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신메카이 로드그래스

last modified: 2013-07-31 19:20:48 by Contributors

神明解ろーどぐらす

shinmei.jpg
[JPG image (14.31 KB)]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제목부터 오역?
4. 주요 등장인물
4.1. 이케다 토카치
4.2. 치토세 키라라
4.3. 탄게 마리모
4.4. 후라노 사키
4.5. 미츠이시 루모이
5. 클라이막스


1. 개요

일본라이트 노벨. 히가 토모야스(比嘉 智康)작, 스바치(すばち)일러스트. MF문고J 레이블에서 2010년 3월 1권 발매, 이후 2011년 3월 발매된 5권으로 완결되었다. 정식 한국어판은 노블엔진이 2011년 4월 1권 발매. 동년 11월 5권 발매로 완결.

2. 상세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 내내 학교 바로 옆에서 살던 이케다 토카치는 항상 반 애들이 하교하면서 나누던 별 것 아닌 이야기에 끼지 못해 소외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멀리 있는 고등학교로 진학한 토카치는 오늘도, 여자뿐이지만 별난 애들이 뭉친 하굣길 친구들과 함께 교문을 나선다…!
시시한 이야기를 하며 옆길로 샌다! 오로지 평범하고 무의미한 하굣길을 만끽하고픈 토카치의 애프터스쿨 라이프!
아마, 아니 분명 러브코미디일 거에요!

다이제스트대로 이른바 일상물계 잡담소설류, 특히 학생회 시리즈나는 친구가 적다의 조류를 따라가는 작품이라는 추측이 이어졌고, 실제 결과물 역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나는 친구가 적다의 경우 소재 및 일러스트 화풍의 유사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같은 레이블이라는 태생상 표절이라기보다는 스타일, 조류, 분위기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빠를 것이다.

하교라는, 그야말로 일상적이면서도 이야기의 소재로는 선택되지 않은 면에 주력했다는 점이나 신메이카이(新明解)사전의 해석을 개그소재로 사용했다는 면에서는 그런대로 개성을 발휘했다.

제목은 신메이카이 사전의 변형+道草(딴 짓으로 시간을 허비한다는 의미). 道草를 영문으로 직역해 road grass가 되었다.

한국어판에서는 수정된 것으로 보이나, 1권 초판에서는 인명혼동이나 가위바위보 결과가 뒤바뀌는 오타가 심심치않게 발견된 것으로 일부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다.

3. 제목부터 오역?

제목(神明解)도, 소재가 된 일본의 국어사전(新明解)도, 실제 발음은 신메카이(しんめいかい)다. 시노노노 호키의 경우처럼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법를 충실히 따랐을 뿐이라고 생각하기에도 이 부분은 표준 외래어 표기법상 표기하지 않는 장모음이 아닌 중모음(발음기호 ei)이다. 스케이트가 표준예시로 제시되어 있는 등 같은 원칙하에서 영어의 중모음은 생략하지 않고,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이라는 표기가 굳건히 버티고 있으며 해당 사전은 이미 전자사전 등으로 신메이카이라는 명칭이 어느 정도 국내에 알려져 있었으며, 신메카이라고 표기하는 경우는 본작을 제외하면 극소수.

2011년 4월 9일 구글 검색결과
"신메이카이" 약 42,000
"신메카이" 약 12,400

4. 주요 등장인물

대부분 홋카이도의 지명에서 유래. 池田, 十勝, 千歳, 富良野, 留萌는 전부 지명/행정구역명. 三石는 2006년 3월 통폐합된 행정구역, 마리모는 해당 항목에서 설명하는 그것. 키라라는 홋카이도산 품종 키라라 397(きらら397)에서.

4.1. 이케다 토카치

池田 十勝. 주인공, 청일점. 사립 치에리(千恵里)고등학교 1학년. 초등, 중학교 시절 집이 바로 학교 옆이었기에 하교하면서 실없는 대화를 나눠보지 못한 것에 한을 품고 고등학교는 시 소재 중 집에서 가장 먼 곳으로 선택했다.

4.2. 치토세 키라라

千歳 キララ. 토카치와 처음 만난 하교 멤버. 극도로 네거티브/자학/비굴한 사고방식의 소유자. 170cm에 달하는 장신에 스타일도 좋아 모델급으로 평가받지만, 중학교 시절에는 뚱뚱한 모습이었다고 한다. 실제로 일반상식이나 예절 등도 어설프고 부족한 면모를 보이며, 항상 들고 참조하는 신메이카이 사전의 한층 엉뚱한 설명으로 엉뚱한 행동을 벌이기도 한다.

4.3. 탄게 마리모

丹下 まりも. 하교 멤버 중 1인. 거유이자 미소녀로, 상당한 나르시스트이기도 하다. 남자를 상대로는 카시와자키 세나와 동급으로 S이자 된장녀스러운 모습이지만, 왜인지 동성에게는 상냥한 편. 한편으로는 열정적인 방송부원이기도 하다.

4.4. 후라노 사키

富良野 咲. 하교 멤버 중 1인. (외견상)로리, 식신. 4월생으로 같은 학년인 다른 3인보다도 1년 가까이 연상이지만 140cm이하의 단신이라는 작은 체구에 동안. 무대가 되는 지역인 이로도리(彩)시에서는 제법 이름이 알려진 카메라맨. 항상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며 이런저런 소재를 찾아 사진을 찍는다.

애칭은 사키뽀(さきっぽ). 치토세와 탄게를 각각 풀네임을 줄여 치키라라(チキララ), 탄마리(たんまり)로 부른다. 발음이 잘 안된다는 이유로 본인의 1인칭은 특이하게도 아(あーし).

4.5. 미츠이시 루모이

三石 留萌. 행방불명되었다는 치토세의 옛 친구. 치토세가 늘 가지고 다니는 오래된 신메이카이 사전의 주인.

5. 클라이막스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일상계 잡담소설이라는 것은 장대한 낚시에 불과했다.

3권 후반무렵부터 루모이의 등장과 함께 전개는 급변, 얀데레가 난무하고 살인마와 대결을 벌이는 사이코 서스펜스를 방불케 하는 전개가 된다.

실은 신인상 수상작이었던 데뷔작 갸루고 시리즈부터 그런 스타일의 작가로, 2ch 등지의 팬들은 1권에서부터 언제 본색을 드러내는가, 루모이의 정체는 과연 무엇인가로 온갖 추측을 내놓았다. 치토세의 에어 친구설과 이중인격설이 설득력있게 제시되었지만 실제 진상은 그 어느 것도 아니었다.

한편으로는 이런 정신나간 분위기의 전개를 보여주면서도 해피한 하렘 엔딩으로 안정적인 마무리를 이끌어내는 것 또한 데뷔작부터의 전통으로, 메이저의 길은 멀어보이지만 컬트팬들의 충성도는 높은 것으로 보인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7-31 19:20:48
Processing time 0.092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