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신영석

last modified: 2015-03-31 12:12:20 by Contributors

Example.jpg
[JPG image (137.26 KB)]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No.
신영석(申永錫)
생년월일 1986년 10월 4일
출신학교 인창고등학교-경기대학교
포지션 센터
신체사이즈 신장 198cm[1], 체중 90kg
소속팀 서울 우리캐피탈 드림식스/아산 우리카드 한새 (2008~2014.7)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2014.7~)
성남 상무 신협 (군복무) (2014~)

2009-10 KOVO V-리그 남자부 신인상
황동일
(구미 LIG손해보험 그레이터스)
신영석
(아산 우리카드 한새)
준범
(수원 한국전력 빅스톰)

최홍석 (아산 우리카드 한새)

V-리그 10주년 올스타
세터 센터 센터 라이트 수비형 레프트 공격형 레프트 리베로
남자부 최태웅 이선규 신영석 김세진 신진식 문성민 여오현
여자부 김사니 정대영 양효진 황연주 최광희 김연경 김해란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소속 배구선수. 포지션은 센터. 2014년부터 상무에서 군 복무 중이다.

Contents

1. 소개
2. 플레이 스타일
3. 트리비아


1. 소개

경기대학교 재학 시절에는 문성민, 황동일과 함께 경기대 3인방으로 불리며 아마추어 무대에서 정상급 활약을 펼쳤다. 또 이때 국가대표에 데뷔해서 강한 인상을 남겨 김상우-방신봉-이선규의 뒤를 이을 차세대 주전 국가대표 센터로 주목받게 되었다. 그 결과 2008년 신인 드래프트에서 문성민에 이은 전체 2번으로 우리캐피탈에 입단한다.

그러나 신영석이 당시 우리캐피탈 구단에 입단할 당시에는 모기업이었던 대우자동차판매가 재정 문제로 곤란을 겪고 있었던 상황이었고, 따라서 구단 사정도 좋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결국 구단의 사정 악화와 감독 교체, 외국인 용병 선수의 기대 이하의 성적으로 한동안 심적, 육체적으로 고생해야 했지만 2011년 이후 준찬, 최홍석 등 공격수들의 본격적인 가세 및 세터 김광국의 기량 향상으로 팀이 안정화되면서 V-리그 최고의 센터로 발돋움하게 된다. 이후 2013년에 우리카드가 팀을 인수하면서 2013-14 시즌 우리카드의 선봉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신영석은 데뷔 이래 V-리그 최고의 센터로 군림하고 있다. 2011년 이후 두 시즌 연속 센터 공격수 부문에서 블로킹 1위를 기록하고 있고, 2014년 1월 현재 세트당 블로킹 0.845개로 2위와 무려 0.1 차이를 보여주는 등 그동안 쌓여왔던 잔부상에도 불구하고 커리어 면에서 전성기를 보여 주고 있다. V-리그 10주년 역대 베스트 7에 선정된건 덤.

이렇게 V-리그에서 정상급 센터로 활약하고 있지만, 현재 전성기를 맞고 있는 신영석에게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병역문제다. 당장에 2014 인천 아시안 게임에서의 금메달 획득이 가장 시급한 상황. 일단은 2013-14 시즌 중 국군체육부대에 팀 동료인 안준찬과 지원해서 2014년 4월 18일 최종 합격했다. 우선 상무에 들어간 다음 금메달 획득으로 병역특례를 노리는 것으로 보이나, 4년 전 같은 방식을 썼던 하현용(LIG손보)이 아시안게임 금메달 실패로 복무 기간을 다 채웠던 전례가 있는데다가, 2014년 국제대회 일정(FIVB 월드리그-AVC컵-세계선수권대회-아시안게임)이 빡빡하고 또한 대표팀 전력이 금메달을 노리기 쉽지 않은 터라 낙관적으로 보기 어렵다. 결국 대표팀이 준결승에서 일본에게 발목이 잡히면서 향후 두 시즌 동안은 V리그에서 볼 수 없게 됐다. 모 농구 선수가 부러울 듯.

그런데, 2015년 3월 31일 이사회에서 우리카드 측이 현대캐피탈로 현금 트레이드했다고 한다!!! 여자 농구단에서도 그렇게 해봐...[2] 트레이드 자체는 상무에 입대한 지 몇 달 지나지 않은 2014년 7월에 이루어졌으며 우리카드에서는 트레이드 금액을 운영 자금으로 썼다고 한다. 이제까지 쉬쉬했다가 뒤늦게 밝힌 것.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두 구단 모두 도덕적인 책임을 면할 수 없게 됐다. 이전 날 대전 삼성화재 블루팡스가 최귀엽+민경환(이후 2라운드 지명권으로 바꾸지만)을 데려가는 대신 4억 5천만원을 받은것이 되려 양반으로 보일정도.

2. 플레이 스타일

상대 선수의 토스를 적극적으로 쫓아가서 최소 유효블로킹을 만들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트에서 다소 떨어진 거리에서도 강력한 속공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아마추어 시절부터 대어로 각광받았다. 허우대만 크고 스텝이 느리다는 평을 듣는 대다수 국내 센터들의 스타일에서 벗어난, 본격 운동능력이 뛰어난 센터. 2012년 이후로는 부상 등으로 다소 주춤한 면이 있지만 아마추어 시기와 프로 데뷔 초기 무렵에는 거침없이 스파이크 강서브를 구사하는 윙공격수 수준의 펀치력을 자랑하는 선수다. 현재는 무릎 부상 때문인지 플로터 서브로 바꿨는데, 이 역시 괘적과 속도가 변태적이라 충분히 통한다. 그래서 현재 동아시아권에서 신영석의 실력은 그야말로 넘버원.

다만, 센터는 포지션 특성상 자주 트릭 점프를 뛰어야 하고 상대방의 공격을 블로킹을 해야하는지라 선수생명은 타 포지션에 비해 짧은 편인데, 신영석은 역시 몇 년 전부터 무릎 부상을 달고 살아왔기 때문에 무리한 경기 출장으로 기량의 급격한 저하가 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또 나이도 20대 후반에 접어든 데다가 아직 군 미필이기 때문에 프로에서의 전성기가 일찍 끝나지 않을까 팬들 사이에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3. 트리비아

  • 허재를 닮았다고 해서 허재영석이라는 별명이 있다.
  • 피아노를 꽤 잘 친다. V-리그 매거진 프로그램에서도 몇 번 소개됐을 정도.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12:12:20
Processing time 0.11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