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페이스2063

last modified: 2014-08-05 12:51:31 by Contributors



위 왼쪽부터 폴 윙(조엘 드 라 푸엔트), 세인 벤션(크리스틴 크록), 쿠퍼 혹스(로드니 로우랜드), 바넷사 댐프스(라네 챔프먼) 아래 네이션 웨스트(모건 웨이저)

Contents

1. 소개
2. 줄거리
3. 입체적인 세계관
4. 등장인물
5. 종족
6. 결말
7. 여담


1. 소개


원제 Space above and beyond 1995~96시즌 제임스 왕[1]과 글렌 모건[2]이 제작하고 폭스 네트워크에서 방송한 SF드라마. 23개 에피소드로 종영했으며 국내에는 1996년 MBC에서 토요일 오후 5시에 방송하였다.

2. 줄거리


존 F. 케네디가 암살된지 100년이 되는 2063년 우주개척이 본격화되지만 식민지였던 댈러스와 베스타가 미지의 외계인 치그에게 습격당해 외계인지구간에 전쟁이발발하고 각자의 사연을 안고 입대한 5명의 젊은이들은 항공모함 사라토가소속의 58비행대로 전투를 치르며 해병대 에이스 "와일드 카드"로 성장한다.

3. 입체적인 세계관


TV시리즈 답지 않게 외계인 치그의 전쟁만을 묘사한게 아니라 실리킷, 인비트로 같은 여러 종족과의 갈등과 군내 정치, 이권암투 같은 것을 묘사함으로써 입체적인 세계관을 구축했다.

4. 등장인물


  • 네이션 웨스트(모건 웨이저) 드라마의 진 주인공이긴 한데 지분을 세인 벤션과 쿠퍼 혹스랑 엇비슷하게 나눠먹어서...... 원래 여자친구와 탤러스 이주 프로그램으로 최초의 우주이민자들중 한 명이 될 뻔 했지만 이주 프로그램의 변경으로 인비트로 8명이 끼어들면서 여자친구만 댈러스로 보내버리고 댈러스 호위병력으로 파견가 여자친구와 재회하기 위해 해병대 파일럿으로 입대한다. 여자친구를 만나기 위해 무단으로 전투기를 끌고나가 출격하는등 극중내내 여자친구를 찾기위해 동분서주한다.

  • 세인 벤션(크리스틴 크록) 주인공의 소속인 58비행대의 리더. 부모님이 군인이었으나 어릴적에 실리킷의 반란으로 부모님이 몰살당하는 광경을 지켜보았다. 성인이 된 후 실리킷에 복수하기위해 해병대에 입대했다.

  • 쿠퍼 혹스(로드니 로우랜드) 반항적인 성격의 인비트로로 인간들과의 시비에 휘말려 경찰에 체포되었으나 사면을 대가로 원하지 않게 강제로 군에 입대했다.근데 말단 소총수 졸병도 아니고 우주전투기 모는 장교로 만들어 주다니 이것이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해 생도시절 내내 불성실하게 교육에 임하기도 하고, 전역증을 얻기위해 동료들 몰래 특수전 임무에 자원하기도 하지만 결국 전역증을 찢어버리고 동료들에게 돌아간다. 리더인 세인벤션과는 연애 플래그를 세우기도 했다.

  • 폴 윙(조엘 드 라 푸엔트) 베트남미국인(실제 배우도 베트남계다). 입대 전 스토리가 다뤄지지 않았다. 실리킷에게 일시적으로 포로가 되어 동료이 위험에 빠질 정도의 기밀을 누설하고 괴로워하는데 이게 미국에서는 전형적인 스테레오타입아시아인이라며 비난을 받았다.

  • 바넷사 댐프스(라네 챔프먼) 흑인여성 폴 윙과 같이 입대 전 스토리가 다뤄지지 않았다. 폴 윙과 휴가지에서 연예 플래그를 세우기도 했지만 얼마안가 서로 없던 일로 하기로 사이좋게 합의를 봤다.

  • 맥퀸 중령(제임스 모리슨) 쿠퍼와 같은 인비트로로 사라토가의 비행대장. 드라마 시작시점에서는 해병대의 에이스였던 angry angels(MBC에서는 성난 천사들로 번역했다) 지휘관이었지만 치그와의 첫 전투에서 화난 천사들이 대패하고 화난 천사들이 그대로 와해되어버린 후[3] 치그와의 전투 경험을 바탕으로 사라토가의 비행대장으로 취임했다. 첫 브리핑에서 패전의 분노를 테이블 뒤집기 시전으로 보여줌으로써 신임장교들을 움찔하게 만드는 포스를 보여준다.




5. 종족


  • 치그 치그라는 이름의 모래벼룩을 닮아서 인간들 사이에서 치그라고 불리운다. 실제 정식 명칭은 무엇인지 불명.]=
  • 실리킷 AI를 가진 안드로이드 눈금모양의 눈에 파손된 인조피부가 특징. 군사용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인간을 배신, 반란을 일으켜 많은 인명을 살상한 뒤 우주로 도주했다. 드라마의 시점에서는 보급받는 대가로 치그와 연합하고 있다. 적의 적은 나의 동지
  • 인비트로 유리탱크로 된 인큐베이터에서 만 18세로 태어나며 목 뒤에 배꼽이 있다. 면역력에 약해 약물중독에 일반인보다 쉽게 빠지기도 한다. 실리킷 반란때 실리킷을 대체 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과거 60~70년대 미국 사회문제였던 흑인차별을 연상시키는 차별을 받고 있다.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6. 결말


