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승연적공간

last modified: 2015-01-12 00:55:5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정체
3. 특징
3.1. 장점
3.2. 단점
3.3. 기타


1. 개요



네이버에서 운영중인 그룹 카라의 일원 한승연의 팬블로그. 하루 평균 방문자 수가 5000명을 넘기는 팬블로그치고는 상당히 인기가 있다. 여기까지는 평범한 팬블로그같지만 그리고 지금부터 나오는 설명은 위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봐도 좋다.

2. 정체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스덕적공간
승연적공간이라 쓰고 스덕적공간이라고 읽는다 정확히는 "승연적공간? 스덕적공간?"이라고 블로그 내 배경화면에 적혀 있다

그 실상은 스타의 스타에 의한 스타를 위한 블로그. 1만개를 거뜬히 넘기는 스타 VOD를 제공한다. 정작 블로그의 주제인 한승연과 관련된 글은 600여개에서 멈춰있다(...). 정작 한승연 관련글을 보러 오는 사람은 적은 듯. 운영자 본인도 공지글에서 이에 대해 3.3 혁명드립을 치며 자폭했다.

그래도 스타를 제외한 다른 카테고리에 비하면 많은 편. 다른 카테고리 또한 멈춰있으며 올라오는 글의 대부분은 스타 관련 글이다. 대체 블로그를 뭐하러 만든거야 주객전도의 좋은 모범답안이다

루머였긴 하지만 스갤에서 한승연을 까는 것은 일종의 불문율이 된 터인데 스갤러들은 이 블로그 자체는 좋게 보는 편. 한승연을 좋게 본다는 건 아니라는 게 함정 최근 온게임넷이 홈페이지를 이전하면서 기존 VOD가 다 먹통이 되버리고 흔히 커플즈라 알려진 영상모음 사이트도 영 업뎃이 안되는 터라 사실상 스타 VOD의 마지막 보루나 마찬가지니 당연할지도.[1]


3. 특징

3.1. 장점


장점은 역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VOD의 양과 희귀성[2] 그리고 업로드 속도[3]와 꾸준함[4]이다.

스타리그MSL은 초기 대회를 뺀 대부분의 대회가 올라와있으며 프로리그도 상당수 업로드, 구하기 힘든 팀리그서바이버등의 하부리그도 구비, 각종 이벤트전의 양도 상당하고 성춘쇼스무도와 같은 예능 프로도 업로드한다. 올라온 VOD 목록은 블로그내 공지사항에 잘 정리되어 있다.

운영상으로도 별 지적받을 사항이 없는 편. 네이버 블로그의 고질적인 문제인 친목질은 일절 배제하고 있다.[5]

또한 경기를 요청하면 찾아서 올려준다.[6] 덧글, 쪽지 등을 모두 받지만 블로그내 안부 게시판이 그 용도로 많이 쓰이고 운영자 본인도 안부 게시판을 쓰도록 권유한다. 덧글이나 쪽지는 까먹기 쉽다고.

3.2. 단점


단점도 없지 않은데 첫번째는 역시 스포일러다. 보통 경기를 올리고 짧은 소감글(?)을 한두줄 쓰는데 이게 스포성이 은근히 짙다. 운영자의 말로는 안보려고 하면 안볼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안되는 편. 하지만 보고싶은 인간의 심리가 있다! 스무도성춘쇼와 같은 예능프로에선 소감문이 아닌 간략한 정보[7]를 쓰는데 이건 찾는 편이 있을 때 꽤 도움이 된다. 사실 정작 더 큰 스포는 내용보단 글 제목에 있다.

포스트 스타일이 '보통 리그명 선수 A VS 선수 B in MAP'식으로 쓰이는데 선수 A가 무조건 이긴 선수고 선수 B가 무조건 진 선수다. 초기엔 운영자가 이를 이용해 드립을 치기도 했다.[8] 개인리그 다전제나 위너스리그에선 특히 김이 빠질 수밖에 없는 시스템. 하지만 운영자의 말도 일리가 있는 것이 일단 스타판 자체가 끝난지 꽤 되서 스포 자체가 큰 의미가 없으며 어차피 경기 보고 싶은 사람은 다 본다고 한다.

라이브로 진행중인 리그라면 모를까 아니라면 경기 내용이 궁금한 것이지 결과가 궁금해서 보는 게 아니라고. 다만 결과를 알고 보는 건 매한가지기에 김이 좀 빠지긴 한다. 그래서 간혹 운영자가 실수로 왼쪽과 오른쪽 위치를 바꿔쓴 경기를 볼 때의 긴장감은 배가 된다. 저걸 어떻게 이길까 하면서 보게 된다고. 그리고 결말은 허무한 원사이드. 반대로 특정 선수가 이긴 경기만 찾아서 보고 싶을 땐 편리한 시스템이 된다. 일장일단이 있는 것.

