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식용유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식용유의 종류
4. 주의사항
5. 그 외

1. 개요

식용 가능한 요리용 기름의 총칭. 보통 이나 옥수수를 펄프 처리한 후, 헥산에 담가서 추출한 식물성 식용기름이 여기에 해당된다.

2. 상세

식용유에 포함된 헥산은 기름냄새 제거 및 보존성 향상을 위한 수소화 처리 과정에서 대부분 제거되나 일부분은 그대로 잔류하는데다가, 수소화 처리과정에 니켈과 같은 중금속 촉매가 사용되기 때문에 체내에 축척될 위험이 있다. 기준치의 10,000분의 1도 안 되는 적은 양이지만 아직 장기간 복용했을 때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별다른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

많은 식물성 기름은 그 대부분이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불포화 지방산포화 지방산보다 산패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산패는 기름이 변질되는 현상으로 높은 온도로 가열되고 식혀지는 과정을 거치면 급속도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불포화지방에 소 첨가 반응이 일어나 일부는 포화지방으로, 일부는 트랜스 지방으로 바뀐다. 즉 식물성 기름으로 튀김음식을 하면 그 어떤 기름으로 튀기던 트랜스지방의 생성은 피할 수 없다.[1]

그래서 대체용품으로 올리브유를 비롯한 카놀라유(유채기름), 포도씨유등이 뜨고 있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유채가 GMO 식품이고 그 밖의 것들을 다 합해도 가격 경쟁력에서 한참 밀리는 편. 그나마 가격이 저렴한 편인 올리브유가 대략 1:3 정도의 가격비율이기 때문에 당장 돈이 급할 때는 일반식용유를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여담으로 불포화지방은 단가불포화지방과 다가불포화지방으로 나뉘는데, 단가불포화지방은 포화지방과 함께 정자 생산에 악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내가 고자라니 포화지방, 단가불포화지방을 섭취한 그룹은 다가불포화지방(오메가-3, 오메가-6)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정자의 수와 크기,모양,활동성이 훨씬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관련기사 물론, 임상실험에 지나지 않으므로 일반화하는 것은 힘들고, 그냥 알아두면 좋은 수준.

아래는 대표적인 포화지방, 단가불포화지방, 다가불포화지방 식품.

4. 주의사항

식용유에 화재가 났을경우 절대로 물을 부어서 불을 끄려고 하면 안된다. 보통 식용유의 끓는점은 150℃이상이며 물의 끓는점은 알다시피 100℃이다. 즉 불이난 기름에 물을 뿌리면 물이 기화하면서 수증기가 되고 이 때문에 식용유가 튀어오르게 된다. 그리고 튀어오른 식용유에 불이 붙게 되므로 불이 더 커지게 된다. 이때 불을 끄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냄비의 뚜껑을 닫거나 이불로 냄비를 덮으면 끌 수있다. [4]베이킹 파우더를 뿌리면 불을 끌 수 있다고 한다.

5. 그 외

경유를 사용해서 가는 자동차라면 액상 타입의 식용유로도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일본의 어느 튀김가게의 사장은 자신이 보유중인 봉고차의 엔진을 정식으로 개조하여 튀김으로 버리는 폐식용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폐유 버리고 기름값 아끼니 이거야 말로 일석 이조!!

스펀지에서도 폐차 직전의 코란도로 식용유를 주유하고 주행시험을 해 보았는데, 연비가 매우 나쁜데다 엔진 수명을 깎아먹으므로 정말 급할 때 임시방편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이와 관련해서 대우 티코가 한 때 식용유로도 널널하게 주행할 수 있다는 도시전설이 돌기도 했지만, 그 쪽은 엄연한 휘발유 차량이므로 무리.

그리고 스펀지에서 헥산 가지고 식용유 만드는 방법을 직접 소개해 주기도 했다.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 [1] 그나마 올리브유는 식물성 기름 중 사정이 좀 낫다. 올리브유에 많이 들어 있는 올레산(오메가-9)은 불포화 지방산중 비교적 산패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올리브유라도 튀김기름으로 사용하면 산패가 진행되어 트랜스 지방과 유사한 성분이 생성된다. 게다가 올리브유는 비교적 끓는 점이 낮아서 잘 탄다.
  • [2] 주의 : 시판되는 기름은 산패에 따른 보존성 저하와 튀김 등 조리시 산화될 위험성 때문에 기름에 함유된 다가불포화 지방산을 제거하거나 포화시켜버리는 경우가 있다. 특히 튀김용 식용유로 판매되는 콩기름에 다가불포화지방산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그런 처리를 하지 않은 기름들도 공기와 접촉하여 산패되는 문제는 여전히 있다. 특히 들깨기름은 보존성이 매우 나쁘다. 건강을 위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려면 기름을 사먹기보다는 함유된 식품을 사먹는게 훨씬 낫다.
  • [3] 일단은 식용유이긴 한데, 올리브유보다 훨씬 비싸다!(500ml 들이가 15만원이나 한다) 맛도 역해서 일반적인 식용유 용도로는 쓰이지 않고, 대개 건강식품 취급을 하는 듯.
  • [4] 냄비가 넘어지게 되면 화재가 더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15:46:22
Processing time 0.056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