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톰 볼터

last modified: 2014-10-17 10:44:05 by Contributors

Storm Bolter

warhammergun.jpg
[JPG image (105.87 KB)]



Contents

1. 개요
2. 설정


1. 개요

스페이스 마린임페리얼 가드 등의 인류제국 아미가 사용하는 화기. 볼터의 바리에이션 중 하나로, 휴대성과 화력을 적절히 타협하여[1] 만든 개량형 중 하나이다.

2. 설정

단순하게 풀이하자면 볼터 2정을 하나로 묶은 무기가 스톰 볼터이다. 총구가 두개가 달려있어서 더 빠르게 사격이 가능한고로 화력이 일반 볼터에 비해 훨씬 더 높다. 그럼에도 일반 볼터와 마찬가지로 이동사격이 용이하다. 그래서 볼터는 속사(Rapid Fire) 무기지만, 스톰 볼터는 돌격(Assault) 2 무기로 분류된다.

이렇듯 단순한 개념의 무기이지만, 성능 차이가 확실한고로 라이노 같은 제국 차량의 기본화기로 달려 있는 경우도 많으며, 추가로 거치(Pintle Mount)하여 한 정 더 사용할 수도 있다. 터미네이터 스쿼드그레이 나이트의 기본 화기로 쓰이며, 임페리얼 가드의 경우 공적을 세운 장교나 분대장에게 포상의 일환으로 지급되기도 한다. 이는 스톰 볼터가 라스건이나 라스피스톨에 비하면 훨씬 더 우수한 무기이기 때문이다.[2]

유일한 단점은 속사능력이 너무 좋기 때문에 탄이 소모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 이에 보병용 스톰 볼터는 대용량 탄창을 사용하며, 차량용 스톰 볼터는 애초에 차량이니 적재량엔 무리가 없으므로 그냥 쓴다.

다만 분명히 같은 무기일텐데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모양새가 제각각 다르다. 터미네이터 스쿼드가 쓰는 스톰 볼터는 길이가 볼트 피스톨보다 조금 큰 정도고, 그레이 나이트가 한쪽 팔에 붙이고 다니는 건 그보다 작다. 한편 임페리얼 가드와 스페이스 마린 차량들에 붙는 스톰 볼터는 사이즈가 거의 헤비 볼터 급. 이것은 각 사용자들마다 스톰 볼터의 사용 목적과 방법이 달라서 그렇다. 터미네이터 스쿼드는 근접할 동안에 주변 방어를 무력화시키고 적진에 도달하기 쉽게 하는 용도를 전제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그냥저냥한 사이즈의 스톰 볼터를 사용하는 것이고, 그레이 나이트의 경우 스톰 볼터는 단순히 사이킥을 쓸 시간을 버는 보조 도구로 사용한다는 교리 때문에 주력으로 오래 쓰는게 아니기 때문(장탄수가 20발뿐이라고 한다)에 장갑쪽에 붙일 수 있을 정도로 사이즈가 극단적으로 작으며, 차량은 이러한 용도가 아닌 순수한 사격용으로 쓰는지라 원래의 큼직한 크기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것 외에도 제국의 기술력이 으레 그렇듯 스톰 볼터 역시 같은 물건이라도 어디서 제조했느냐에 따라 패턴이 나뉘어진다. 화성 패턴, 샐러맨더가 만들어 쓰는 녹턴-울티마 패턴, 그레이 나이트만 사용하는 타이탄 Ⅸ 패턴 등이 있다. 물론 상기한 사용처에 따라 모양이 바뀌는 스톰 볼터들만 제외하면 나머진 다 성능은 비슷한 편.

제국의 물건이긴 하나 과거 제국 소속이였던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은 스톰 볼터를 사용할 수 없다. 설정 상 스톰 볼터는 호루스 헤러시 이후 만들어진 무기인지라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이 배신할 당시엔 없었던 무기이기 때문. 사실 대성전 당시에도 비슷한 무기가 있긴 있었는데 이른바 트윈링크드 볼터(혹은 콤비 볼터)라 하여 말 그대로 볼터 두자루를 하나로 묶은 무기가 있어서 카오스는 이것을 대신 사용한다.