또한 검색기능이 있는데 네이버 자체에서 제공하는 것이라 썩 좋지 않다. 예를 들어 곰TV MSL 시즌3을 보고 싶어서 검색했다면 그뿐만 아니라 시즌2, 시즌4 등과 곰TV MSL 서바이버 토너먼트까지 싸그리 나온다. 네이버의 한계. 따라서 검색 기능을 쓸 때는 좀 세부적으로 하는 게 좋다. XX강 X조까지 검색해주는 식으로. 불편하긴 하지만 보통 리그들이 싸그리 묶여서 올라오기 때문에 하나만 찾으면 이후에는 순차적으로 넘어가면 되서 괜찮다.

3.3. 기타


스타크래프트 승부조작 사건에 연루된 선수들이 이긴 경기는 일절 올리지 않는다. 개인전 경기뿐 아니라 팀플 경기에서 그 선수가 속한 조합이 이긴 경기도 올리지 않는다. 지는 경기만 올릴 뿐. 공교롭게도 대부분의 선수들이 팀플 경험이 있고 팀플 주전이었던 선수들도 많아서 괜히 같이 게임한 선수만 불쌍하게 됐다. 예를 들면 조작러가 쏟아진 스파키즈의 팀플 멤버 김광섭이라든지. 심지어 예능프로에 게스트로 출연했다면 그 편은 올리지 않는다. 조작에 대해선 확실하게 선을 긋고 있다. 최근 올라온 공지에 따르면 시간이 얼마나 더 지나든 승부조작에 가담한 선수가 이긴 경기는 절대 올릴 생각이 없다고 한다. 이곳에 들어온 마빡이들 모든 희망을 버려라. 그래서 같은 이름을 검색하면 오른쪽에 볼드체가 씌여진 검색 결과의 향연을 볼 수 있다.

김준영 강민 김택용 김윤환[9] 4명의 선수들을 특히 좋아한다. 테란은 없다! 반면 레기라인을 제외하면 싫어하는 선수는 막장행각으로 유명했던 18토스 이승훈 정도를 제외하면 의외로 정명훈을 굉장히 싫어한다.

이유는 이 정명훈에게 스타리그 4강에서 모두 패했고 그 뒤 스타리그 성적이 나락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유일하게 상대전적이 앞서는 광통령 찬양 다만 소감문에선 보통의 선수들과 다를 것 없이 빨 땐 빨고 깔 땐 까준다. 공사구분(?)은 엄격한 듯. 오히려 김씨리버코리어가 까이는 경우가 허다하다. 택빠인데 오죽 답답했으면(...).

덧글마다 '흐응..'이라는 의미불명의 추임새를 다는데 운영자의 말로는 이걸 빼고 덧글 달았을 때는 자신이 정말 빡친 것이니 주의하라 했다고. 여전히 의미는 불명이다. 하지만 네이버에 흐응을 검색해보면...설마..?!

스갤을 통해선지 위키를 통해선지 스갤드립이 제법 있다. dlwogh라든지 감동의 골마라든지 용택이라든지 코랜드 파일날이라던지...
----
  • [1] 물론 유튜브부터 시작해서 스타 VOD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 아직 많이 남았지만 자료의 양과 희귀성에선 절대적인 원탑이다. 유튜브의 스타 VOD 업로더로 유명한 nevake조차도 9000개를 조금 넘길 정도니.
  • [2] 보통 2008년 이전의 경기들은 구하기가 힘든데 상당수를 구비했다
  • [3] 웬만한 리그 하나는 하루만에 올려버릴 정도. 6년 4개월을 방송했던 스무도도 4일만에 올려버렸다. 이쯤되면 흠좀무.
  • [4] 글이 안올라온 날을 세는 게 올라온 날을 세는 것보다 쉬울 지경
  • [5] 대표적인 친목 기능인 서로이웃도 받지 않으며 덧글로 싸움이 나면 보통 중립을 지키며 덧글을 삭제하고 끝내버린다. 타 네이버 커뮤니티에서는 알던 사람들이 꽤 있었는지 인사는 하는 수준.
  • [6] 못구해주는 것도 있는데 대부분은 다 구해다준다. 2014년 3월부로 요청을 받고있지 않다.
  • [7] 게스트나 도전 유즈맵을 소개하는 등
  • [8] 예를 들어 승리의 여신은 어느 쪽 편을 들어줄 것인가 라고 써놓고 취소선을 그은 뒤 왼쪽이요 하는 식. 운영자 본인도 엔하를 알고있고 심지어 애용(!)한다고 한다.
  • [9] 저그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1-12 00:55:50
Processing time 0.05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