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

last modified: 2015-04-15 19:08:31 by Contributors

Street Fighter: The Movie
스트리트 파이터처럼 보이지만 절대 스트리트 파이터가 아닙니다.

© from

sftm.png
[PNG image (80.68 KB)]

1995년에 미국의 인터랙티브 테크놀로지스[1]에서 만들고, 캡콤이 유통한 영화 기반 게임.

헐리우드에서 장 클로드 반담 주연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2를 영화화한 것이 있었다. 물론 악평을 들었지만 의외로 흑자를 봤다.[2] 그리고 그 영화판 스파를 게임화한 것이 이것. 게임 → 영화 → 게임 이다보니 위치가 미묘하다.


등장인물은 가일, 류[3], 켄, 춘리[4], 혼다, 장기에프, 바이슨, 발로그, 사가트, 베가, 캐미, 고우키, 그리고 영화판 오리지날 캐릭터인 사와다, 블레이드 이렇게 14명이다.

또 히든캐릭터로 아르케인,카이버, F7 (이 세명은 다 블레이드의 변형판이다)가 있다. 그 외에 데이터상으로는 스네이크(오리지널 캐릭터), 슈퍼 바이슨(…),페이롱,블랑카가 있으나 선택법이 알려지지 않았다.

영화 흥행여부와는 별개로 실사의 어색함과 함께 조작감도 기존의 스트리트 파이터와는 많이 다른 안습 그자체라서 쿠소게로 남은 게임으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흑역사로 남고 말았다. 미국 배우들이 녹음한 어색한 목소리들도 압권이다.[5] 콤보시리즈는 마치 철권 등의 3D와 같아서 앉아강발-서서강발 등의 콤보가 가능한 등 그냥 공중에 떠 있기만 하면 다 들어갔다. 또 필살기를 사용하고 끝부분을 다른 필살기로 캔슬 할 수 있기 때문에, 류의 경우 승룡권-(공중)용권선풍각-(공중)승룡권-(공중)용권선풍각…등의 해괴한 콤보도 가능하다.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떼면 나기는 기술도 다수. 아무래도 모탈 컴뱃의 영향을 받은 듯 한데[6], 모탈 컴뱃에도 필살기를 필살기로 캔슬하는 막장 시스템은 없었다.

오리지널 기술도 은근히 많있다. 전기방출하는 바이슨 장군, 채찍으로 목 휘감는 캐미, 가장 압권은 눈에서 이상한 파동을 발사하는 관심법 사가트...

이 게임의 최강캐릭은 고우키인데 아수라섬공은 시전때부터 끝날때까지 무적이며 승룡권 또한 무적시간으로 알려져 있다.


나중에 캡콤에서는 세가 새턴플레이스테이션 양 기종으로 영화판 실사 데이터를 이용한 또 다른 격투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 리얼 배틀 온 필름'을 만들었는데,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의 게임 데이터를 이용하고 목소리도 일본 성우가 재녹음하는 등의 정성을 보인 끝에 이 게임보다는 훨씬 나은 결과물이 나왔다. 실사 그래픽을 빼면 평범한 스트리트 파이터와 같은 플레이 방식을 보인다. 당시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가 3DO를 제외하고는 이식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이 울며겨자먹기로 이 게임으로 그 기분을 느꼈다나 뭐라나. 필살기를 쓸때 버튼 2개를 누르면 강화된 필살기가 나가는데, 스파3 2nd보다 더 빠른 EX필살기 구현이었다. 재미있는 건 슈퍼 콤보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게이지를 소비하지 않고 나간다는 것,


아래는 그 스샷. 스샷으로만 보면 아케이드판과 비슷해보여도 실제로 게임을 해보면 생각보다 멀쩡하다. 물론 실사랑 그래픽의 어색함은 어쩔 수 없지만... (새턴판과 플스판의 북미 버전은 제목이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라고 나오지만 내용물은 리얼배틀 온 필름)


