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신속(포켓몬스터)

last modified: 2015-03-16 02:51:03 by Contributors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멀물리801005
신속しんそくExtremeSpeed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상대방보다 먼저 공격한다. (우선도 +2)선공기 - -

윈디의 전용기로 등장한 기술. 전광석화상위호환기술로 위력이 2배로 올랐다. 선공기 위력이 기습과 이 기술을 제외하면 전부 40 이하임을 생각하면 상당한 고성능 기술이다. 특히 이쪽은 기습과 다르게 사용 조건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PP가 너무 적기 때문에 배우는 포켓몬은 거의 실전기술로 투입……하지만 매우 적다. 더군다나 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노멀 타입 포켓몬도 3종류[1] 뿐으로 이중 하나는 굉장히 변태적인 입수경로를 자랑한다. 아르세우스는 초전설이고 루브도는 어태커가 아니니.. 자속으로 쓰는 놈은 여러모로 실전에서 찾기 힘들다.

참고로 윈디의 경우에는 3세대까지는 레벨 49에서 가디 상태에서 화염방사를 배우고 난 후 바로 윈디로 진화시켜서 얻었지만 4세대에서는 가디 상태에서 플레어드라이브까지 배우고 난 후 윈디로 진화시켜 하트비늘을 써서 획득하는 경우가 많다.

자력으로 배우는 포켓몬(자속은 볼드로 표시.)

특수한 방법으로 배우는 포켓몬
신속 자체가 최상급 기술이며, 배우는 포켓몬들도 하나하나 유용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배우면서 안 쓰는 포켓몬은 거의 없다. 서포터 루브도, 하늘의은총형 토게키스, 특공형 아르세우스 정도. 사실 아르세우스의 경우 스위퍼 역할인데 선공기가 매우 중요하므로 특공형이라도 넣을 때가 있다. 그러니까 서포터형 루브도와 토게키스(의욕형이 고성능이기는 하지만 하늘의은총이 압도적으로 좋다) 빼고는 어지간해선 채용한다.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포켓몬은 역시 아르세우스. 자속 보정을 받아서 실제 위력 1위이며 현재 정석 기배로 불리우는 칼춤과의 콤보가 밥줄이다. 어지간한 포켓몬은 강철, 바위, 고스트가 아닌 이상 확정 2방으로 심판해버리는 가공할 위력을 자랑한다. 사실 심판의뭉치가 아니라 이걸로 심판한다 디아루가기라티나 정도가 이에 대항. 디아루가의 경우는 지진, 기라티나의 경우는 섀도크루로 대처한다. 무장조가 아닌 이상 쓸어버린다.

그 외에도 신속 직구리대타출동/배북/신속/섀도크루 가 악명이 높다. 한편 망나뇽은 오랫동안 보만다에게 밀렸다가 이 신속의 부활로 드디어 동등한 대접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로치가이 엔테이는 플레어드라이브 + 신속의 충공깽 조합을 들고 나왔다! 윈디의 화력 업그레이드라는 평가를 벌써부터 받고 있는 상황.

당연하지만 상대가 같이 우선도 +1의 선공기를 썼을 때는 스피드가 높은 포켓몬이 먼저 공격했지만 5세대에서 우선도가 +2로 올라가며 다른 선공기보다 더 빨라졌다. 이 +2라는 것이 의외로 대단한데, 스피드에 상관 없이 짓궂은마음 특성을 이용한 선공 앵콜을 피할 수 있다. 대타출동 후 랭업기를 사용할 경우, 앵콜에 걸리면 그대로 데꿀멍하게 되는데 신속은 그럴 걱정이 없다.

단, 여느 선공기가 그렇듯 우선도가 +2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는 방어, 버티기 등보다 먼저 공격할 수는 없다.

노말스킬을 특정 타입으로 바꾸는 스킨 특성 포켓몬이 절대 배우지 않을 거라 예상된다. 자속보정 1.5배×스킨 보너스 1.3배로 위력 156짜리 기술이 우선도 +2로 나가는 것. 자속 볼트태클이나 플레어드라이브의 위력이 180이다(...). 메가윈디에게 플레임스킨 따위 없다 쁘사이저의 전광석화도 뼈아픈데 이건 거의 생각할 것도 없다.
----
  • [1] 루브도, 직구리, 아르세우스. 6세대 이전에는 토게키스까지 4종류였다.
  • [2] 5세대까지만 해도 자속을 받았으나 6세대에선 페어리로 변경되어서 자속을 받지 못한다.
  • [3] 죽기살기메탈버스트 형태의 밥줄 중 하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6 02:51:03
Processing time 0.086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