스타더스트 드래곤 / 버스터


한글판 명칭 스타더스트 드래곤 / 버스터
일어판 명칭 スターダスト・ドラゴン/(スラッシュ)バスター
영어판 명칭 Stardust Dragon/Assault Mode
특수 소환 /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0 바람 드래곤족 3000 2500

이 카드는 일반 소환 / 세트할 수 없다. "버스터 모드"의 효과 및 이 카드의 ②의 효과로만 특수 소환할 수 있다.
① : 카드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이 카드를 릴리스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② : 이 카드의 ①의 효과를 적용한 턴의 엔드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그 효과를 발동하기 위해 릴리스한 이 카드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③ : 필드의 이 카드가 파괴되었을 때, 자신의 묘지의 "스타더스트 드래곤"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버스터 모드의 효과로 더욱 강력해진 스타더스트. 외전 DVD에서만 등장하며 공격명은 어설트 소닉 번. 효과명은 불명. 약칭은 한국에선 스덕버, 일본에선 스타바라고 불린다.[1]

참고로 이상하게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한글판으로 이 카드의 카드명이나, 특히 버스터 모드의 텍스트를 보면 분명 "/ 버스터". 슬래시(/) 부분이 띄어져있다. 아마도 원래 일본판에는 띄어쓰기가 없었기에 사람들에게 무시된 듯.

효과가 더욱 강화되어 마법, 함정, 효과 몬스터의 효과 발동시 스스로를 릴리스하여 그 효과를 무시하고 날려버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로써 네오 스페이시언 그랜드 몰이나 스나이프 스토커, 디멘션 매직등도 씹어먹게 되었다. 흠좀무. 거기에 데미지 스텝에서도 발동 가능하기에 어니스트수축도 씹고 날려버릴 수 있다!

거기다 자체소생 효과는 그대로라서 한 턴에 한 번 뿐이지만 계속 사용할 수도 있다. 그래도 여전히 용암마신 라바골렘, 볼캐닉 퀸, 초융합이나 D.D 크로우, 전생의 예언같은 카드에 걸리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여행을 떠나게 되니 요주의.

강력하기는 하지만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싱크로 소환을 하고 거기서 또 다시 함정 카드 버스터 모드를 발동해야 하기 때문에 소환하는 과정이 번거롭다. 거기다가 버스터 모드가 덱에 있는 카드 한정이라서 이 카드 자체가 패에 들어온다든가 묘지로 가버리면 소환이 안 되고 기껏 버스터 모드를 썼는데 막히면 그저 안습. 그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건 매크로 코스모스파키케팔로다.

따라서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를 단독으로 쓰는 것보다는 다른 버스터 비스트같은 /버스터 서포트 카드들을 덱에 넣어 지원을 받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 이것은 다른 /버스터 카드도 마찬가지.

다만 이 카드 원톱으로 덱을 구축하는데 성공하기만 하면 원턴 패턴이 너무나도 쉽게 가능해진다. 선턴에 띄우면 상대를 짜증나게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세가지 몬스터를 제외하면 라이다 이상으로 봉쇄가 가능하다.

한때는 승률 덱까진 아니어도 일본 칸사이 2지구 베스트 16에 올라가기도 했다.

작정하고 구축해서 실제 써보면 생각보다 소환이 쉬운 걸 느낄 수 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레벨 8짜리 싱크로 소환할 조건만 갖추고 버스터 모드만 잡히면 되니까. 단적인 예로, 선턴에 소환승, 마법 한 장, 버스터 모드(아니면 비스트)만 들어오면 바로 소환이 가능하다.

드래그니티에서는 선턴 패가 테라포밍or용의 계곡/버스터 모드/둑스or팔랑크스만 있어도 선턴에 바로 띄울 수 있다.[2]

애니메이션 본편에는 안 나오는 줄 알았는데 151화 예고에서 유세이가 묘지에서 건져 올리는 카드 중에 있다. 그런데 정작 본편에서는 고대 요정 드래곤이 나와 있다. 작화팀이 졸았나. 결국 본편에는 안 나오고 OVA 특별편(…)에서나 나왔다.

월드 챔피언 쉽 2009에서는 후도 유세이가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를 사용한다. 아예 대놓고 덱이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의 소환을 위해 짜여져 있다. 사실 태그포스 등에서 잘 들어보면 스타더스트 드래곤 슬래시 버스터다. 뭐야 그거, 몰라 무서워.

태그포스 4, 5 ,6 의 후도 유세이 역시 초기덱 에이스 카드로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를 사용한다. 역시 월챔 2009와 마찬가지로 아예 스타더스트 드래곤/버스터 소환에 덱의 중심이 맞추어져 있다. 6의 경우에는 거기에 융합관련 카드와 파동룡기사가 꼽사리 껴있긴 하지만.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듀얼리스트 팩 -유성 편 2- DP09-KR001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DUELIST BOX DB01-JP001 시크릿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デュエリストパック -遊星編2- DP09-JP001 슈퍼 레어 일본
Duelist Pack Collection Tin 2009 DPCT-EN003 울트라 레어
시크릿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Duelist Pack 9: Yusei Fudo 2 DP09-EN001 슈퍼 레어 미국

2.3. 스타더스트 샤오롱


한글판 명칭 스타더스트 샤오롱
일어판 명칭 スターダスト・シャオロン
영어판 명칭 Stardust Xiaolong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드래곤족 100 100

① : 자신이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싱크로 소환에 성공했을 때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자신 필드 위에 앞면 공격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② : 이 카드는 1턴에 1번만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샤오롱은 중국어로 "小龍"이라는 의미. 즉 영어로 바꾸면 스타더스트 리틀 드래곤. 이름에 중국어가 사용된만큼 동양풍의 용 모습을 하고 있다.