이쪽은 블랑카와 디제이가 등장하며, 고우키는 히든 커맨드를 입력해야 나오고, 블레이드는 나오지 않는다. 또한 과거 게이머즈에서 사와다 특집을 내어 비밀리에 이슈가 된 적도 있다. 철권의 요시미츠와 다르게 할복을 주력공격기로 사용하는[7] 희대의 아스트랄 캐릭터로 소개되었다. 게다가 할복의 임팩트에 묻힌 감이 있지만 슈퍼콤보도 상당히 아스트랄한데 만세를 하면서 상대방에가 닥돌하는 공격에 이름이 카미카제 어택... 2차 세계대전 일본군 막장테크 풀세트

그리고 새턴판과 플스판으로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2 무비는 또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이쪽은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2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무비 계열 게임)

숨겨진 커맨드

  • 카이버 선택 방법 : 류에 커서를 맞추고 혼다→베가→혼다→류→혼다→베가→혼다→류→혼다→베가→혼다 순으로 이동 한 후 펀치 버튼을 전부 누른다.
  • 아르케인 선택 방법 : 블레이드에 커서를 맞추고 ↓를 20번 입력 한 후 킥 버튼을 전부 누른다.
  • F7 선택 방법 : 류→켄→캐미→춘리→혼다→발로그(복서)→블레이드→바이슨(독재자)→아쿠마→블레이드 순으로 커서를 올릴 때마다 약펀치+약킥을 동시에 누른다. 성공시 효과음과 함께 골라진다.

  • VS 화면에서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면 SF2 시절의 음악이 나온다.
약펀치,약펀치,중펀치
베가(갈퀴) 약펀치,약펀치,강펀치
가일 약펀치,약펀치,약킥
사가트 약펀치,약펀치,중킥
약펀치,약펀치,강킥
혼다 중펀치,중펀치,약펀치
춘리 중펀치,중펀치,강펀치
캐미 중펀치,중펀치,약킥
페이롱 중펀치,중펀치,중킥
발로그(복서) 중펀치,중펀치,강킥
블랑카 강펀치,강펀치,약펀치
바이슨(독재자) 강펀치,강펀치,중펀치
아쿠마 강펀치,강펀치,약킥
장기에프 강펀치,강펀치,중킥
----
  • [1] 타임 킬러스블러드 스톰이라는 명작 저질 대전액션게임이나 만들던 회사이다. 어째서 이런 데가 제작을 맡았는지는 몰라도, 애초에 개발사를 잘못 고른 시점에서 이미 이 게임의 운명은 결정된 셈이다.
  • [2] 제작비 3500만 달러/해외수익까지 합쳐서 9900만 달러 수익을 냈다.
  • [3] 특이하게 아이유라이유 라고 읽는다.. 물론 이 게임에서만 그런 게 아니라 그전부터 Ryu를 영어식으로 발음해서 라이유라고 불렸다. 오히려 미국유저에게 '류'라고 하면 못알아 듣는 경우도 가끔 있다. 그리고 어째서인지 홍콩출신이라는 설정.
  • [4] 이 쪽도 영어 식 발음으로 천리
  • [5] 일례로 류가 기술을 이상한 톤으로 외친다. 어↘두→게엔, 소오~륙↘겐, 타쯔마키깰라두 이런식으로. 그리고 장기에프의 이상한 기합소리라든가(코인음으로도 쓰였다.), 게임 오버가 됐을 때, 베가 님께서 친히 목소리를 내 주시는데, 클리어 하고 나서 게임오버가 될 때엔 보이스 뿐만 아니라 동영상까지 추가되어 간지오버액션 쩌는 포즈와 함께 "게이이임~~~~오버!!" 라고 외치는 부분은 여러 가지 의미로(...) 나름 명장면.
  • [6] 한 인터뷰에서는 스트리트 파이터 2의 미국진출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된 것이 모탈 컴뱃이었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실사 그래픽의 게임이 유행이라고 생각되어 의도적으로 모탈 컴뱃과 비슷한 분위기의 게임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 [7] 할복하면서 피가 튀기는데 이 튀기는 피에 공격판정이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19:08:31
Processing time 0.79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