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톰 트루퍼 효과

last modified: 2015-03-25 14:45:15 by Contributors

stormtroopers1.jpg
[JPG image (31.69 KB)]

오직 제국의 스톰트루퍼만이 이토록 정확하게 쏠 수 있지.
-오비완 케노비[1]
stormtroopers2.jpg
[JPG image (326.74 KB)]

으아니 챠! 어째서 가까이 있는데 못 맞추는 거야!

고증이 형편없군요, 스톰트루퍼가 표적을 맞추다니...
- 어느 양덕, 스타워즈 코스프레를 하고 무기를 사용하는 시연을 보며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스톰 트루퍼들이 평소에는 블라스터를 쏠때마다 적을 쓰러뜨리는 출중한 실력을 보여주는데 어째선가 주인공들을 향해 블라스터를 쏠때는 아무리 쏴도 한발도 안 맞는 효과. 클래식 에피소드 3편을 통틀어 주인공이 총에 맞는 건 2회 남짓하다. 주인공 보정의 일종이며, 한 번에 한 놈 법칙과도 비슷한 맥락이려나?

여기에 대해서 듀나쓴 글도 있다.

다만 예외도 있는 것이...주인공이 등장하지 않은 새로운 희망 도입부 장면과 제국의 역습 초반 호스 전투에서는 프리퀄 시리즈의 클론 트루퍼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전투력을 보여주는데, 주인공 보정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2] 마찬가지로 제다이의 귀환의 마지막 전투인 엔도 지상 전투에서도 정예병이란 이름값을 충분히 했다. 잔꾀라면 뒤지지 않는 한 솔로가 지휘한 분견대를 되려 함정에 몰아넣어 생포까지 했다. 하지만 이워크의 기습을 받자마자 털리는 걸 보면 순간적인 상황 변화에는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듯하다.

프리퀄(에피소드 1~3와 클론 전쟁 및 당시 시기의 만화와 소설들)에선 전쟁구도가 달라서 다른 애들이 비슷한 보정에 걸린다.

제다이 1, 2명 출현 → 진포스무쌍을 보여주며 드로이드를 썰고 다닌다.
제다이 대여섯 출현 → 몇 명은 쓰러지는데 아무튼 이긴다.
제다이 수십 명 출현 → 드로이드 군단의 수와 화력 앞에 쓸려나간다.

드로이데카 1, 2대 출현 → 제다이는 거의 100% 죽거나 피한다.
드로이데카 대여섯 출현 → 제다이가 죽거나 비범하게 전멸시킨다.[3]
드로이데카 수십 대 출현 → 너무나 간단하게 몰살시킨다(…).


스톰트루퍼가 까이는 게 안타까운 해외 스타워즈 매니아들은 제다이들이 포스로 빔을 굴절시켜 안 맞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런데 제다이들은 예지력을 이용해서 빔을 라이트세이버로 튕겨내기도 하는 걸 보면 피하는 것 정도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이것에 관련된 명대사로는 오비완 케노비의 "오직 제국의 스톰트루퍼만이 이토록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지."라는 대사가 있다. 게다가 황제는 이런 놈들을 두고 최고의 정예부대라고 평해서 더욱 웃음거리가 됐다.[4] 이것에 대해서 모 이글루스 유저는 오비완이 자기가 지휘하던 클론트루퍼 생각해서 그런거라고 말하기도 했을 정도로 유명한 보정효과. 아니면 그냥 비꼬는 걸지도

스타워즈와 관계되어서 유명하지만, 스톰트루퍼 뿐만 아니라 주인공이 다수의 적과 맞서 활약하는 각종 영화나 만화 등에서도 수도 없이 볼 수 있다. 게임에서도 적절한 난이도 조절을 위해 정예부대인 적들이 플레이어를 못 맞추도록 명중율을 낮추기도 한다. 단 엑스컴 시리즈를 해보면 아군이 스톰트루퍼 효과에 걸리는 걸 볼 수 있다. 맞출확률이 90%인데 왜 못맞추는거니! 나 플레이어는 행복할 수가 없어!

----
  • [1] 이에 대해 오비완이 치매에 걸렸다, 혹은 너무 오랫동안 혼자 처박혀 살아서 정신이상이 왔다, 자기가 지휘하던 옛날 클론 트루퍼 시절을 생각했다 등등의 추측이 있다(…).내가 없는 동안 이렇게 군기가 빠졌을 줄이야
  • [2] 다만 호스 전투에서는 스톰 트루퍼가 아니라 지상 거대병기를 동원한 제국 육군이 주력이었기 때문에 때문에 스톰 트루퍼 효과와 관련짓기는 조금 부족한 면이 있다. 그래도 베이더와 함께 기지를 습격한 트루퍼들은 반란군을 손쉽게 제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3] 에피소드 3의 소설판에서 오비완 케노비가 12대의 드로이데카를 포스로 넘어뜨려서 한 방에 해치운다. 넘어진 드로이데카의 방어막은 벽과 무기를 구분하지 못해서 방어용으로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고 결국 과열해 터진다는 것.
  • [4] 설상가상으로 그 정예부대라는 게 돌과 화살을 쓰던 곰돌이 인형이워크족들에게 당했다. 물론 이워크족 나름의 전술과 함정들이 있긴 했지만 그야말로 어이가 털리는 건 사실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5 14:45:15
Processing time 0.09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