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스플래시 대미지

이 항목은 '방사피해'로도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splash1d.jpg
[JPG image (26.86 KB)]



Contents

1. 전략 시뮬레이션
1.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2. 그 외의 게임


Splash Damage. FPS나 RTS 등 장르의 게임에서 사용되는 피해 유형. 무기를 맞힌 지점을 비롯해 그 주변의 일정한 범위 내에 피해를 입히는 것을 말한다.

1. 전략 시뮬레이션

1.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일반적으로 스플래시 대미지는 공격 대상이나 위치에서 가까운 곳부터 100%-50%-25%만큼 가해지며 기본 공격력이 특히 강한 시즈 탱크는 스플래시마저도 절륜한 화력을 보여준다.

스플래시는 강력한 화력을 보장해 주는 능력이기도 하지만 스플래시를 잘 활용하면 클로킹된 유닛이나 버로우된 유닛도 상대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럴커 위에 SCV닥돌시킨 뒤 시즈 탱크로 쏴 죽이는 것. So1 스타리그 4강전에서 박지호임요환의 클로킹 레이스커세어 스플래시로 잡는 장면을 선보인 적 있다.

단 스타크래프트의 스플래시는 피아 구분을 하는 계열이라도 동맹에게는 그딴 거 없으니 주의. 러커나 커세어, 리버 등을 2:2 이상에서 쓰다가 팀킬할 수도 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전작과 달리 피아 구분이 있는 스플래시 피해는 동맹군에도 피해를 주지 않고 세 종족의 공중 유닛 중 스플래시 공격을 하는 유닛이 없어서 뮤탈리스크와 같은 유닛이 설치기 편해졌다. 반대로 지상군의 경우 강력한 스플래시 공격을 하는 유닛들이 있어 전투의 핵심이 된다. 전작에 비해 향상된 길 찾기 AI 때문에 유닛들이 더 잘 뭉치므로 스플래시 공격을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피아 구분이 없음. 게임 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피아 구분을 못한다. 게다가 전작에 이어 또 다 테란이다.

2. 그 외의 게임

로켓 런처수류탄과 같은 폭발성 무기가 스플래시 대미지를 가지고 있다. 장르에서 스플래시 대미지로 게임 오버가되는 유저가 빡치게 되는 경험을 거의 최초로 선보인 건 의 로켓 런처이며 이후 언리얼 시리즈퀘이크 시리즈 등의 하이퍼 FPS류 게임에서는 이 대미지 자체가 크지 않은 대신 플레이어가 아주 잘 날아가서 로켓 점프라는 테크닉을 써먹을 수 있지만, 사실적인 게임에서는 이 대미지가 큰 경향이 있고 어쩌다 살아남아도 잘 날아갈 리가 없다. 물론 로켓 쏘고 나니 그냥 시체가 되어 있다면 잘 날아가겠지만

Perk 시스템이나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있는 게임의 경우 스플래시 대미지의 반경을 넓혀주는 업그레이드가 거의 존재한다. 예로는 폴아웃 시리즈에서 스플래시 대미지의 범위를 25% 늘려주는 특화 아이템.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주로 폭발반경이 넓은 고폭탄을 사용하는 자주포가 자주 응용한다. 즉, 엄폐물로 인해 직접 타격을 가하기 어려운 경우나 코앞의 지면에 터트려서 전면 떡장 전차의 차체 하부에 대미지를 주려는 경우에 사용하면 제법 괜찮은 편이다]. 아예 몇몇 자주포에 한해 폭발 범위가 넓은 것 외엔 아무런 차이가 없는 고폭탄도 있다. 매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스플범위 하난 확실한 만큼 애용된다 .그러나 이 게임엔 아군 피해가 있기 때문에 멋모르고 적 전차와 거의 달라붙어서 싸우고 있는 아군 도와준다고 쐈다가는 아군까지 대미지를 입거나, 잡으라는 적은 안 잡고 아군을 때려잡는 경우가 더러 있으니 주의하자[4]. 이 때문에 눈치없는 아군이 이기지도 못할텐데 적한테 바로 달라붙으면 자주포 입장에선 은근히 짜증난다. 이럴땐 높은 확률로 흥분하거나 당황하거나 해서 채팅해도 잘 보지 못하기 때문. 물론 그냥 둘 다 때려잡고 '미안 데헷☆' 하면서 둘러대는 방법도 있긴 하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시리즈에선 주로 투석기류가 스플래시 공격을 한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선 사석포, 고넬 투석기가 지면 공격이 가능한 스플래시 공격을 하며, 스콜피온은 지면 공격은 불가능하나 일직선 스플래시공격을 한다. 해상에서는 화공선이 스플래시 공격을 하며 폭파선은 자폭하여 주변 유닛에 피해를 준다. 특수유닛 중에는 비잔티움 제국카타프락토이가 병참 업그레이드를 통해 스플래시 공격을 하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 잊혀진 제국에 추가된 슬라브족은 특수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 보병이 스플래시 공격이 가능해진다.
----
  • [1] 맵 에디터에 등록된 공격력은 8*3이지만 게임 상에서 나오는 표기와 실제 적용되는 대미지는 8*2인(즉 스플래시가 기본 공격인) 기형적인 구조를 갖추며, 세 공격범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그 교집합에 속하면 8*3의 공격력이 나오기도 한다. 단, 어디까지나 진동형인지라 대형유닛에게는 8*3/4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 [2] 디바우러의 경우 공격 자체는 스플래시가 아니지만 뭉쳐 있는 적을 상대할 때 애시드 스포어를 스플래시로 먹인다.
  • [3] 땅거미 지뢰의 공격은 특수 공격으로 분류되어 대상의 방어력이나 불멸자의 강화 보호막을 무시한다.
  • [4] 이 게임은 팀킬을 할 경우, 팀킬을 당한 아군에게 보상으로 크레딧과 경험치가 빠져나간다. 즉 경험치를 적게 얻고 높은 확률로 적자도 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23 20:43:34
Processing time 0.088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