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트럭처 덱

Contents

1. 설명
1.1. 유희왕의 경우
1.2. 매직 더 개더링의 경우
1.3. 배틀 스피리츠의 경우
1.3.1. 스타터
1.3.2. 하이랭커
2. 스트럭처덱 일람
2.1. 유희왕


1. 설명

TCG에서 내는 일종의 테마덱. ストラクチャーデッキ.

한가지의 테마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덱이나, 테마에만 집중하다 보니, 그대로 돌리다 보면 제대로 안 돌아가는 경우도 많아서, 초보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스타터 덱같은 경우도 일종의 스트럭처덱이다.

1.1. 유희왕의 경우

유희왕의 경우 스트럭처덱을 통해 향후나 현재의 듀얼 판도를 어느정도 파악 할 수 있으며, 특히 테마와 무관계함에도 스트럭처덱에서 필수카드가 빠질 경우에는 다음 금지 제한 카드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눈치를 좋게 해주기도 했다;

코나미의 경우, 스트럭처덱을 통해서, 과거에 절판된 한정 카드나, 개인별 트레이드로 비싸게 거래되는 카드들을 노멀로 재판해서 그 카드들의 시세를 조절하기도 한다.[1] 국내에서 역으로 스트럭처에서만 나오는 카드가 부스터팩에 동봉되는 경우도 있다.

여기에 보통 1~5장의 신규 카드를 추가하여, 신규 카드를 노리고 사게 만드는 상술도 일품(?). 특히 사제 가이우스가 포함된 제왕 스트럭처는 불티나게 팔렸다.

그러나 과거와는 다르게 일판이 구하기 쉬워진 환경덕분에 국내에서 불티나게 팔린건 일판 제왕 스트럭처였으며, 살 사람은 다들 일판을 샀을 시점에서 한판 제왕 스트럭처가 발매되어 오히려 한판은 안 팔리는 사태가 발생. 덕분에 대원에서는 이 제왕 스트럭처의 재고를 각종 대회에서 상품으로 주는 것으로 해결했다.

이후 스트럭처 덱인 섬광의 파동과 암흑의 주술이 한글판으로 안 나왔기 때문인지 한국에서 스트럭처를 팔 생각이 없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 두 덱은 실제로 종교적 문제 때문에 미국에서조차 판매되지 않은 탓에 벌어진 것. 한국에선 여기의 추가 카드들 대부분이 익스팬션 팩으로 나왔다.

이후 한글판 언데드 월드가 발매되었는데......이거 일반판은 안 내놓고 패밀리 에디션이란 이름으로 언데드 월드 스트럭쳐*2+특전카드+부스터팩 둘+그 외 잡다한 것.이라는 아주 맛깔나는 구성으로 묶어서 내놨다.(...)

언데드 월드 이후 스트럭쳐들은 다시 평범한 일반 구성으로 내기 시작했다. 다만 드래그니티 드라이브는 특전카드 2개와+골드 시리즈 팩 2개와 부스터 팩 2개인 구성으로 내었다. 물론 드래그니티 드라이브 이후는 현재 데블즈 게이트까지는 일반 구성으로 내고 있다.

과거에 나온 캐릭터 테마의 스트럭처의 개념은 후에 듀얼리스트 팩으로 분리되었다.

2012년에 갑자기 TCG판으로만 판매하는 오리지널 스트럭처 덱SAMURAI WARLORDS가 발표되어, OCG 유저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뜨렸다. 일본에서도 나오겠지 하는 의견이 있었으나, 정작 일본의 새로운 스트럭처 덱은 완전히 다른 해황의 포효였다. Samurai Warlords의 신규 카드 1장도 엑스트라 팩으로 내버린지라 이 스트럭처덱이 OCG에 나올 가능성은 다소 떨어져버렸다.

요즘들어 과거 테마의 부활을 테마로 한 스트럭처 덱들이 부쩍 늘어났다. 대행자, 암흑계, 푸른 눈의 백룡, 사이버, 히어로, 등등...

1.2. 매직 더 개더링의 경우

매직 더 개더링에도 '테마덱'이라는 이름으로 스트럭쳐덱 비슷한 게 나왔으나(41장 구성) Shards of Alara 블럭부터 '인트로팩'이라고 이름이 바뀌고 60장의 지정된 카드 및 부스터 하나가 나오도록 바뀌었다. 하지만 인트로팩과 별도로 유희왕 스트럭쳐덱과 거의 같은 개념의 '이벤트덱'이 출시되고 있다.

1.3. 배틀 스피리츠의 경우

이쪽은 스트럭처 덱의 종류가 2개다. 스타터와 하이랭커.

1.3.1. 스타터

스타터의 경우에는 마스터 레어 1장을 기준으로 3~5장의 레어 카드와 그외의 언커먼/커먼 카드의 총 4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이한 점은 스타터 덱의 경우 전종이 오리지널이라는 것.

1.3.2. 하이랭커

하이랭커의 경우. 스타터덱처럼 오리지널 카드는 없으나, 모든 카드가 마스터레어 사양이며, X레어가 5장 이상이라는 파격적인 구성을 자랑한다. 게다가 재록 카드가 고가의 카드가 많다.

2. 스트럭처덱 일람

2.1. 유희왕

(X)가 붙은건 사정상 국내에 발매되지 않은 스트럭처.

이곳에서는 일본판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영문판에는 다른 스트럭처덱이 많은편. 국내에는 캐릭터 스타터덱이 미국판 기준으로 나왔다.

----
  • [1] 죠노우치 스트럭처 2에서 나온 킬러 스네이크가 대표적인 예. 일판 스트럭처덱에서 노말로 풀리기 전까진 한정판으로 장당 3만원을 호가하던 카드였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14:31:59
Processing time 0.122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