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파이크

last modified: 2015-03-14 00:15:56 by Contributors

Contents

1. Spike
2. 이스라엘대전차미사일
2.1. 제원
2.2. 바리에이션
3. 배구의 공격수단
4. 팡야의 특수샷 중 하나
5. 톰과 제리에 등장하는 견공
6. 일본의 게임제작/발매사
6.1. 대표작
6.2. 일본 발매작
7. 해즈브로
7.1. 트랜스포머
7.2. My Little Pony
7.2.1. 1세대
7.2.2. 3세대
7.2.3. 4세대
7.3. 매직 더 개더링
8. 인명
9.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적


1. Spike

[1]이나 가시 같이 뾰족한 것을 나타내는 단어. 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신발 밑창에 뾰족한 형상의 금속을 박은 파이크화를 나타낸다. 스파이크화처럼 실용적 목적이 아닌 장식적 목적으로 패션에 쓰이기도 하며, 특히 펑크한 패션에 잘 쓰인다. 당연한 말이지만 굉장히 쎄보인다. 특히 까만 매니큐어나 스모키 메이크업과 조합되면 더욱더. 머리띠에 이것을 달은 머리띠가 반짝 유행을 타기도 했다. 징이라고도 부른다.

지온 공국의 모빌슈츠들은 어깨에 스파이크가 있으며 이는 네오 지온으로 넘어가도 몇몇 기체에서 전통마냥 달리고 있다.

다음은 스파이크를 패션에 활용한 캐릭터들. 실용적 목적 (예: 방어구, 신발 밑창)이 있는 경우에 ★표시

2. 이스라엘대전차미사일

minispike.jpg
[JPG image (36.02 KB)]

Rafael Mini Spike
라파엘 사에서 만든 4세대 대전차 미사일이다. 기존의 2세대 대전차 미사일인 M47 드래곤(..)과 밀란 등을 교체하고 있다. 비슷한 성능의 헬파이어보다 값이 싸기 때문에 한국군 등의 틈새시장을 알게 모르게 공략하고 있다.
  • ArmA3에서 타이탄 미사일이라는 명칭으로 맨패즈,대전차미사일 두가지 버전으로 나온다.

2.1. 제원

유효 사거리: 400 - 8,000 meters
길이
캐니스터에 탑재된 미사일: 167 cm
직경
캐니스터에 탑재된 미사일: 17 cm
중량
캐니스터에 탑재된 미사일: 33 kg
발사대 무게: 55 kg
발사대 + 4 발의 미사일 실탄: 187 kg
삼각대: 3 kg
운용
- 발사 후 망각(Fire and Forget)
- 발사, 관측 및 업데이트(Fire, Observe & Update) :
- 발사 및 조종(Fire and steer) :
엔진: 2 단계 고체 로켓 모터
유도방식
- 전자 광학 (CCD, IR 또는 듀얼 CCD/IIR),
- 수동식 CCD 또는 듀얼 CCD/IIR 시커
탄두: 텐덤 방식의 성형작약탄(shaped charge)

2.2. 바리에이션

  • 스파이크-SR: 단거리(SR: short range) 대전차 미사일. 사거리 800 미터. 보병 휴대용이며 단거리 대전차미사일이다.
  • 스파이크-MR: (Gill 미사일로도 부른다) 중거리(MR: medium range) 대전차 미사일. 미사일 무게 14 kg, 사거리 2,500m로 보병 또는 특수부대용이다.
  • 스파이크-LR: 장거리(LR: long range) 대전차 미사일. 미사일 무게 14 kg, 사거리 4,000m로 보병 또는 차량거치 혹은 차량탑재용이다.
  • 스파이크-ER: 사거리 연장형(ER: extended range) 대전차 미사일. 처음에는 NT-Dandy 또는 NT-D로 불렸다. 미사일 무게 34 kg, 사거리는 8,000m이며 보병, LCV, 헬기(유로콥터 타이거 참조.)에서 사용한다. 핀라드 육군은 대함 미사일로도 사용한다.
  • 스파이크 NLOS: "Non Line Of Sight" 버전. 미사일 무게 70 kg, 사거리 25 km 이다. 헬리콥터에서 발사가능하다. 스파이크 NLOS는 이미 실전배치되어 있다.

해당 내용들 출처 : 한국 위키피디아 해당 항목

3. 배구의 공격수단

V리그를 지배한 남자
가빈 슈미트의 스파이크
배구의 공격수단이자 주요 기본기. 네트 상단의 백테 위에서 손으로 공을 쳐서 넘기는 것이다. 배구 경기 득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공격기술.

코트에 나와있는 선수중 리베로는 원천적으로 금지되어있고, 로테이션에서 후위에 해당하는 선수들은 코트 중앙 3미터에 그어진 백 어택 라인 뒤에서만 스파이크가 가능하다. 만약 이것을 어기면 반칙으로 실점한다. 백 어택 라인 뒤에서 스파이크 공격을 할 수 있는 선수는 높이와 스파이크 파괴력이 뛰어난 선수로 어떤 팀에서든 주득점원이 될 수 있다.

