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실크 해트

last modified: 2015-04-12 21:41:34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해당 속성을 지닌 캐릭터
3. 관련 항목


Tophat.jpg
[JPG image (60.5 KB)]


1. 개요

Silk hat. 원통형의 높고 위쪽이 평평한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약간 휘어진 이 있는 모자(단 챙을 휘지 않는 경우도 제법 흔하다). 흔히 실크 햇으로 불리며, 탑 햇(top hat) 또는 플러그 햇(plug hat)이라고도 한다.

'실크'라는 이름 때문에 모자 자체가 비단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되기 십상이지만, 토끼로 만든 펠트나 플란넬 등과 같은 직물을 화학공정을 거처 딱딱하게 만든후 비버털가죽을 씌우거나 실크 플러시 라는 벨벳의 일종의 직물을 씌운다. 때문에 비버/비버실크 라는 별칭이 있다.애초에 실크만으로 저렇게 원통형으로 설 정도로 만드는것은 불가능... 보통 광택이 나는 천으로 만들며, 주로 검정색으로 만들지만 회색이나 갈색, 흰색 등의 바리에이션도 있다.

주로 남성정장으로 사용되며, 특히 영국 신사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1] 이외에 승마용 복장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마술사들이 도구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메이지 유신 이래 덴노를 알현하기 위한 남성 복장으로 모닝코트와 줄무늬 정장바지와 함께 지정되어 현재도 유지되고 있다. 해상자위대관함식 등의 행사에 참가할 경우 총리대신 등 고위 관료가 이 모자를 쓰거나 들고 나타나는 것도 일종의 전통으로 굳어져 있다.


영국의 경마 경기인 로열 애스콧(Royal Ascot)의 경우엔 아직도 이런 모자를 쓰고 사람들이 찾아간다. 드레스 코드가 유지되고 있다.

19세기에는 실크 햇 제조에 수은을 사용하는 바람에 모자를 만드는 모자장수들이 수은중독에 걸리는 일이 많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생겨난 캐릭터가 매드 해터. 자세한것은 항목참조.

락 밴드 건즈 앤 로지즈 기타리스트였던 슬래쉬가 애용하는 모자. 탑 햇과 장발, 꼬나문 담배 그리고 허리 아래까지 내려서 낮게 치던 레스폴은 그의 상징. 간지를....버틸 수가 없다 다만 수많은 기타 키드를 폼에만 집착하게 만들었다는 오명은 피할 수 없다

2. 해당 속성을 지닌 캐릭터

3. 관련 항목

----
  • [1] 막상 실크햇이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경찰들이 풍기 문란죄(...)로 체포했었다고 한다.
  • [2] 지하에 있을 때.
  • [3] 1기 사복 한정.
  • [4] 인간일 때의 모습 한정.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21:41:34
Processing time 0.11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