레벨과 효과를 보면 알겠지만 본편에서 했던 것처럼 위의 세이비어 스타 드래곤, 포뮬러 싱크론을 소환하라고 있는 카드. 제한이긴 하지만 원 포 원으로 이 카드를 버리고 구세룡 세이비어 드래곤을 가지고 오면 '묘지에 있을 것'이라는 특수 소환 조건까지 채울 수 있어 편리하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광속의 스타더스트 SOVR-KR002 노멀 한국 한국 최초수록
듀얼리스트 팩 -유성 편 3- DP10-KR003 노멀 한국
STARDUST OVERDRIVE SOVR-JP002 노멀 일본 세계 최초수록
デュエリストパック -遊星編 3- DP10-JP003 노멀 일본
Stardust Overdrive SOVR-EN002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Duelist Pack 10: Yusei Fudo 3 DP10-EN003 노멀 미국

2.5. 스타더스트 팬텀


한글판 명칭 스타더스트 팬텀
일어판 명칭 スターダスト・ファントム
영어판 명칭 Stardust Phantom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마법사족 0 0

① : 자신 필드 위의 이 카드가 상대에 의해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의 묘지의 "스타더스트 드래곤"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앞면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② : 묘지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 드래곤족 싱크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는 1턴에 1번만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고, 이 효과를 적용한 데미지 스텝 종료시에 공격력 / 수비력은 800 포인트 내린다.


스덕 관련 몬스터 중 드래곤족이 아닌 유일한 몬스터다.

원작에서는 삼극신과 싸우면서 사용. 전투내성 효과는 스타더스트 한정이었으며 그 대신 1턴 동안 계속 사용이 가능했다.

이 카드의 등장시 해럴드는 "내가 신으로 그걸 공격해서 부수고 그 효과로 스타더스트가 부활하면, 나머지 두 신의 공격을 버틸 수 있겠지. 그러니 난 효과로 스타더스트 팬텀을 파괴하겠다!"라면서 효과로 이 카드를 파괴하고 수비 표시로 부활한 스타더스트를 다구리 집중 공격했다.

원래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수비력으로는 2번밖에 사용하지 못했기에 마지막 오딘의 공격에 스타더스트 드래곤이 파괴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유세이는 아성의 가디언으로 스타더스트의 수비력을 올려서 3번째 파괴내성을 사용하여 버틴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스톰 오브 라그나로크 STOR-KR003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STORM OF RAGNAROK STOR-JP003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Storm of Ragnarok STOR-EN003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2.8. 스타더스튼

본래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스타더스트가 정식카드군이 되면서 포함돼버린 케이스. 단, 한글판에선 슈팅 스타가 결국 그냥 "스타더스트"만 지정하는 것으로 되어버리면서, 한글판 한정으로 이 카드가 마치 포함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번역 미스가 발생했다.

3. 관련 카드

3.3. 슈팅 퀘이사 드래곤

사실 이 카드는 스타더스트 드래곤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슈팅 스타 드래곤과 관련된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긴 하지만, 위에 서술한 카드들과는 달리 싱크로 소환에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본편에서도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소재로 싱크로 소환하지 않았다. 그러나 외형 때문인지 실제 취급은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궁극체 정도.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고.

3.5. 슈팅 스타

항목 참고. "스타더스트"를 정식 카드군으로 등록시킨 카드이다.

3.6. 스타더스트 플래시

한글판 명칭 스타더스트 플래시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スターダスト フラッシュ
영어판 명칭 Stardust Flash
일반 함정
①: 자신의 묘지의 "스타더스트"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본래 한자로 "성설의 잔광"이라고 쓰고 루비로 스타더스트 플래시라고 읽는 카드. 미국에서 선행 발매되었다.

3.7. 스타더스트 리 스파크


한글판 명칭 스타더스트 리 스파크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 星墜つる地に立つ閃珖(スターダースト・リ・スパーク)
영어판 명칭 Stardust Re-Spark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반 함정

"스타더스트 리 스파크"는 1턴에 1장밖에 발동할 수 없다.
①: 특수 소환된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 선언시에 그 몬스터의 공격력이 자신의 LP 이상일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그 공격을 무효로 하고,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그 후, 자신 엑스트라 덱 / 묘지에서 "스타더스트" 몬스터 1장을 고르고 특수 소환할 수 있다.


한자식 표기를 번역하면 '별이 떨어지는 땅에 솟구친 섬광'이라는 뜻이 된다.

일본판 프리미엄 팩 17에서 등장한 스타더스트 서포트용 함정 카드. 발동 가능한 상황이 사실상 특수 소한된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으로 패배 직전인 만큼 효과도 뛰어나다. 공격 무효화, 1장 드로우에, 섬광룡 스타더스트, 스타더스트 드래곤, 스타더스트 워리어등의 강력한 몬스터까지 덤으로 얹어준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PREMIUM PACK 17 VJMP-JP0?? 노멀
시크릿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4.2. 결집된 소망

항목 참고.
----
  • [1] スター(ダスト・ドラゴン) バ(スター)
  • [2] 용의 계곡 발동 - 파랑크스 버리고 둑스 서치 Or 아무거나 버리고 팔랑크스 매장 - 둑스 소환 - 파랑크스 장착하고 특수 소환 - 바쥬란다 소환 후 효과로 파랑크스 장착 - 파랑크스 특수 소환 - 스타더스트 드래곤 - 버스터 모드 세트 - 상대 드로우 페이즈시에 버스터 모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13:30:18
Processing time 0.18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