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펀지 케이크

last modified: 2015-02-24 23:34:28 by Contributors


해면으로 만든 게 아니다!
거품을 낸 달걀밀가루 , 설탕, 향료(바닐라, 오렌지 껍질 등)와 약간의 소금을 넣고 가볍게 섞은 재료를 케이크팬에 부어 오븐에서 윗불로 스펀지 모양으로 부풀게 구운 케이크. 카스테라,파운드 케이크와는 다르다.

제빵 용어로는 제누아즈라 하는데, '이탈리아의 제노바 지역에서 만든 케이크'라는 뜻으로 프랑스에서 붙인 이름이다.

사실상 재료 비율은 설탕>계란>>밀가루 순이며, 설탕으로 인해 칼로리가 매우 높은 편이다.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지 않고 거품을 내는 공립법과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여 흰자로 머랭을 만든 다음 다시 합치는 별립법으로 갈리며, 별립법이 만들기는 까다롭지만 공립법보다 폭신한 식감이 생긴다. 공립법이라고 만들기 쉬운 것은 아니어서, 중탕법과 핸드믹서를 쓰지 않으면 케이크를 부풀릴 만한 머랭을 낼 수 없다.

그냥 먹기에는 퍽퍽하기 때문에 스펀지 케이크 자체만 먹는 경우는 보기 드물며, 대개 쇼트케이크 등의 베이스로 사용된다.

제과기능사 실기 종목으로는 버터 스펀지 케이크[1], 멥쌀 스펀지 케이크[2]가 있다.

스펀지 케이크의 종류 중 하나로 시폰 케이크가 있다.
----
  • [1] 별립법과 공립법으로 제법에 따라 다른 과목으로 나뉘어 있다.
  • [2] 2012년 7월부로 추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4 23:34:28
Processing time 0.137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