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십장생

last modified: 2015-10-16 22:15:22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의미
1.1. 화장품
2. 신조어
3. 비속어


1. 의미

열(十) 가지 오래(長) 사는(生) 것들.

해석을 잘못하면 오래사는 열가지 생물. 물론 생물이라고 하기엔 좀 거시기 하다.
목록은 , , , , 또는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 사슴.

잘 보면 앞의 5개는 자연물, 뒤의 5개는 생물이다. 경우에 따라선 내(川)랑 대나무가 다른 2개 대신 포함되기도 한다.

1.1. 화장품

이름의 유래는 1. 광고모델은 전인화.
로제화장품에서 개발한 한방라인 화장품 브랜드. 중년여성이 타켓인듯.

2. 신조어

대도 차 백수가 되는 것을 각해야 한다는 말의 준말. 우리나라의 무지막지한 현실을 비꼬는 말.
이태백, 삼팔선 등 성인들의 취업난에 관한 신조어가 생기더니 어느새 십대 소년들의 장래에 대한 우려를 의미하는 신조어까지 생겨나고 말았다.

하지만 대부분 밑의 항목을 보려고 이 문서를 방문했겠지

3. 비속어

주의 : 비하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에는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욕설 등의 비하적 내용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또한 이 문서에는 욕설과 모욕적인 표현이 있으므로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치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의미는 절대로 욕이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어감상 으로도 쓰이고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이 단어가 일종의 검열삭제 버전으로 쓰이는 샘. '십'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발음을 조금만 세게 하면 으로 들리기 때문인 듯하다. '욕 먹는 놈 오래 산다'는 속설과 관련지으면 '십장생만큼 오래 살 정도로 욕 먹을 놈'이라는 뜻이 되기도 한다. 웃찾사 초기시절 한 코너에서 이 말이 나왔는데 이 후 자주 쓰이고 있다.

예시)

욕이란건 말이다, 옘병 땀병에 가다버린 속병에 걸려가지고 땀통이 끊어지며는 끝나는거고 시베리아 벌판에서 얼어죽을 년 같으니, 십장생 같으니, 옘병 땀병에 기냥 땀통이 끊어지며는 그냥 죽는거야 이년아. 이런 개나리를 봤나. 야이 십장생아. 까라 그래. 그 시베리아야. 예라이~ 썅화차야. 시베리아 벌판에서 귤이나 까라.
- By 큰할머니 in 올드미스 다이어리

3학년 4반이다 이 십장생아!!!!!!!
- By 오니즈카 에이키치 in GTO 투니버스 더빙판.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10-16 22:15:22
Processing time 0.0696 sec