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페이스 에이

last modified: 2015-03-30 22:06:2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멤버 변천사



원년 메인보컬 김현정이 있었던 2기 리즈시절.


솔로몬이여! 내가 돌아왔다! 2013년 컴백 화보. 왼쪽 여성이 도하린, 오른쪽 여성이 이시유.

대한민국의 혼성 댄스 그룹.

1. 개요


1997년 김현정[1], 정순원[2], 이구 등의 3인조 혼성 그룹으로 최초 결성되어 1997년 1집 <입술>로 데뷔했다. 이 때만 해도 메인보컬이자 홍일점인 김현정을 필두로 나머지 멤버들이 서브 보컬과 랩을 받쳐주는 코요태와 같은 형식의 혼성 그룹으로 직접 클럽 등지를 돌며 춤과 노래를 선보인 결과 뜨거운 반응을 얻었으나, 타이틀곡 '입술'의 다소 섹시컨셉으로 직설적인 노랫말로 인해서 공중파 3사로부터 방송금지 처분을 받았다. 이후 서브보컬을 맡은 여성멤버 강지연을 영입해서 1.5기부터는 우리들이 익히 잘 알고 있는 룰라와 같은 2:2 혼성그룹으로 재편하게 되고 '주홍글씨'라는 후속곡으로 활동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1집 활동 이후, 남성 멤버들이 군입대나 부상의 개인 사정으로 인해 그룹이 와해되는 지경에 이르면서, 결국 김현정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이 탈퇴 이후 루루(본명 손윤미), 한영준, 박재구를 영입하며 2기 멤버로 새롭게 구성되었다.


1999년 2집 <Power Bit Techno Space A>를 발매했는데 메인보컬 김현정 특유의 매력이 가장 잘 발산 되었던 앨범으로 평가된다. 특히 타이틀곡 '성숙'[3]과 후속곡 '섹시한 남자'가 연달아 대박을 터뜨리며 인기가 급부상하였다. 당시의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H.O.T, 젝스키스의 양대산맥이 버티고 있는 보이그룹 전성시대로 인해 1위 후보를 그렇게 많이 하지는 못했지만 나름대로 히트곡을 많이 내면서 전성기를 누렸다. 스페이스 에이는 컨셉이 컨셉인만큼 주로 10대 팬들보다, 20대 이상의 팬들을 대상으로 어필을 하는 편이었다. 물론, 10대 팬들에게도 어필하는 모습을 보여서 인기가 있었다. 아이돌 컨셉이라고 보기엔 가창력도 좋은 편이었고, 실제로 음악성으로 승부를 하는 점도 많이 강조했던 편이었다.[4]

2집 활동을 마친 후 메인보컬 김현정이 탈퇴하고, 유진이 그 자리를 이어받아 3기 멤버가 확정되어 2000년 2.5집 <Power Secondary>의 타이틀 곡 '배신의 계절' 역시 큰 인기를 끌었는데 일본 애니메이션 무사 쥬베이의 장면들을 삽입한 뮤직비디오코스프레에 가까운 컨셉의 무대의상이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같은 해 객원으로 참여했던 SBS 드라마 리엣의 남자 OST 타이틀곡 '어떤 욕심'은 사실상 후속곡 급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순탄한 행보를 이어갔다.


3기 멤버들은 2001년에 3집 <City Mania>의 '바람난 남자'를 타이틀 곡으로 Again 또한 좋은 반응을 얻어 활동하다 2002년 해체하고 멤버 각각 개인 활동을 해 왔다. 한영준은 연극으로, 박재구는 개인 사업, 안유진은 후학 양성 등의 활동을 했단다. 그리고 루루는 2004년 뜬금없는 누드화보(...)를 촬영한 후 솔로 앨범을 내며 활동하다 2007년에는 케이블 슈퍼액션 채널에서 호러 시리즈물에서 연기활동을 잠깐 했으며, 2009년에 사업가와 결혼했다. 2기까지 원년 메인보컬로 활동했던 김현정도 역시 연예계를 떠난 이후 결혼하여 평범하게 사는 듯하다.

2012년 6월 루루를 제외한 나머지 세 명의 멤버가 재결합을 선언해 8월 싱글을 낸다고 발표했다.참고기사.

2013년 2월, 컴백 선언 8개월 만에 드디어 새 앨범 <Re-Turn>이 나왔다. 원멤버인 안유진이 빠지는 바람에 새 여성멤버로 이시유와 도하린을 새로 영입하여 현재의 4기 멤버로 활동에 들어가게 되었다.

타이틀곡은 누구나 아는 그 곡인 '섹시한 남자'로 그냥 비트만 좀 바뀐 실망스런 수준의 리메이크를 가장한 예토전생.차라리 원년 메인보컬 김현정을 다시 불러라!! 대중들의 반응은 그저 안습 그 자체다. 언론쪽에서도 딱히 우호적이진 않았던지 이런 기사나 나고 있다.

▲ 1999년 KBS 뮤직뱅크에서 기획한 스페이스 에이[5]의 스페셜 무대영상이다.

1990년대 후반 및 2000년대 초반 시기에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였으며, 당시에, 음악적인 성향과 멤버구성까지 비슷한 혼성그룹 라이벌로 많이 회자되기도 했다. 1999년 2집 활동때는 위의 영상에서 처럼 KBS 뮤직뱅크에서 두 그룹이 함께 노래를 부르는 스페셜 무대도 기획한 적이 있을 정도로 대등한 인기도를 보였으나, 2000년 이후 팬덤의 측면이나 1위 후보 히트곡의 갯수를 보면 보다는 한 수 아래였다고 보는게 중론이다. 근데 2002년에 막장급으로 크게 사고를 친 후에 해체수순을 밟았으니(...). 안습.

2인조로 컴백할 예정이다. 인터뷰1 인터뷰2 인터뷰3

2. 멤버 변천사

  • 1기 (1집 전반) - 김현정(메인보컬), 정순원(보컬), 이구(래퍼)
  • 1.5기 (1집 후반)- 김현정(메인보컬), 정순원(보컬), 이구(래퍼), 강지연(서브보컬)
  • 2기 (2집) - 김현정(메인보컬), 루루(서브보컬), 제이슨(래퍼), 박재구(래퍼)
  • 3기 (2.5집/3집) - 루루(서브보컬), 박재구 (래퍼), 안유진(메인보컬), 한영준(래퍼)
  • 4기 (미니 앨범) - 박재구 (래퍼), 한영준(래퍼), 이시유(보컬), 도하린(보컬)
----
  • [1] 여성솔로 가수 김현정과는 동명이인이며, 동명의 본명을 가진 가수 BMK와도 다른 사람이다.
  • [2] 현재는 더원으로 활동 중이다. 기사 참조 #
  • [3] Dance Dance Revolution 3rdMIX PLUS에 곡이 수록되며 대한민국 가요 중 처음으로 일본 본가 버전 BEMANI 시리즈에 수록된 곡들 중 하나가 되었다.
  • [4] 하지만, 혼성그룹의 레전드급이었던 룰라는 당시의 10대, 20대를 가리지 않고 모든 연령층에 인기가 있었던 편이었다.
  • [5] 이 때는 2집 당시 추가 영입했던 서브보컬 소리가 활동 중일 때였다. 당연히 김소리가 아닌 다른 인물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0 22:06:28
Processing time 0.205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