치그를 몰아 붙이는데 성공한 UN군은 라운드 해머 작전으로 치그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입히려 하나 라운드 해머 작전 직전에 58비행대의 실수로 작전이 치그에게 누설되고 급기야 치그는 특사를 파견해 전쟁을 종결하려 한다. 치그 특사는 자신들이 데리고 있는 포로석방을 통해 자신들의 진정성을 보여주려하고 58비행대는 곧전쟁이 끝난다는 기대에 부푼다. 하지만 이것이 작전누설에 의한 기만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된 58비행대의 리더 세인은 맥퀸 중령에게 자신들의 실수를 보고하게 된다. 맥퀸 중령은 58비행대에게 명예회복의 기회를 주고자 포로송환의 호위를 맡기고 자신은 감기로 인해 회담에 참여할 수 없게된 사라토가 함장 대신 회담에 참여한다. 하지만 회담은 치그 특사의 자폭으로 아수라장이 되고 맥퀸 중령은 한쪽다리를 잃게 된다. 한편 네이션은 포로들 사이에서 여자친구를 찾게되지만 회담의 결렬로 치그의 공격을 받게되고 58비행대는 격렬한 전투를 치룬 끝에 포로을 무사송환하게 되지만 폴윙은 전사하고 바넷사와 세인은 행방불명된다.

7. 여담


소재부족인지 제작비 때문인지는 몰라도 전투기 파일럿을 보병전에 투입하기도하고 특수전 임무에 투입하기도 하는데 제작진에서도 이를 의식했는지 맥퀸 중령이 지금은 전시라 인원이 부족해서 그런다는 대사를 하기도 했다. 파일럿 양성에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군에서 파일럿들을 애지중지하는걸 생각한다면 정말 엄청나게 큰 오류. [4]

제작자였던 글렌 모건과 제임스 왕이 당시 전세계적으로 히트친 드라마 엑스파일의 제작에도 참여해서 이 드라마 상당수의 출연진이 엑스파일에 출연하며 반대로 Space above and beyond에는 폭스 멀더역으로 유명한 데이비드 듀코브니가 출연하기도 한다.스컬리 여긴 인간들이 외계인과 전쟁중이에요

함대전과 전투기들간의 도그파이트는 전부CG로 표현했는데 제작시점이 90년대 중반에 TV드라마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볼만하다.대신 뱅크샷이 난무

원래5시즌 정도로 기획했는데 들어가는 제작비에 비해 시청율이 안나와서 1시즌으로 종영. 조기조영된 미드특유의 어정쩡한 결말로 끝난다.

제작진이 엑스파일의 제작에 참여해서 그런지 몰라도 이 드라마도 음모론이 나오는데 우주 이민 프로그램을 진행한 민간기업 에어로테크의 경영진이 치그가 이미 존재하는걸 알았고 치그가 수 차례의 경고를 보냈음에도 무시하고 우주 이민 프로그램을 진행해 전쟁이 벌어졌다는 주장을 치그 특사가 하기도 한다. 다음 시즌이 진행되었다면 자세한 내막을 알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이게 마지막편에서 나온지라 진실인지 회담 깽판놓기용 주장인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98년 파일럿에피소드하나를 편집해 스폐이스탑건이란 제목으로 국내에 VHS로 정식발매됐다.DVD 박스셋을 발매하란 말야!

직접 등장하진 않지만 극중 인물의 대사 중에 나오는 우주전함 중 콜린 파월함이 있다. 실제로 합참의장 역임 후 국무장관까지 지낸 그의 경력으로 볼 때 실제로도 있을 법한 일.

정규군의 소화기는 미래형 디자인의 총기류지만 상대적으로 여건이 안되는 민간인이나 실리킷족의 무장은 데저트 이글, 슈타이어 AUG, MP5[5]가 나온다. 나름 현대적인 디자인의 총기로 타협 본 듯.노인 학대

첫회에서 주인공 일행이 지구의 해병대 기지에서 훈련 받는 장면에서 전투기의 후미 부분이 몇번 나오는데...... 아무리 봐도 F-18이다.진정한 노인 학대[6]

----
  • [1]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시리즈드래곤볼 에볼루션을 감독한 그사람 맞다.
  • [2] 주인공중 한 명인 크리스틴 크록과 이 드라마를 제작하며 만나서 결혼했는데 제임스 왕과 같이 제작한 파이널 데스티네이션에도 크리스틴 크록이 출연한다.
  • [3] 이때 심각한 부상을 입어 다시는 비행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다만 전투기만 못타고 수송기나 폭격기 정도는 문제 없는 듯 그걸 타고 임무를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4] 그나마 초반엔 줄곧 패전을 거듭하여 병력이 모자란다는 핑계라도 만들어 두긴 했다. 실제로 주인공들이 전선에 투입되기 전 최대규모로 병력 동원한 전투에서 지구 함대가 대패하고 그 박살나는 불빛이 지상에서 보일 정도로 심각한 상태였다.
  • [5] 일반적인 MP5가 아니라 단축형인 MP5K나 소음기형인 MP5SD로 나온다
  • [6] 물론 해병대 기지에서 촬영하느라 뒷모습만 살짝 나온거지 극중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전투기는 아니다. 이 시점의 미군은 우주/대기권 겸용 전투기인 SA-43이라는 기종을 운영 중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8-05 12:51:31
Processing time 0.138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