90년대 이전까지는 공격시에만 사용했지만 장윤창의 등장 이후 서브때도 스파이크 기술을 쓰기 시작했다. 바로 스파이크 서브.

4. 팡야의 특수샷 중 하나

체력보조제를 먹거나 파워상태로 전환한뒤 바가 되돌아올때 50%이상인 지점에서 오른쪽 아래(→↓) 커맨드를 입력하면 스파이크샷이 나간다.
처음에 등장했을때는 코브라를 우려먹는다고 많이 까였지만.. 낮게날아 높은곳에서 내려찍는 코브라와 토마호크 두가지샷의 장점을 모두 적용시킨 샷으로 까방권획득. 하지만 아이언클럽으론 사용불가능
특징은 위에있지만 낮게 날아가다가 고도가 상승, 급강하하는 샷으로 코브라와 궤도는 비슷하지만 내려꽂는 효과덕에 비거리에서 차이가 심하다. 토마호크샷보다는 바람의 영향도 잘받고 팡야를 성공하지못하면 의도한곳에서 완전히 딴곳으로 보내 버리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쓰지않는다.

하지만 지형적구조로 장애물이 있을때는 쓴다.
토마호크샷과는 달리 1우드로 타격시 제일 높이 상승한후 급강하한다.

5. 톰과 제리에 등장하는 견공


6. 일본의 게임제작/발매사

株式会社スパイク

초창기부터는 CSK의 자회사였다.[2] 그러다 2005년 이후로는 니코니코 동화와 같은 열사다. 북미 게임들을 자주 유통하기도 한다.

2012년 4월에 춘 소프트와 합병되었다. 새회사명은 스파이크 춘소프트.

7. 해즈브로

이 이름이 들어간 해즈브로 장난감의 캐릭터가 여럿 있는데, 등장하는 작품으로 트랜스포머, G.I. Joe, My Little Pony (...) 등이 있다.

7.1. 트랜스포머

7.2. My Little Pony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이름을 공유한다.

7.2.1. 1세대

MLP_G1_Spike.png
[PNG image (94.06 KB)]

Majesty와 같은 장난감 세트에 처음 등장했다고 한다.

영상매체에서는 조연급이었다. 1984년 파일럿 "Rescue at the Midnight Castle" 에서는 악당 티렉의 부하였는데, 결말에는 인간 주인공 메건 밑으로 들어간다. 86년의 극장판 장편과,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인 귀염둥이 포니에서도 조연으로서의 활약을 한다. (이게 MBC에서 방송되었을 때엔 개명되었을 수 있으니 수정바람.)

이 외에도 매체간 설정이 약간 차이가 있는 듯 하다. 사실 1세대 때가 좀 이랬던 지라...


7.2.2. 3세대

MLP_G3_Spike.png
[PNG image (132.74 KB)]



3세대 초기의 애니에 등장한다. 오랫동안 잠들었다 깨어났다는 듯. 주인공들한테 조언을 해주는 듯 하다. 애니에만 나오는 캐릭터인 모양.

Master Kenbroath Gillspotten Heathspike라는 꽤나 간지나는 본명을 자랑한다.

7.3. 매직 더 개더링

매직 플레이어 중 파워 게이머, 즉 이기기 위해서 매직을 하는 플레이어를 가리키는 은어이다. WoTC의 웹사이트에서 플레이어 유형을 설명하는 칼럼에서 등장하였다. 필승 조합을 위주로 덱을 짠다고 알려져있다.

가시벌레(Spike) 계열 카드를 가리키기도 한다. 가시벌레 사육기, 가시벌레 일꾼(Spike Drone, Spike Worker), 가시벌레 직조공(Spike Weaver) 등등이 있다.

매직을 만드는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가 해즈브로 산하이기에 해즈브로 항목 아래에 있다.

8. 인명

9.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적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 등장하는 적. 첫 등장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
----
  • [1] 무언가를 고정시키기 위해 쓰이는 못(Nail)이 아니라 석상을 조각하거나 무언가를 깎을 때 망치와 함께 쓰는 커다란 못을 말한다. 고대인들은 이외에도 여러용도로 사용했는데 치명상을 입은 병사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뒷목에 이걸 박아넣어 한방에 보내 안락사 시켜주었다. 또 전장에서 전투코끼리를 탄 코끼리 조종수들은 코끼리가 전투중 제어불능에 빠져 자칫 아군에게 피해갈 상황이 오면 코끼리의 목뼈에 망치로 커다란 스파이크를 박아 죽여버렸다. 옛 뇌수술이 행해진 기록에도 이것으로 두개골에 구멍을 내는 등 다용도로 사용되었다.
  • [2] 뭔 말인고 하니 세가와 같은 모회사를 두는 회사였다는것!
  • [3]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에서도 많은 조연들의 목소리로 활약하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4 00:15:56
Processing time 0.166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