스톰 볼터인가 콤비 볼터인가?

그런데 둘이 결과적으로는 비슷어슷한 무기이다보니, 많은 문서에서 당시에는 '콤비 볼터'를 사용했다고 나와 있으나 호루스 헤러시를 기준으로 한 소설이나 일러스트 등에서 설정오류로 인해 스톰 볼터가 등장하는 경우도 생겼다. 사실 카오스도 설정상으로는 노획한 것이라면 스톰 볼터를 쓸 수 있긴 하나 상기했듯 스톰 볼터는 헤러시 이후 물건인지라 헤러시 당시엔 애초에 스톰 볼터란게 없으니 제국이건 카오스건 둘 다 스톰 볼터 같은건 없었고 전부 콤비 볼터이다.


카오스 터미네이터의 콤비 볼터.

어찌되었건 카오스는 스톰 볼터가 아니라 콤비 볼터를 사용한다. 카오스 터미네이터와 스페셜 캐릭터들의 무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상기했듯 나중에 노획한 것이라면 카오스도 사용하겠지만 일단 게임상에선 반영되진 않는다. 게임 상에서 스톰 볼터는 어설트 2이지만 콤비 볼터는 말 그대로 트윈링크드 볼터라는 차이점이 있어 먼 거리에서 연사력이 조금 더 우월하다.

그레이 나이트 분대원 중 일부는 사이캐논 볼트라고 하는 사이킥으로 강화된 특수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2011년 초 코덱스 개정 이후 S7짜리 탄을 쏘는 것으로 바뀌었다. 7판 개정에서는 사이볼트 자체가 삭제되었다.

Warhammer 40,000 기반 RPG 게임인 로그 트레이더에서는 착탄 시 폭발 피해를 가하며, 명중 굴림이 적을 맞추는 데 필요한 최소 적중 값을 한 단계씩[3] 넘을 때마다 무기 기본 데미지 주사위가 하나씩 늘어나는 Storm 룰이 붙어 있다.

PC 게임 Warhammer 40,000 : Space Hulk에선 연사를 조금만 하면 이 발생하는 머신 스피릿의 저주를 받은 무기(…)로 등장한다.

Dawn of War 시리즈에서는 터미네이터 아머 사용자들의 기본 무장이다.단, 타데우스와 어썰트 터미네이터는 제외. 카오스 라이징카오스 로드의 경우 콤비 볼터를 쓰긴 하는데 무기를 바꾸는 순간 영영 사라지는지라...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에서는 카오스 세력이 나타나는 게임 후반에야 등장한다. 넉넉한 탄창수와 우수한 연사력으로 중근거리에서 적에게 총알을 흩뿌려주는 용도로 쓸만한 편. 문제는 탄착군이 넓고 정작 단발 화력은 안습이라 원거리나 장갑방호가 있는 적에겐 크라켄 볼터만도 못한 화력이 나온다. 옼스의 등장이 줄고 강려크한 카스마나 블라이트 드론이 등장하는 후반엔 수백발을 들이부어야 적이 죽는 탓에 사용하기 애매한 물건. 그 대신 종종 튀어나오는 블러드레터를 상대론 훌륭한 화력을 자랑한다.
----
  • [1] 휴대성을 고려하지 않고 화력만 중시하여 만든게 헤비 볼터나 그 이상급 무기들이다. 다만 헤비 볼터는 스페이스 마린 같은 경우는 어떻게 또 잘만 들고 다닌다만...
  • [2] 애초에 볼터도 라스건 대비 훨씬 더 비싼 만큼 스톰볼터급쯤 되면 더욱 넘사벽으로 비싸다. 물론 그런만큼 밥값은 하고도 남는 물건이지만.
  • [3] +10. 로그 트레이더는 d100을 기본 굴림으로 하는 게임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17 10:44:05
Processing time 0.173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